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TSMC, 일본에 연구개발 센터 설립
머니네버슬립 에디터 X
2021.06.01 09:51:17
자국내 R&D센터 유치, 보조금 지원…일본 20개 기업 공동 연구 참여 예정
이 기사는 2021년 06월 01일 09시 5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머니네버슬립 에디터 X] 세계 1위 파운드리업체 TSMC가 일본에 연구개발(R&D) 센터를 설립한다. 일본 반도체 부품 기업 20곳과 협력해 반도체 제조 기술 연구 분야에서 함께 협력할 예정이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TSMC는 일본 이바라키현 스쿠바시에 R&D센터를 건립한다. R&D센터 건립 후 TSMC는 일본 현지 기업들과 함께 반도체 공정기술과 관련한 공동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공동 연구에는 반도체 패키지판 제조사 이비덴 등 일본 소재·부품 기업 20곳이 참여한다. 


R&D센터 건립에는 총 370억엔(약 3739억원)이 투입된다. 사업비는 일본 정부와 절반씩 부담하게 된다. 앞서 TSMC는 2월 도쿄 근처에 재료 연구 자회사를 개설하는 데 약 1억8800만달러(약 2084억원)를 지출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번 협력은 2019년부터 일본 정부가 자국 반도체 부품 기업들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인텔, TSMC 등 해외 기업 유치에 적극적으로 뛰어든 가운데 이뤄진 성과다. 외신들은 5G 인프라, 자율 주행 기술, 데이터 센터 및 인공 지능(AI) 분야가 각광받으면서 반도체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에 맞춰 일본 정부가 TSMC와 협력 속에 자국 반도체 제조기업 지원에 나섰다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more
실적 내도 하락한 TI 주가, 원인은 '반도체 공급난' 삼성전자, 멀어지는 '파운드리 1위' 꿈 GM "어디 손잡을 파운드리 업체 없소?" 암 홀딩스, 누구 품에 안기나

한편 TSMC는 미국에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DR(예탁증권) 형태로 상장돼 있다. 인플레이션 공포 속 기술주 부진, 대만 내 코로나19 확산 등의 여파로 2월16일(종가 140.05달러)를 정점으로 하락세를 보였지만 최근 다시 반등하는 모습이다. 5월12일 108.21달러까지 떨어졌던 주가는 28일 117.36달러까지 올라갔다. 


※이 기사는 아침 8시 전에 발송되는 뉴스레터에서 더 빠르게 볼 수 있습니다. 머니네버슬립에서 이메일을 등록하면 무료로 구독할 수 있습니다. 머니네버슬립은 미국주식투자를 함께 공부하는 뉴스레터입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