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코스맥스, '판교 시대' 열고 초고속 성장…글로벌 K-뷰티 선봉장
노연경 기자
2026.01.30 16:42:00
14년새 매출 10배 확대…글로벌·맞춤형 기술력 고도화 집중
이 기사는 2026년 01월 30일 16시 4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코스맥스 판교 사옥(제공=코스맥스)

[딜사이트 노연경 기자] 화장품 ODM(연구·개발·생산) 기업인 코스맥스가 '판교 시대'를 연 지 15년이 지났다. 신사옥에 마케팅·영업조직과 연구조직을 한데 모으며 시너지를 극대화한 결과 코스맥스의 매출은 이 기간 동안에만 10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스맥스는 판교에서 축적한 경쟁력을 글로벌 시장으로 넓히며 '프리미엄 K-뷰티' 시대를 이끌겠다는 구상이다.


코스맥스가 판교에 터를 잡은 것은 2011년이다. 그 이전까지 마케팅과 영업조직은 서울 양재동, 연구소는 당시 본사가 있던 경기도 화성시에 분산돼 있었다. 이경수 코스맥스그룹 회장은 '속도'와 '유연성'을 위해서는 영업조직과 연구조직이 한데 모여야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판단해 당시 신도시가 본격 조성되고 게임·IT(정보기술)기업들의 입주가 본격화되던 판교 이전을 결정했다. 


이 회장은 판교 이전식에서 "다섯개 연구소를 두뇌의 뉴런으로 삼고 마케팅 부서를 시냅스로 연결해 세계 최고 수준의 화장품 브랜드 개발을 위한 논의를 한 자리에서 할 수 있게 됐다는 점 자체가 고객사와 코스맥스 모두에게 큰 경쟁력이 된다"며 "연구와 마케팅, 개발이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 만큼 판교 사옥은 글로벌기업으로 도약하는 중심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회장의 당시 판단은 실적으로 증명됐다. 2011년 2440억원에 불과했던 코스맥스의 연결 기준 매출액은 현재 2조원 규모로 커졌다. 지난해에도 역대 최대 매출인 2조4002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전망된다. 작년 영업이익 역시 2011년 당시 매출 규모에 맞먹는 1993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more
코스맥스, 유형자산 확대 잰걸음…중장기 성장 발판 코스맥스, 판교 토지·건물 1175억에 취득 코스맥스, 기업가치 제고 잰걸음 "28년까지 매출 3.7조 달성" 코스맥스, 해외 생산거점 확장…초격차 경쟁력 잰걸음

코스맥스는 이러한 성장세를 글로벌·맞춤형 화장품 전략으로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K-뷰티 수출국이 빠르게 늘어나는 흐름에 맞춰 세계 유수 대학의 연구기관과의 협력도 강화 중이다. 화장품이 국가, 인종, 기후 등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크게 받는 산업이라는 점을 고려한 전략이다.


실제로 코스맥스는 2011년부터 추진해온 피부 마이크로바이옴 연구를 현재 서울대를 비롯해 미국 하버드대, 중국 푸단대, 일본 도쿄대, 싱가포르국립대 등 국내외 30여개 연구기관과 오픈 R&I(Research & Innovation)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색조 화장품 분야에서도 적극적인 글로벌 수요 대응에 나서고 있다. 코스맥스는 이달 중순 일본 최대 뷰티 박람회 '코스메위크'에서 맞춤형 조색 기술 '셰이드 아틀라스(Shade Atlas)'를 선보였다. 이는 국가별 베이스 메이크업 트렌드를 분석해 고객사에 최적의 색상 컨설팅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나아가 아시아·북미·유럽 등 전 세계 10여개국에 구축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지속 확대하는 한편 본사와 해외법인간 기술 교류를 강화한 '글로벌 원 코스맥스(Global One Cosmax)' 전략을 통해 초격차 기술력을 더욱 고도화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코스맥스 관계자는 "초격차 기술력을 기반으로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을 접목한 맞춤형 솔루션을 강화하는데 집중하고 있다"며 "고객사에 코스맥스만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글로벌 시장에서 K-뷰티가 하나의 장르로 자리 잡은 것처럼 '메이드 바이 코스맥스'가 소비자 선택의 기준이 되도록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