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진짜 투자 데이터'를 보여주고 싶었다"
양도웅 기자
2021.06.02 08:28:14
핀크리얼리 기획자 이채현 매니저 인터뷰
이 기사는 2021년 05월 31일 15시 1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바야흐로 주식 투자의 시대다. 식당에서든 카페에서든, 이제 사람들은 마주 앉기만 하면 자신의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 '고해성사'를 하기 바쁘다. "삼성전자는 대체 언제 '십만전자' 되는 거냐", "금리 오른다는데 유통주, 은행주 등으로 갈아타야 하는 거 아냐?", "연말 가봐, 결국 FAANG(페이스북·애플·아마존·넷플릭스·구글의 앞글자를 딴 줄임말)이 주도할 거야" 등등. 

하지만 자신이 모시는 신 앞에서도 모든 속내를 꺼내지 않는 신자가 있듯이 남들에게 자신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전부 밝히는 이는 많지 않다. '쟤는 도대체 무슨 종목을 들고 있길래 저렇게 수익률이 높은 거야?' '쟤 정말 저 종목 산(판) 거 맞아?' 라는 의구심과 의심은 우리가 지인들과의 대화에서 종종 갖는 감정이다. 


이 답답함을 속 시원히 해결해주는 서비스가 지난 1월 등장했다. 바로 핀테크업체 핀크(Finnq)가 제공하는 '핀크리얼리'다. 핀크리얼리 참가자는 다른 참가자들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상세히 들여다볼 기회를 갖는다. 가령 참가자들이 가장 많이 매수한 종목은 어디인지, 참가자 가운데 투자금이 가장 큰 사람의 나이와 성별은 무엇이며 그가 투자한 금액은 얼마인지 등을 알 수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누가 더 많은 자금을 투자하는지, 누가 더 많은 자금을 저축하는지 등을 주제로 다른 참가자들과 경쟁해 자신의 위치도 파악할 수 있다. 소위 말하는 자신의 '투자력'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셈이다. '유동성 과잉'으로 너도나도 워런 버핏이 된 시대에 이러한 자기 객관화 과정은 매우 필요하다. 


핀크리얼리를 기획한 이채현 매니저. 이 매니저는 "참가자들이 핀크리얼리에서 금융 일상을 공유하고 교류할 수 있게 서비스를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사진=핀크>

이 가려운 부분을 정확히 긁어주는 서비스를 기획한 이채현 핀크 매니저(사진)를 팍스넷뉴스가 최근 서면으로 인터뷰했다. 이 매니저는 기획 이유에 대해 "나와 비슷한 나이대 사람들의 수입이 얼마이고, 어떤 종목에 얼마를 투자했는지 등 실제(진짜) 투자 포트폴리오를 보고 싶었다"며 "핀크리얼리에서 금융 일상을 공유하고 교류하게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현재 핀크리얼리는 출시 4개월여 만에 12만명 넘는 참가자를 끌어모았다. 다음은 이 매니저와의 일문일답. 

관련기사 more
핀크, 마이데이터 서비스 개편···가상자산도 조회 '본허가' 핀크, 자산조회 서비스 재개 美 대형은행들, 배당수익률 올린다 대구·전북銀 등 6개사, 예비허가 획득

Q. 어떻게 기획하게 됐나.


A. 나와 비슷한 나이대의 사람들 수입이 얼마고, 어떤 적금을 들고, 어떤 종목에 얼마만큼의 비율로 투자하고 있는지 실제 금융 포트폴리오를 보여주고 싶었다. 재테크 관련 서적이나 영상은 많지만, 내가 알고 싶은 부분을 정확하게 짚어주진 못한다. 나이와 수입, 지출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PB(종합자산관리사)가 도와주지 않는 이상 개인의 자금 사정에 딱 맞는 자산관리 조언을 얻을 수 있는 곳도 없다. 그래서 다양한 사람들의 실제 금융 데이터를 모아 나이, 수입, 지출 등을 비교하고 참고할 수 있는 '핀크리얼리'를 기획했다. 


Q. 어디서 영감을 받았나.


A. '유저가 한 행동이 서비스에 반영되는 방식'을 중점적으로 고민했다. 주로 모바일 게임에서 영감을 받았는데, 예를 들어 게임에서 내 캐릭터(ID)의 공격력이 올라가면 순위가 바뀌고, 내가 들인 노력에 비례해 랭킹이나 보상이 주어지는 방식이 핀크리얼리에 반영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그 외에 쇼핑과 영화, 커뮤니티, 음식배달, 오디오, 도서, 큐레이팅, 루틴/습관을 다룬 앱과 플랫폼 등도 참고했다. 


Q. 투자 규모와 수익률 외에 새롭게 추가할 (경쟁) 기준이 있는지.


A. 챌린지마다 서로 다른 기준으로 순위를 매기고 있다. 기준은 주로 총 자산 개수나 자산 수준, 플러스/마이너스 수익률, 결제 금액이나 결제 횟수 등이다. 여러 기준을 세워 참가자들이 다양한 측면에서 서로를 바라볼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새로운 기준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적용함으로써 챌린지 순위가 자주 변동되도록 만들어 참가자들에게 재미를 안겨줄 생각이다.


<제공=핀크>

Q. 참가자들이 더 자주 핀크리얼리를 이용하게 만들 아이디어가 있는지.


A. 참가자 간 연결성 강화를 초점으로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가려고 한다. 대표적으로 참가자 간 다이렉트 메시지를 주고받으면서 서로의 금융 노하우를 공유하게 만들 계획이다. 그 외 추가적인 몇 가지 아이디어들은 연내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핀크가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될 경우(주: 핀크는 현재 마이데이터 예비허가 심사를 받고 있다), 데이터 모으는 방식을 기존의 스크래핑이 아닌 표준API로 전환하기 때문에 훨씬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를 참가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Q. 마지막으로 핀크리얼리 이용 '꿀팁'이 있다면. 


A. 현재 '유진투자증권'과의 제휴로 핀크리얼리 내에서 특정 참가자가 보유한 종목 가운데 궁금한 종목이 있으면, 해당 종목을 눌러 종목 정보로 이동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앞으로 핀크리얼리 내 투자 고수들이 보유한 종목의 정보를 트래킹하고, 투자 고수에게 궁금한 게 있다면 다이렉트 메시지를 보내 투자 고수들의 숨겨진 노하우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참가자들이 핀크리얼리에서 금융 일상을 공유하고 교류할 수 있게 서비스를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