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UTC인베스트, 바이오 투자에 100억 추가 장전
최양해 기자
2022.02.25 08:00:25
군공·신한캐피탈 출자···바이오헬스케어펀드 1350억 멀티클로징
이 기사는 2022년 02월 24일 17시 2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대상그룹 계열 벤처캐피탈 UTC인베스트먼트가 바이오 투자재원으로 활용할 자금 100억원을 추가 확보했다. 지난해 말부터 추진한 바이오 벤처펀드 증액을 마무리하면서다. 옥석 가리기에 한창인 바이오 부문 투자에 더욱 탄력이 붙을 것으로 관측된다.

24일 벤처투자 업계에 따르면 UTC인베스트먼트는 오는 3월 8일 결성총회를 열고 '스마트대한민국 유티씨 바이오 헬스케어 벤처투자조합(이하 바이오헬스케어펀드)'의 결성 규모를 확대한다. 앞서 1250억원으로 결성한 약정총액 규모를 1350억원으로 키우는 멀티클로징이다.


펀드 출자자(LP)로는 군인공제회와 신한캐피탈이 새로 합류한다. 두 기관이 추가 자금 100억원을 책임지기로 했다. 앞서 출자자 명단에 이름을 올린 곳은 앵커LP인 모태펀드를 비롯해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서울시, 중소기업중앙회, 이지스자산운용 등이 있다.


바이오헬스케어펀드는 UTC인베스트먼트가 창립 후 처음으로 결성한 1000억원대 벤처펀드다. 바이오 부문에 집중 투자하는 국내 펀드 가운데 최대 규모로 손꼽힌다.


주목적 투자 대상은 국내 바이오 헬스케어 전 분야다. 진단·백신·치료제와 같은 의료용 물질이나 의약품, 의료기기 등 바이오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에 투자한다. 의무투자비율은 약정총액의 60% 이상이다.

관련기사 more
엔젠바이오, 내년 美 클리아랩 인수 추진 'UTC 바이오펀드' 역대급 투자소진, 반년 새 절반 쐈다 모태펀드 2차 출자사업 , 9개 계정 GP 48곳 신청 이뮨메드 "상반기 코스닥 입성·글로벌 임상 3상"

대표 펀드매니저는 김세연 VC 부문 대표가 맡았다. 김 대표는 이뮨메드, 엔젠바이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제주맥주, 컬리 등에 투자하며 바이오와 리테일 투자 역량을 입증한 심사역이다. 핵심 운용인력으로는 김승용 이사와 현지철 과장이 이름을 올렸다.


투자 활동은 현재 활발히 진행 중이다. 펀드 결성 이후 바이오벤처 5곳을 포트폴리오에 담았다. 마수걸이 투자는 티카로스였다. 티카로스는 '꿈의 항암제'로 불리는 키메릭 항원수용체 T세포(CAR-T) 기반 면역항암제를 개발하는 회사다. 단 1회 투여만으로도 말기암을 완치할 수 있어 주목도가 높다. UTC인베스트먼트는 지난해 11월 티카로스의 시리즈C 투자 라운드에 참여, 바이오헬스케어펀드로 50억원을 베팅했다.


해외 바이오벤처에도 마중물을 부었다. 벨기에 소재 신약개발사 피디씨라인파마(PDC-line Pharma)에 22억유로(약 30억원)를 투자했다. 이 회사는 프랑스 혈액은행에서 분사해 세계에서 유일하게 플라스마사이토이드(Plasmacytoid) 수지상세포 기반 항암백신을 개발하고 있다. 국내에선 LG화학과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폐암 치료 백신 개발을 협업한 바 있다.


이밖에 ▲셀렉신(IL-2 기반 항체 개발) ▲알지노믹스(RNA 치환효소 기반 유전자 치료제 개발) ▲티엠디랩(형상기억합급 기반 혈관 삽입형 의료기기 개발)도 포트폴리오에 담았다. 투자금액은 3곳 모두 30억원씩이다.


김세연 대표는 "지난해 바이오헬스케어펀드 결성을 비롯해 약 1700억원 규모의 바이오 투자재원을 마련했다"며 "계획한대로 펀드 멀티클로징에 성공한 만큼 유망 바이오벤처 투자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