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UTC 바이오펀드' 역대급 투자소진, 반년 새 절반 쐈다
최양해 기자
2022.05.03 08:50:19
2월 1350억 대형 펀드 결성...티카로스·오토텔릭바이오 등 20여곳 베팅
이 기사는 2022년 05월 02일 16시 3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UTC인베스트먼트가 대형 바이오 벤처펀드를 결성한 지 반년 만에 약정총액의 절반을 소진하는 등 투자 집행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내외 유망 바이오벤처 20여곳을 잇달아 포트폴리오에 담았다.

2일 벤처투자 업계에 따르면 UTC인베스트는 이날까지 '스마트대한민국 유티씨 바이오 헬스케어 벤처투자조합(이하 바이오헬스케어펀드)'을 통해 600억원이 넘는 신규 투자를 단행했다. 펀드 전체 결성액(1350억원)의 절반에 육박하는 수준이다. 이달 중순 3개 기업에 투자할 예정인 64억원을 포함하면 총 681억원의 투자금을 집행하게 된다.


바이오헬스케어펀드는 UTC인베스트가 지난해 11월 1250억원 규모로 1차 결성한 펀드다. 모태펀드가 500억원을 대며 주요 출자자(앵커LP)로 나섰고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서울시, 중소기업중앙회, 이지스자산운용 등이 750억원을 책임졌다.


올해 2월에는 펀드 약정총액을 1350억원으로 키우는 멀티클로징을 단행했다. 군인공제회와 신한캐피탈로부터 100억원을 추가 확보했다. 펀드 결성 후 공격적인 딜소싱을 통해 이날까지 총 23개 기업에 투자금을 집행했다. 국내 기업 21곳, 해외 기업 2곳 등에 투자했다.


마수걸이 투자처는 티카로스다. 이 회사는 '키메릭 항원수용체 T세포(CAR-T)' 기반 면역항암제를 개발하는 바이오벤처다. UTC인베스트는 CAR-T 기반 면역항암치료제가 단 1회 투여로도 암을 완치할 수 있다는 데 주목했다. 바이오헬스케어펀드 결성 직후인 지난해 11월 티카로스의 시리즈C 라운드에 참여해 50억원을 투자했다.

관련기사 more
UTC인베스트, '국내 1호 스포츠 펀드' 해산한다 '다중표적 치료제' 개발 원진바이오, 400억대 실탄 장전 초정밀 암 진단 '진씨커' 80억 시리즈B 투자유치 스톤브릿지가 점찍은 '셀렉신', 330억 투자 유치

후행투자(팔로우온)에도 적극 나섰다. 피디씨라인파마(PDC-line Pharma·항암백신 개발), 오토텔릭바이오(저분자 면역항암제 개발), BnH리서치(인지기능 증진제 신약 개발)에 30억원씩 투자했고, 원진바이오테크놀로지(다중표적치료제 개발)에는 50억원을 납입했다.


신규 포트폴리오도 속속 골라 담았다. 셀렉신(IL-2 기반 항체 개발), 알지노믹스(RNA 치환효소 기반 유전자 치료제 개발), 티엠디랩(형상기억합금 기반 혈관 삽입형 의료기기 개발)에 30억원을 투자했고, 바스테라(혈관 치료용 저분자화합물 개발)에는 53억원을 수혈했다.


UTC인베스트 관계자는 "하우스 핵심 전략인 '팔로우온 앤 스케일업(Follow on&Scale up)'을 바탕으로 바이오헬스케어펀드를 운용하고 있다"며 "초기 발굴한 바이오벤처들이 꾸준히 성장할 수 있도록 후행투자를 단행해 투자의 선순환 구조를 확립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펀드 결성 반년 만에 투자재원의 절반 이상을 빠르게 소진한 건 운용인력으로 참여한 심사역들의 딜소싱 역량이 뒷받침 된 결과"라며 "조만간 국내 기업 2곳과 해외 바이오벤처 1곳에 투자금을 추가 집행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