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2)
중국 파운드리가 러시아 고객 없다고 밝힌 이유는?
심두보 기자
2022.07.11 09:52:55
미국 제재 우려 탓…상무장관 "사실상 SMIC 폐쇄할 수도 있다" 경고
이 기사는 2022년 07월 08일 09시 1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중국에서 가장 큰 반도체 파운드리 기업인 SMIC가 러시아와의 관계에 선을 그었다. 


7일(현지시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outh China Morning Post)에 따르면, SMIC는 "러시아 고객이 있었던 적은 없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이로써 미국이 SMIC에 대한 제재 수위를 높일 수 있다는 투자자의 우려는 다소 누그러졌다.


이 같은 선언은 미국 제재 가능성 때문이다. 미국 지나 레몬도 상무장관은 올해 "SMIC가 러시아에 반도체를 팔 경우 미국의 반도체 장비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접근을 금지함으로써 SMIC를 사실상 폐쇄할 수 있다"고 강력히 경고한 바 있다. 미국은 지난 2020년 12월 이미 SMIC를 무역 블랙리스트에 올렸다. 때문에 미국 공급업체는 정부의 동의 하에서만 SMIC에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상황이다.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 50% 이상을 책임지고 있는 곳은 대만의 TSMC다. 그 뒤를 삼성전자(한국), UMC(대만), 글로벌파운드리즈(6%)가 잇고 있다. SMIC는 5위다. SMIC는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다만 기술력에 있어선 TSMC와 삼성전자에 크게 뒤쳐져 있다.

관련기사 more
'슈퍼 을' ASML이 한국에 첫 공장을 세운 이유 대만, 중국 기업에 투자한 폭스콘에 벌금 검토 삼성 파운드리의 '3나노' 빅테크 고객은? 520억 달러 반도체 지원법만 따로 뗀다

중국 반도체 기업이 몸을 사리는 데에는 미국의 강력한 반도체 기술이 있다. 미국 기업은 반도체 장비와 설계 소프트웨어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미국은 정치적인 힘을 이용해 동맹국을 반도체 진형 재편에 끌어들이고 있다. 일례로 미국 정부는 네덜란드 정부에 중국에 대한 첨단 반도체 장비 수출을 더욱 제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10나노 이하 반도체 제조에 필수적인 장비인 EUV를 유일하게 생산하는 ASML은 네덜란드 기업이다. 반도체 소재와 원재료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는 일본 역시 미국의 강력한 동맹국 중 하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