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중형 OLED 전성시대 성큼…모니터용 142%↑
이수빈 기자
2022.09.02 08:00:25
삼성디플 "8세대 IT용 생산 확대"…대형가전 수요 감소 돌파구
이 기사는 2022년 09월 01일 17시 0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갤럭시탭S8 울트라. 사진제공/삼성전자

[딜사이트 이수빈 기자] 최근 삼성전자의 태블릿PC '갤럭시탭 S8 플러스'와 레노버의 노트북 '씽크패드 P1'의 인기가 급증하고 있다. 아마존 판매 제품을 분석하는 툴을 이용한 결과 두 제품 모두 최근 약 3개월 동안 20% 이상의 매출 상승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두 제품의 인기 비결은 디스플레이에 있다. 갤럭시탭 S8 플러스와 씽크패드 P1 모두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이다. OLED 패널은 기존 액정표시장치(LCD) 제품보다 두께가 얇고 응답 속도가 빨라 이를 탑재한 전자기기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최근 IT 업체들이 OLED 패널 탑재 기반의 제품을 확대하고 있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전자기기에 대한 수요가 전세계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OLED 패널을 통해 수요를 확보하려는 것이다.


31일 가전 업계에 따르면 최근 IT 업체들이 중형 OLED 패널을 탑재한 모니터, 태블릿PC 출시에 집중하고 있다. LG전자는 지난 5월 처음으로 OLED 패널을 탑재한 게이밍 모니터를 출시했고 이외 MSI, 델 등의 IT 기업들이 올해 9종의 OLED 모니터를 출시했다.


또한 미국 애플도 2024년부터 아이패드에 OLED 패널을 탑재하겠다고 밝히면서 관련 시장 규모가 대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최주선 삼성디플 사장 "경영 첫 번째 원칙은 지구" OLED도 예술…LGD, 영국서 뽐내다 최주선 삼성D 사장 "이제는 슬라이더블 시대" LGD, 투명 OLED로 열차 창문에 뉴스

IT 업체들이 모니터, 태블릿PC, 노트북 등에 OLED 패널을 탑재해 신제품을 출시하는 것은 최근 전세계적인 인플레이션으로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으며 TV 등 대형 가전 수요가 줄어든 영향이다. 줄어든 대형 가전 수요를 보다 교체 주기가 빠른 중소형 제품의 디스플레이 업그레이드를 통해 확보하려는 것이다.


실제로 OLED 패널을 탑재한 전자 기기에 대한 시장 반응은 긍정적이다. 31일 시장조사업체 디스플레이서플라이체인컨설턴트(DSCC)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전세계 OLED 패널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12% 증가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모니터용 OLED 매출은 LG전자, MSI, 델 등이 OLED 모니터 신제품을 연달아 출시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42% 증가했다. 태블릿용 OLED 패널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디스플레이 업체들도 중형 OLED 생산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최근 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사장은 "2024년 가동을 목표로 8세대 IT용 OLED 생산라인에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존 6세대 중심 중소형 OLED 패널 제조 기술을 8세대로 전환한다는 의미다. 8세대로 전환할시 6세대 보다 생산량이 약 1.5배 늘어나게 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IT용 OLED 생산 확대를 위해 지난 6월 LCD 패널 생산을 마지막으로 중단한 충남 아산캠퍼스 L8-2라인을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투자 규모가 최대 4조원에 이를 것이란 전망이다.


LG디스플레이도 지난해 IT 제품에 탑재되는 중소형 OLED에 3조3000억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히는 등 관련 투자를 늘리고 있다. 또한 LG디스플레이는 태블릿PC와 게이밍 모니터 탑재용 20인치대 OLED 패널을 파주나 중국 광저우 생산라인에서 제조해 연내 고객사에 공급할 계획이다.


디스플레이 업계 관계자는 "애플이 아이패드에 본격적으로 OLED 패널을 탑재하면 맥북 등 다른 제품으로 확대되면서 관련 수요가 아이폰 OLED 패널과 유사해질 것"이라며 "이에 대비한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투자 확대가 중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