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한벤투 투톱에 최철훈·이창민…2인자 세대교체
김현호 기자
2026.01.13 07:35:13
최철훈, CIO에 총괄본부장 역할 겸직…'임피' 형님보다 6살 아래 이창민
이 기사는 2026년 01월 12일 06시 2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그래픽=신규섭 기자)

[딜사이트 김현호 기자] 모태펀드를 운용하는 한국벤처투자가 핵심 부서인 펀드운용1·2본부의 본부장을 동시에 교체했다. 1본부장은 최철훈 전 지역혁신본부장이, 2본부장은 이창민 전 글로벌성장본부장이 선임됐다. 이번 인사는 조직 내 실권자 굳히기와 세대교체 성격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벤처투자는 최근 6본부·4실·23팀·6사무소·2센터로 2026년 조직을 확대 개편했다. 실과 센터를 1개씩 추가하고 AI혁신, LP플랫폼, 법률지원 등 3개 팀을 신설했다. 모태펀드 출자 사업 설계와 심사를 담당하는 핵심 부서인 펀드운용1본부는 최철훈 본부장이 총괄한다. 1본부에는 LP 네트워크를 전담하는 LP플랫폼팀까지 배치돼 조직 내 영향력이 크게 확대됐다.


최 본부장은 한국벤처투자에서 근속연수가 가장 오래됐고 조직 내에선 이대희 대표에 이은 2인자로 불린다. 지난해 인사에서 윤효환 글로벌본부장에 이어 총괄본부장에 오르면서다. 당시 대표이사 업무를 대행하던 신상한 전 부대표가 직접 임명해 차기 부대표까지 거론됐던 인물이다. 총괄본부장은 자펀드 운용 업무 전반을 묶어 펀드 운용 조직의 방향과 핵심 의사 결정을 조율하는 컨트롤타워로 사실상 최고투자책임자(CIO) 역할을 맡는다. 그는 올해 총괄본부장과 펀드운용1본부장을 겸직할 예정이다.


최 본부장이 2인자까지 올라설 수 있었던 이유는 예정된 수순이었다는 평가다. 1968년 동갑내기인 윤 본부장이 먼저 CIO 업무와 1본부를 맡았고 두 사람 모두 내년 임금피크제를 앞두고 있어 사실상 바톤터치를 했을 것이란 설명이다. 또 윤 본부장은 표현이 과해 대외업무에 적극적으로 나서지는 않지만 최 본부장은 국회·주무 부처 대응 등 대관 역량이 강해 대외 창구 역할로 자연스럽게 쏠렸다는 평가가 나온다.

관련기사 more
금융권 세대교체 의미 신한벤처 400억 AI펀드 출격…현종윤 지주와 연계 모태펀드, 경북기업 활성화 펀드에 480억 쏜다 정부 지원 끊길라…한국벤처투자 LP 플랫폼팀 신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윤 본부장이 총괄본부장을 내려놨으나 출자 사업의 설계와 운용은 책임지고 있었다"며 "올해는 글로벌본부로 발령받아 주요 권한이 최 본부장에 쏠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벤처투자는 이 대표가 전 정권에서 임명됐다는 리스크가 있으나 최 본부장은 호남 출신"이라며 "민주당 정권에서 대외업무를 맡을 적임자로 평가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창민 본부장이 이끌게 된 펀드운용2본부는 중소벤처기업부 계정 밖의 정부 부처 출자 사업을 묶어 운영하는 곳이다. 모태펀드 내 다양한 목적성 재원을 집행하며 산하에는 펀드운용3·4팀이 계정별 출자 공고와 운용사(GP) 선정 실무를 수행한다. 이번 조직 개편에선 6본부·4실 중 유일하게 팀 변동이 없었다.


이 본부장은 지난 2008년 입사해 설립 초기 때부터 한국벤처투자에 몸담았고 지난해 글로벌성장본부장으로 선임된 지 1년 만에 자리를 옮기게 됐다. 그는 글로벌성장본부장에 임명되기 전 중국 사무소장을 지내는 등 조직 내 해외통으로 불린다. 2본부장에는 오랜 기간 해외 업무를 맡아와 업무 변경 시점이 도래했고 세대교체 필요성에 따라 오른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1974년생으로 최 본부장보다 6살 아래다. 다른 관계자는 "순환보직 체계에 따라 담당 업무를 오랫동안 맡으면 업무 변경은 자연스러운 것"이라며 "다만 통상 2년 주기로 보직이 변경되는데 이 본부장은 내부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어 주요 요직을 맡았다"고 평가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제4회 딜사이트 IB 대상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