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신한금융, 수소충전소 30여개 설치 사업 지원
양도웅 기자
2020.11.23 15:21:36
'코하이젠' 재무적투자자로 참여
이 기사는 2020년 11월 23일 15시 2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신한금융그룹이 정부와 민간이 함께 추진하는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설치 사업에 참여한다. 


신한금융은 최근 '코하이젠(Kohygen)' 설립을 위해 한국지역난방공사, 현대자동차, SK에너지, GS칼텍스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코하이젠은 'Korea Hydrogen Energy Network'의 줄임말로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구축과 운영을 위해 정부와 민간이 손잡고 설립을 준비하고 있는 특수목적법인(SPC)이다. 내년 2월 정식 출범한다.


코하이젠은 내년부터 기체 방식의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10개를 설치할 예정이다. 2023년부터는 액화 방식의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25개 이상을 설치해 국내 수소 상용차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신한금융지주, 신한은행 한은 CBDC발행에 시중은행 대비 동참 "신한금융, 재일동포 사외이사 선임 투명성 높여야" 신한銀, LG·CJ와 '마이데이터 프로젝트' 착수

특히 코하이젠이 2023년부터 설치할 액화 방식의 수소충전소는 기체 방식의 수소충전소와 비교해 수소 연료의 부피를 800분의 1로 줄일 수 있어, 새로운 부지를 확보하지 않고 기존 도심 내 주유소에 설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SK에너지와 GS칼텍스 등 국내 주요 에너지기업 7곳이 코하이젠에 참여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신한금융은 GIB사업부문을 통해 코하이젠에 재무적투자자(FI)로 참여한다. 앞서 지난 10월 신한금융은 국내 에너지 관련 투자 컨설팅 전문업체인 에너지이노베이션파트너스와 컨소시엄을 이뤄, 코하이젠 FI 선정 입찰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신한금융은 앞으로 한국지역난방공사, 현대차, SK에너지 등과 함께 코하이젠 설립을 위한 설립위원회를 구성하고 법인 정관 마련, 사업 타당성 분석 및 사업 계획 수립, 자본 조달 방안 등에 대해 논의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신한금융의 한 관계자는 "앞으로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부응해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다양한 사업을 주도하며 친환경 금융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