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오피니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국내 여성 발명가, 맨홀 잠금장치 개발 '눈길'
강동원 기자
2022.08.22 08:45:13
이유미 영등포청소년육성회 부회장 "인명 사고 방지 기대"
이 기사는 2022년 08월 22일 08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유미 영등포청소년 육성회 부회장이 개발한 맨홀 잠금장치.

[딜사이트 강동원 기자] 최근 전례 없는 집중호우 탓에 하수도가 역류, 서울 서초구에서 맨홀 뚜껑이 열려 중년의 남매가 실종되는 인명 사고가 발생했다. 각 지방자치단체가 안전대책 마련에 고심하는 가운데 이유미 영등포청소년육성회 부회장이 개발한 맨홀 잠금장치가 눈길을 끌고 있다.


이 부회장은 최근 맨홀 잠금장치 특허를 출원했다. 장치는 맨홀 뚜껑을 자동으로 끼우는 방식과 돌려끼우는 방식 두 가지로 이탈 사고를 방지한다. 서울시 등 지자체가 유사 제품 도입 계획을 발표한 만큼,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하면 상당한 경제적 이익이 기대된다.


이유미 영등포청소년육성회 부회장.

이 부회장은 22일 팍스넷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동생이 몸이 불편해 여러 가지 발명을 시작하게 됐다"며 "가족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지키고 불편함을 보완하기 위해 발명품 개발에 공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의 대표적인 또 다른 발명품은 시각장애인용 점자 마스크다. 점자 마스크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올바른 마스크 착용을 돕기 위해 필터 앞면에 점자로 '앞면' 표기를 담은 것이 특징이다. 이 부회장은 마스크를 개발·생산하고자 공장을 직접 찾아다니고 점자 크기·모양을 시각장애인들에게 수차례 검증했다.

관련기사 more
스튜디오산타 품은 초록뱀, 해외 채널 확대 정조준 코인원 "예외 없이 원칙 준수가 핵심" 코빗 "고객보호 위해 은행-거래소 핫라인 필요" 빗썸 "투자자보호실 출범 후 금융사고 25% 줄어"
이 부회장이 개발한 점자 마스크.

개발 과정에서 수많은 우여곡절도 있었다. 마스크에 점자를 표시할 때 고온을 사용하다 보니 원사가 녹는 현상이 발생한 것이다. 이 부회장은 기존 원사보다 내구성이 뛰어난 소재를 사용, 이를 해결했다. 제작 단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지만, 시각장애인들의 안전한 마스크 착용을 위해 내린 결정이다.


지속적인 기부활동으로 사회 공헌에도 힘쓰고 있다. 이 부회장은 현재 점자 마스크를 각종 기관에 무료로 기부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영등포구청에 점자 마스크 1만장을 전달했다. 최근에는 인천시 시각장애인복지연합회에 시각장애인 1000명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점자 마스크 5만 장과 학용품 2200세트를 기증했다.


이 부회장은 "마스크 질은 향상됐지만 제작 단가가 높아져서 상용화될 수 있을지 걱정했었다"며 "점자 마스크의 기능·편리성이 입소문을 타며 시각장애인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이 특허출원한 '손떨림 방지 및 물의 양 조절 주전자'

시각장애인의 주전자 사용을 돕기 위한 손 떨림 방지·물의 양 조절 기술도 눈길을 끈다. 해당 기술은 주전자에 흠을 내 시각장애인들이 사용할 수 있는 물의 양을 조절하고 컵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부회장은 ▲고무를 사용해 주전자에 끼우는 방식 ▲주전자 자체에 흠을 내 사용하는 방식 두 가지 특허를 출원한 상태다.


단순 개발뿐 아니라 유망기술에 대해서는 특허 후원도 아끼지 않고 있다. 이 부회장은 최근 집중호우로 관심이 늘고 있는 맨홀 잠금장치 특허를 지원했다. 맨홀 잠금 장치는 맨홀 뚜껑을 자동으로 끼우는 방식과 돌려끼우는 방식 두 가지로 인명 사고를 예방한다.


이 부회장은 오는 25일 열리는 세계여성발명대회에도 참가할 예정이다. '누구도 차별받지 않고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다. 업계는 이 부회장이 혼자 힘으로 굵직한 성과를 거둬왔던 만큼, 이번 대회참가로 사업·경제적 파트너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 부회장은 대회참가에 앞서 장애인 예산 편성 필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복지가 잘된 나라가 살기 좋은 나라인 만큼, 어려운 이웃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