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LG전자 '웹OS'로 SW사업에 승부수
이수빈 기자
2022.10.06 15:19:09
웹OS Hub 출시...TV 플랫폼 사업 확장
LG전자 모델이 webOS Hub를 탑재한 스마트 TV를 시청하는 모습. 사진제공/LG전자

[딜사이트 이수빈 기자] LG전자가 TV 사업의 독자 소프트웨어 플랫폼 '웹OS'를 앞세워 고객경험 혁신 및 콘텐츠·서비스 고도화에 더욱 속도를 낸다.


LG전자는 최근 외부 TV 업체에 공급중인 웹OS 플랫폼을 업그레이드한 '웹OS Hub'를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업그레이드 내용은 ▲클라우드 게임·OTT 등 인기 콘텐츠 확대 ▲홈 화면 커스터마이징을 포함한 사용 편의성 확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전용 플랫폼까지 라인업 확대 등이다.


LG전자는 개발, 생산 등 하드웨어에 머무르던 TV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콘텐츠·서비스 분야로 확대하는 차원에서 웹OS 플랫폼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LG전자는 "하드웨어에서는 올레드 TV를 앞세워 차별화된 화질을 구현하고, 소프트웨어에서는 웹OS를 앞세워 콘텐츠·서비스를 고도화해 TV 시청경험을 차별화하겠다"고 밝혔다.


웹OS Hub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새롭게 탑재한다. LG 스마트 TV뿐 아니라 타 제조사의 웹OS TV 사용자도 별도 기기 구매 없이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넷플릭스, 프라임비디오, 디즈니플러스 등 기존에 지원하던 OTT 외에 파라마운트+, 푸보TV 등 서비스도 탑재한다.

관련기사 more
LG전자, 웹OS 플랫폼사로...콘텐츠에 1조원 투자 LG전자 '삼각파도' 넘어 분기매출 최고 찍다 LG전자, 내 집과 똑같은 가상공간으로 원격제어 '원가 오르고 수요 줄고'…LG전자 수익성 비상

LG전자는 웹OS Hub가 지원하는 콘텐츠를 지속 고도화하며 생태계 구축에 더욱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 세계 1000개 이상 콘텐츠 제공업체(CP)들과 협업하고 있으며, 플랫폼 구매 업체들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 및 방송 인증 및 다양한 솔루션을 패키지로 제공하고 있다.


웹OS Hub는 홈 커스터마이징도 지원한다. LG전자는 많은 브랜드가 자사 고유 이미지나 정체성에 부합하는 화면 구성을 원하는 점에 착안했다. 기존에는 미리 구성된 화면만을 사용해야 했는데, 이제는 업체 자체 로고를 추가하거나 배경색 등을 변경해 브랜드 고유 화면을 직접 구성할 수 있다.


업계 최초로 선보인 OLED TV 전용 플랫폼은 LG전자가 확보하고 있는 관련 기술과 노하우를 대거 탑재했다. OLED 화질처리기술을 포함해 ▲VRR(변동재생률) ▲게임 특성에 맞춰 화질과 음향을 설정하는 게이밍 보드 등 다양한 특화 기능을 지원한다. 연내에는 외부 업체에서 웹OS 기반 OLED TV를 새롭게 출시할 예정이다.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은 "압도적 사용 편의성이 장점인 웹OS를 앞세워 스마트 TV 플랫폼 생태계 구축에 속도를 내고 보다 많은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시청 경험을 전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관련종목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