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은성수 "정부가 투자 방향 정하면 관제펀드"
김민지 기자
2020.11.06 18:30:10
과기부·금융위·산은 등 뉴딜 펀드 민간투자자 참여 강조
이 기사는 2020년 11월 06일 18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민지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금융위원회, 기획재정부가 함께 첫번째 '디지털 뉴딜 투자 설명회'를 개최했다. 한국판 뉴딜 정책 및 뉴딜펀드에 대한 민간 사업자와 투자자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기 위한 행사다. 이 자리에 참석한 정부와 관계기관 관계자들은 입을모아 민간 투자 참여를 강조했다.

6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IR센터에서 열린 투자 설명회에는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등의 정부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설명회는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의 축사로 시작됐다.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상황에서 뉴딜 펀드는 앞으로의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이라고 소개했다. 최 장관은 "혁신과 도전을 멈추지 않는 기업 덕분에 경기 개선에 대한 기대를 가질 수 있었다"며 "이런 기업들을 뉴딜 펀드로 도와주겠다"고 말했다. 또한 인공지능(AI), 헬스케어, 5G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망한 분야에서 과기정통부가 선제적인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 장관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과감한 투자로 경제 도약과 새로운 성장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뉴딜펀드의 수익성을 강조했다. 이번 정책형 뉴딜펀드에 국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만큼 이익을 극대화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의지다. 이를 위해 정부가 투자 방향과 투자 업체를 선정하기 보다는 민간의 자율성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뉴딜펀드가 어느 분야에 얼마를 투입할 지 불분명하다는 비판도 있지만 투자분야를 정부가 한정하면 관제펀드가 될 것"이라며 "이런 투자 설명회를 지속적으로 열면서 산업계와 금융계가 만나 접점을 찾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펀드에 후순위 부담 형식으로 세금을 투입하는 것은 손실을 염두한 것이 아니라 민간의 참여를 위한 인센티브"라고 덧붙였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대한민국 경제 대 전환을 위한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이 본격적으로 시작 될 예정"이라며 "그간 직·간접적으로 벤처기업의 스케일업을 도와온 경험을 바탕으로 뉴딜펀드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뉴딜펀드 설명회는 이후 지속적으로 개최된다. 다음 순서는 '신재생에너지 분야 뉴딜 투자 설명회'로 이달 18일에 예정되어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정부·국회·금융당국 "코로나 위기극복 총력" 은성수 "코로나19 이후 도약 준비할 때" "바이든 시대 핵심 키워드, 신재생에너지" KB '1호 공모 인프라펀드' 밑그림 윤곽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