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한국캐피탈, 부동산PF 전액 '정상여신' 눈길
박관훈 기자
2022.10.25 08:10:08
본PF대출 비중도 80% 달해···자금조달도 '원활'
이 기사는 2022년 10월 24일 08시 2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박관훈 기자]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에 대한 우려가 전 금융권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여신전문금융회사인 한국캐피탈의 리스크 관리가 단연 눈에 띈다. 높은 본PF대출 비중과 더불어 부동산PF 대출 전액이 '정상' 여신으로 분류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전사 업계는 물론 금융권에서도 손 꼽히는 리스크 관리로 평가된다. 

24일 여신금융 업계에 따르면, 한국캐피탈의 부동산PF 대출 잔액은 상반기 기준으로 6186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말 5070억원에서 6개월 만에 22%(1116억원) 증가했다.


한국캐피탈은 지난 2019년부터 부동산PF과 부동산담보대출 등 기업금융을 중심으로 영업자산을 확대해 왔다. 현재 한국캐피탈의 부동산PF 대출 자산은 투자유가증권을 포함한 전체 영업자산의 19%에 달하는 규모다.



이처럼 한국캐피탈의 부동산PF 대출 규모가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그에 따른 리스크 우려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부동산 경기 침체로 부동산 관련 자산에 대한 부실 위험이 높아진 가운데 비교적 건전성 관리가 잘 되고 있다는 평가다.

관련기사 more
한국캐피탈, 이사회 새바람…행정·회계 전문가 발탁 정상철 한국캐피탈 신임 대표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 한국캐피탈, 차기 대표에 정상철 전 KB캐피탈 부사장 한국캐피탈, 작년 순이익 651억원…'역대 최대'

실제로 한국기업평가에 따르면 한국캐피탈의 부동산PF 대출 잔액은 전액 정상 여신으로 분류되고 있다. 특히 한국캐피탈의 전체 부동산PF 중 본PF대출로 분류된 자금 규모는 4722억원으로 76%에 달한다.


부동산PF 대출은 사업 진행 단계에 따라 브릿지론과 본PF대출로 나뉜다. 본PF대출의 경우 건전성 저하 부담이 상대적으로 덜한 편이다. 반면 브릿지론은 토지매입과 인허가 단계에서 투입되는 자금이다. 착공 이후 공사 진행 단계의 자금으로 분류되는 본PF대출에 비해 투자금 회수 등에 대한 리스크 위험이 높을 수밖에 없다.


현재 한국캐피탈의 부동산PF의 경우 본PF대출 기준으로 신용등급 A급 이상 업체의 책임준공약정이 제공돼 있는 사업장 비중은 약 40%이다. 분양 전 또는 분양률이 60% 미만으로 분양리스크에 노출된 사업장은 약 50% 수준이다.


다만 최근 부동산 경기가 급격히 위축되면서 부동산 관련 자산에 대한 자산건전성 하방압력이 큰 만큼 향후 분양률 추이를 면밀히 살필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윤희경 한국기업평가 수석연구원은 "한국캐피탈의 부동산PF대출은 6월말 기준 전액 정상여신이나, 중소형 건설사 비중이 높고 상업시설 비중이 작지 않은 점은 리스크 요인"이라며 "주거용 중 선호도가 낮은 오피스텔 등의 비중이 높은 점을 고려할 때 분양률 추이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한편 한국캐피탈은 지난 9월 1100억원 규모의 자산유동화증권(ABS)을 발행한데 이어, 이달 13일에는 미쓰이스미토모은행, 중국은행 등 외국은행으로부터 2000억원 규모의 신디케이트론 차입에 성공했다. 최근 국내 여신금융 업계가 급격한 금리 상승과 부실 여신 확대 우려 등으로 재무건전성 위기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조달 채널 다변화를 통해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번 신디케이트론 차입과 관련해 한국캐피탈 관계자는 "외화 차입이 아닌 원화 차입이기 때문에 환율 상승 등 불안정한 대내외 상황에서도 환율 리스크를 차단할 수 있다"며 "외국은행 대상 자금 조달에 재성공한 것은 회사의 안전성 및 경쟁력을 인정받은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