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대주주 적격성 논란 '화이인베스트'…손놓은 중기부
류석 기자
2020.08.03 08:41:45
수 차례 지배구조 변경…"모회사 최대주주 신용도 평가 불가능"
이 기사는 2020년 07월 31일 16시 5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류석 기자] 화이인베스트먼트의 모회사 화이브라더스코리아가 최근 석연치 않은 이유로 여러 차례 최대주주가 바뀌고 있다. 화이인베스트먼트는 창업투자회사로서 정부 등 여러 출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을 활용해 벤처조합을 운용 중이다. 이에 적격성 여부가 불투명한 모회사에 의해 앞으로 정상적인 조합 운용이 어려울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31일 벤처투자 업계에 따르면 화이브라더스코리아의 100% 자회사인 화이인베스트먼트의 불안정한 지배구조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화이브라더스코리아는 지난 21일 최대주주가 'Huayi&Joy Entertainment Limited' 외 2인에서 코스닥 상장사 엔에스엔 외 2인으로 변경됐다. 이후 엔에스엔은 또 다른 코스닥 상장사 세미콘라이트에 보유 지분의 절반 이상을 넘기는 주식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 현재 세미콘라이트는 계약금을 포함한 1차 중도금 150억원을 납입한 상태며 오는 11월 잔금을 치르면 최대주주가 된다. 


세미콘라이트와 엔에스엔은 주식시장에서 신용도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받지 못한 곳들로 알려져 있다. 세미콘라이트의 경우 몇 년 전 일부 주주 등 관련자들이 특정 회사에 대해 무자본 인수·합병(M&A)을 시도했다는 의혹을 받았던 곳이다. 또한 엔에스엔도 최근 화이브라더스코리아 인수 과정에서 이면약정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창업투자회사(이하 창투사)의 경우 최대주주의 사회적 신용도가 중요한 등록 요건이다. 관할 부처인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창투사가 일정 요건에 부합하지 않으면 시정명령을 통해 대주주의 지위를 다시 복원시키기도 한다. 또 기존 창투사의 등록을 취소할 수도 있다. 사회적 신용도가 좋지 않은 대주주가 창투사를 실질적으로 운영할 경우 운용 조합을 통해 사익을 취하거나 불법에 연루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more

실제로 2014년 최대주주가 바뀐 대덕인베스트먼트의 경우 대주주 변경이 이뤄진 이후 당시 중소기업청은 대주주의 적격성 부분과 관련해 감사를 진행했었다. 감사 이후 대주주 변경 등록을 통과시키긴 했지만 몇몇 항목에 대해선 시정을 완료한 이후였다. 


화이인베스트먼트의 운용 조합 자금에는 정부 예산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결성을 앞둔 펀드를 포함해 현재 화이인베스트먼트는 490억원(단독 운용 펀드 기준) 규모 벤처조합을 운용 중인데 이중 270억원가량이 정부 예산에서 나온 모태펀드 자금이다.  


게다가 화이인베스트먼트는 그동안 화이브라더스코리아의 모회사인 중국 최대 미디어그룹 화이브라더스를 등에 업고 여러 콘텐츠 투자 펀드를 운용해왔다. 조합 운용에 있어서 중국 화이브라더스와의 직·간접적인 지원을 예상하고 여러 출자자가 해당 펀드에 자금을 출자했던 것. 대주주가 엔에스엔 혹은 세미콘라이트로 바뀐다면 앞으로의 화이인베스트먼트의 콘텐츠 펀드 운용에 있어서 기존 강점이 사라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중소벤처기업부는 창투사의 직접적인 대주주가 아닌 모회사 최대주주가 바뀌는 것까지는 신경 쓰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화이브라더스코리아가 화이인베스트먼트 지분을 100%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기부는 지배구조에 변화가 없다고 본 것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화이인베스트먼트의 경우 대주주가 바뀌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주주 변경 등록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된다"며 "등록 요건 중 대주주의 신용도를 평가하는 항목이 있긴 하지만 화이인베스트먼트는 대주주가 법인이기 때문에 해당 법인의 최대주주의 신용도를 평가하는 것까지는 법적으로 어렵다"고 설명했다.


화이인베스트먼트 관계자는 "벤처조합 운용은 심사역들이 독립적으로 운용하고 있어 대주주 변경에 따른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