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2
현대로템 K2전차, 폴란드 찍고 세계 누빈다
설동협 기자
2022.09.21 16:21:04
② 생산능력 확대 위해 설비투자 늘릴듯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국제 정세가 불안한 가운데 한국 방산기업들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다. 세계 각종 주요 방산전시회에서 우수한 제품을 선보이며 찬사를 받기도 하고, 수출 국가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국내 방산기업들의 기술 발전과 더불어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팍스넷뉴스는 이번 대한민국방위산업전(DX KOREA 2022)에 발맞춰 방산기업들의 현재와 미래를 조명한다.

[딜사이트 설동협 기자] 현대로템이 이번 방위산업전에서 향후 추가적인 수주 확보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할 지 관심이 쏠린다. 현대로템은 앞서 폴란드와 K2 전차 대규모 공급계약 체결 등을 통해 제 2의 전성기를 달리고 있는 상태다. 시장은 현대로템이 방산(디펜스솔루션)사업의 판 키우기를 위한 설비 투자(CapEx) 확대에도 주목하고 있다.


K2 전차. 사진제공/현대로템

◆ 첨단 방호체계 적용된 전차·장갑차 공개


현대로템은 이번 방위산업전을 통해 K2 전차와 차륜형장갑차를 전시한다. 특히 향후 모습을 드러낼 폴란드형 K2 전차도 선보인다. 여기에 사막기후에서도 운용할 수 있는 중동형 K2 전차 모형도 전시한다. 해외 전략 모델을 전면 공개함으로써 잠재 신규 고객사들의 관심을 끌어 보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 밖에 차륜형장갑차의 경우 105㎜ 포탑 적용 등 계열형 모델도 모형으로 전시된다.  


현대로템의 K2 전차와 장갑차는 고속으로 날아오는 미사일 등 위협체를 직접 요격해 무력화하는 하드킬(Hard-kill) 능동방호체계인 APS(Active Protection System)가 적용된 게 특징이다.

관련기사 more
특수전 다목적 헬기 등 총출동

현대로템은 각종 첨단 장비들을 통해 자사의 기술력을 적극 해외에 알릴 것으로 보인다. 


◆ 해외진출 신호탄...캐파 확장 가능성은?


현대로템이 해외 시장에 공을 들이게 한 '트리거'는 최근 폴란드 군비청과 맺은 K2 전차 공급계약이다. 그동안 현대로템은 방산 사업이 사실상 내수 전용으로만 이뤄져 왔다. 하지만 이번에 폴란드로부터 완제품 수주를 성공하면서 해외 시장 진출을 현실화했다. 현대로템이 이번 폴란드와의 수주를 시작으로 향후 해외 수주 확대에 나설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는 이유다. 


문제는 생산캐파(CAPA)다. 현재 현대로템은 경남 창원 방산공장에서 전차와 장갑차 등을 생산 중이다. 창원 방산공장의 연간 생산가능 대수 등 구체적인 내용은 군사적인 대외비로 분류돼 알 수 없다. 다만 시설·투자액 규모는 공시 보고서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 


지난해 창원 방산공장의 연간 설비 투자액은 101억원 수준이다. 사실상 생산능력 확장이 아닌 유지보수 수준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현대로템의 올해 연간 설비 투자 예상 지출액은 지난해보다도 줄어든 85억원 규모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에서는 현대로템이 향후 방산 사업 수주를 위해선 유지보수 외에 생산능력 확충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이미 이번 폴란드와의 공급 계약만 하더라도 향후 5년 간 K2 전차 국내 생산 일정이 잡혀 있는 상태다. 이 기간 동안 국내 배정 물량이 많을 경우, 일정이 타이트해질 가능성이 있다.


시장 한 관계자는 "폴란도 K2 전차 공급건이 규모가 상당한 만큼 창원공장 생산 일정이 타이트할 수도 있을 것"이라며 "이렇게 될 경우 새로운 곳에서 수주를 확보한다 하더라도 생산에 한계가 따를 것이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캐파 확장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유력한 시점은 현대로템이 새 고객사로부터 수주 물량을 추가로 확보할 경우다. 수주 규모가 적정이윤 수준이 될 경우, 충분히 선제적인 캐파 확충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란 게 회사측 설명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방산 사업의 기본 목표가 수주확대, 적정이윤의 확보"라며 "해외시장 진출 및 미래성장동력 확보차원에서 이해관계가 맞다면 캐파 확장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 금융 포럼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