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빅테크 투자, 더 이상 안전하지 않다
정혜민 기자
2022.07.20 07:08:32
유망한 섹터에 투자 쏠림 현상···경기침체 우려 속 기업 면면을 보는 투자 필요
이 기사는 2022년 07월 19일 07시 2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Photo by Aidan Hancock on Unsplash

[딜사이트 정혜민 기자] 빅테크 기업들의 주가가 올해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높은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으로 인해 경기침체가 우려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기술주 위주의 나스닥 지수는 올해만 27.67%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주가 부침에도 불구하고 국내 투자자들은 여전히 빅테크 분야에 투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올해(7월 18일 기준) 국내 투자자들이 많이 산 미국 주식 TOP5는 모두 빅테크 기업들(테슬라, 엔비디아, 애플, 알파벳, 마이크로소프트)로 특정 종목에 투자가 쏠려 있는 모습이에요.


서학개미들이 빅테크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이유는 유망 섹터로 꼽히기 때문입니다. 빅테크 기업들은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받는데요. 이에 불안한 경제 상황 속에서 안정적인 투자 선택지로 투자자들은 빅테크 기업을 뽑고 있습니다. 빅테크 기업들의 현재 주가부침도 경기 침체 우려로 인한 일시적 현상이라 여기고 있죠. 하지만 단순히 경기에 대한 불안감 때문이 아닌 기업 개별 리스크로 인해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테슬라와 우버에요.


테슬라는 '오너리스크'가 있는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올해도 역시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와 관련된 사건들로 테슬라의 주가는 요동쳤는데요. 올해 5월 일론 머스크의 성추행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이에 테슬라의 주가는 6.42% 하락하며 663.90달러에 장을 마감하기도 했어요. 또한 성추행 의혹을 비판한 스페이스 X 직원 부당해고, 트위터 인수 번복 논란까지 그와 관련된 부정적 이슈에 의해 천슬라라 불리던 테슬라는 칠백슬라라고 불릴만큼 주가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대표적인 기술 소프트웨어 기업인 우버 또한 최근 엄청난 기업리스크가 드러났는데요. 11일(현지시간) 우버에 관한 기밀 파일이 공개됐습니다. 이 기밀파일은 2013년~2017년 동안 우버가 행한 불법 행위, 민간 운전자 폭행 사주, 정부 로비 등의 정황이 담긴 문서인데요. 문서가 공개된 이후 우버의 주가는 5.15% 하락했습니다. 이후 주가가 잠시 반등하기도 했지만 우버 운전자들이 550명 여성들에게 성폭행 혐의로 고소되면서 다시 급락했습니다. 올해 들어 우버의 주가는 기업 리스크로 인해 엄청난 변동성을 보이고 있어요.

관련기사 more
소프트뱅크, 우버 지분 전량 매각 '왜'? 구글, 생산성 향상 박차 스냅·트위터 충격, SNS 주가 일제히 급락 테슬라 2분기 실적 총정리

이처럼 기업 자체에 문제가 발생한 빅테크 기업들은 올해 주가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테슬라는 올해만 주가가 39.97% 하락했고 우버는 50.69% 하락했습니다. 주식시장이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기업 개별 리스크까지 더해졌기 때문이죠. 반면 같은 섹터에 있어도 개별 리스크가 덜한 기업들인 애플(-17.49%) 마이크로소프트(-23.31%) 알파벳(-22.91%) 등은 비교적 하락폭이 적었습니다. 같은 유망 섹터라도 기업에 따라 주가 하락의 정도가 큰 차이를 보이고 있어요. 


문제는 개별 기업 리스크로 인해 주가가 하락한 기업들은 주식시장이 안정화를 이뤄도 쉽게 회복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기업들이 자사의 문제를 해결하기 전까지 주가를 반등시키기 어렵죠. 이에 기업들을 선별하지 않고 유망한 섹터에 막연하게 투자한 투자자들은 큰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제 투자자들은 유망한 섹터이기 때문에 특정 분야에 쏠려서 투자하는 태도는 지양해야 합니다. 각 기업마다 어떤 리스크가 있는지 성장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한 후 투자판단을 내리는 것이 중요한데요. 불안한 주식 시장으로 주가의 흐름을 예측할 수 없는 올해, 기업 면면을 살피는 신중한 투자가 필요할 때입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