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10주년' DSC인베스트, 벤처펀드 1兆 돌파
최양해 기자
2022.08.05 08:00:23
설립 이래 최대 2130억 신규 펀드 결성…연내 3000억 증액 추진
이 기사는 2022년 08월 04일 12시 5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DSC인베스트먼트가 설립 10년 만에 벤처펀드 운용자산(AUM) 1조원을 돌파했다. 약정총액 2130억원 규모의 대형 펀드를 조성하면서다. 벤처펀드만으로 운용자산 1조원을 넘긴 건 국내에서 9번째 사례다.

4일 벤처투자 업계에 따르면 DSC인베스트는 이날 펀드 결성총회를 열고 2130억원 규모의 'DSC홈런펀드제1호'를 출범했다. 회사 설립 이래 가장 큰 규모다. DSC인베스트는 연말까지 추가 자금을 매칭(matching)해 펀드 약정총액 규모를 2500억~3000억원까지 키운다는 구상이다.


주축 출자자(앵커 LP)는 국민연금이다. DSC인베스트는 지난해 말 국민연금 정시 출자사업에서 위탁운용사(GP) 지위를 따내며 375억원을 확보했다. 여기에 산재보험기금, 한화임팩트, 농협중앙회, 수협중앙회, 기업은행, 농협은행 등으로부터 추가 자금을 끌어 모았다.


운용사 출자금(GP커밋)으로는 약정총액의 10%를 납입하기로 했다. 3000억원 규모로 펀드를 최종 결성할 경우 300억원을 책임지는 수준이다. 독립계 벤처캐피탈로서는 출자 규모가 상당한 편이다. 성공적인 펀드 운용에 대한 자신감과 책임감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는 평가다.


관련기사 more
AI로 암 잡는 바이오벤처, 30억 투자 유치 스톤브릿지·DSC인베스트, '국산 軍 드론'에 50억 베팅 DSC인베스트, 설립 10년 만에 'AUM 1조' 넘본다 '1조 벤처펀드' 굴리는 VC, 올해 10곳 넘는다

펀드 운용에는 하우스 핵심인력이 대거 참여했다. 윤건수 대표가 직접 대표 펀드매니저를 맡고, 핵심운용인력으로 김요한 전무, 이한별 상무, 신동원 상무 등이 합류했다. 각각 바이오, 콘텐츠, 플랫폼 등 분야에서 우수한 트랙레코드(track record)를 갖춘 투자심사역들이다.


DSC인베스트는 신규 펀드로 총 6개 부문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컨슈머테크(30%) ▲바이오(25%) ▲딥테크(20%) ▲퓨처모빌리티(10%) ▲그린테크(10%) ▲블록체인(5%) 관련 기업들을 겨냥한다.


펀드 규모는 커졌지만, 투자는 기존 주력 분야인 '초기기업'에 집중할 계획이다. 시리즈A에서 시리즈B 단계 스타트업에 약정총액의 70% 이상 투자한다. 다만 기업별 평균 투자금액을 30억~50억원 규모로 늘려 딜(Deal)을 주도하는 '리드 투자자'로 나선다는 구상이다. 


DSC인베스트 관계자는 "스타트업 입장에선 회사에 전략적 조언을 할 수 있고, 주주 간 커뮤니케이션을 주도하는 '리드 투자자'가 귀하다"며 "초기기업에 대한 리드 투자 비중을 늘려 후행투자에서 딜 주도권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DSC인베스트는 올해부터 격년 주기로 3000억원이 넘는 대형 벤처펀드를 조성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향후 5년 내 국내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히는 벤처펀드 AUM을 굴리는 하우스로 성장하는 게 목표다. 이번 펀드 결성으로 DSC인베스트의 벤처펀드는 총 1조267억원으로 불어났다. 신규 펀드 멀티클로징이 순조롭게 이뤄질 경우 연말까지 1조10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관측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