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정용진·정유경, 증여세 재원 마련 셈법은
최보람 기자
2020.09.29 13:20:52
4900억대 주식 받아...계열사 지분 털어 재원 마련 가능성
이 기사는 2020년 09월 29일 13시 2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왼쪽부터)이명희 신세계그룹 회장,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정유경 신세계 총괄사장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과 정유경 신세계 총괄사장이 이명희 그룹 회장으로부터 5000억원 규모의 주식을 증여 받으면서 이들의 세금 납부 방안에 재계 시선이 쏠리고 있다. 앞선 지난 28일 이 회장은 자녀들에게 신세계와 이마트 지분 8.2%씩을 넘겼다.


정용진 부회장과 정유경 총괄사장이 증여받은 주식은 각각 이마트 229만주, 81만주다. 지난 28일 종가를 기준으로 하면 증여 받은 이마트 주식가치는 3244억원, 신세계는 1688억원으로 총 4932억원에 달한다.


국내 증여세 과세표준 상 증여받을 주식가치가 30억원을 초과할 경우 수증자 세율은 50%다. 또한 이 회장은 기존 신세계·이마트의 최대주주로 증여세에 20% 할증이 붙는다. 이로 인해 이들에 대한 증여세율은 60%로 높아진다. 단순 계산하면 정 부회장의 증여세 예상 납부액은 1940억원, 정 총괄사장은 1000억원 가량이다. 


다만 이들의 최종 납부액은 현재 예상가보다는 큰 차이가 날 여지도 있다. 상속세 및 증여세법상 증여받은 주식의 상속가액은 증여일 전후 2개월 동안의 종가 평균액으로 산출되는 까닭이다.

관련기사 more
정용진, 광주신세계 지분 매각 '증여세 납부용' 정유경 신세계 총괄사장, 400억 주식담보대출 정용진·유경 남매, 증여세 연부연납 이마트, '사업다각화' vs '문어발 확장' 사이

◆광주신세계·SI 활용하나


재계는 정용진 남매의 증여세 규모가 워낙 큰 터라 이들이 보유한 비주력 계열사 지분을 매각해 재원 마련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


정용진 부회장은 광주신세계 지분을 신세계에 넘길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점쳐진다. 이 경우 정 부회장은 증여세 납부액의 절반 이상의 현금으로 확보할 수 있다. 정 부회장은 광주신세계 지분 52.08%를 쥔 최대주주로 지난 28일 종가 기준 보유지분가치가 1242억원에 달한다. 또한 계열사에 지분을 매각하는 것인 만큼 신세계그룹의 광주신세계 지배력이 희석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광주신세계 지분 매각은 남매간 교통을 정리하는 효과도 낼 수 있다. 신세계그룹은 일찌감치 정 부회장이 이마트 계열을, 정 총괄사장이 신세계 계열의 경영을 맡아왔다. 이 때문에 재계는 시간이 문제지 언젠가는 정 부회장이 광주신세계 지분을 신세계에 넘길 것이란 시각을 견지해 왔다.


정유경 총괄사장은 신세계인터내셔날 주식을 활용할 여지가 적잖다. 특히 정 총괄사장은 정 부회장에 비해 주식 매각이 자유로운 편이라 증여세 재원 마련이 손쉬운 편이다.


현재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최대주주는 신세계로 45.76%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정 총괄사장이 보유하고 있는 신세계인터내셔날 지분(15.14%)을 대부분을 시장에 내놔도 지배력 유지에 문제가 없다. 28일 종가 기준 정 총괄사장의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지분가치가 1627억원에 달하는 걸 고려하면 블록딜 방식으로 10% 이상의 지분을 수일내 매각할 것으로 재계는 전망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정용진 부회장과 정유경 총괄사장이 증여받은 이마트 및 신세계 지분을 납세 담보로 제공할 경우 최대 5년간 연부연납 방식으로 세금을 분할납부 할 수 있는 만큼 이마트와 신세계, 광주신세계, 신세계인터내셔날 등으로부터 지급받을 배당금을 증여세 납부재원으로 활용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2세들 등기임원 오를지도 관건


정 부회장 남매는 이번 증여로 그룹의 핵심 축인 이마트와 신세계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은 이마트 보유 지분율이 10.33%에서 18.55%로, 정유경 신세계 총괄사장의 신세계 지분은 10.34%에서 18.56%로 높아지게 됐다.


이에 따라 재계에서는 이들이 책임경영 강화 차원에서 등기임원에 오르지 않겠느냐는 시선을 보내고 있다. 특히 신세계그룹 내에서 총수일가가 등기임원으로 등재된 상장계열사는 한 곳도 없다. 이는 경영권 행사에 대한 법적 책임을 회피한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는 사안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