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베이글랩스, AI 재활운동 디지털치료제 임상 착수
민승기 기자
2025.11.11 11:24:12
분당서울대병원과 공동 연구…근골격계 재활 분야 혁신 기대
: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범재원•임재원 교수, 노인병내과 김광일 교수, 베이글랩스 박수홍 대표 등 연구진이 '근골격계 재활 디지털치료기기 'DEX-2' 임상시험' 착수를 기념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베이글랩스)

[딜사이트 민승기 기자] 디지털치료기기 전문기업 베이글랩스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노인병내과 김광일 교수, 재활의학과 임재영·범재원 교수 연구팀과 함께 근골격계 재활 디지털치료기기 'DEX-2'의 임상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자 주도 임상시험에 본격 착수했다고 11일 밝혔다.


베이글랩스는 인공지능(AI) 솔루션 기업 엑스페릭스(Xperix)의 헬스케어 계열사로 이번 임상시험을 위해 AI 기반 영상인식 솔루션을 자체 개발했다.


DEX-2는 양 기관이 2022년부터 공동으로 개발해 온 차세대 디지털 재활치료 플랫폼이다. 인공지능(AI) 기반 영상인식 기술을 활용해 환자의 관절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정밀 모니터링하고, 자세 및 운동 수행 횟수를 자동으로 피드백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는 별도의 장비 없이 스마트폰 전면 카메라를 통해 TV 화면 속 운동처방사의 시연을 따라 하는 방식으로 집에서도 손쉽게 재활운동을 수행할 수 있다.

관련기사 more
윤상철 엑스페릭스 대표, 중기부 장관상 수상 베이글랩스, 비만 디지털 융합의약품 연구자 임상 착수 박수홍 엑스페릭스 CAIO "기존약+DTx 융합으로 효과 극대화" 엑스페리스, APEC서 AI 비만 융합의약품 비전 제시

특히 DEX-2는 AI가 사용자의 신체 능력을 자동으로 평가해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개인별 상태에 따라 운동 난이도를 실시간 조정한다. 또한 앉았다 일어서기(Sit-to-Stand), 뒤꿈치 들기(Heel-Raise) 등 핵심 동작은 전용 하드웨어와 연동돼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도 손쉽게 반복 횟수를 기록하며 일상 속 재활운동을 꾸준히 이어갈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번 임상시험은 약 12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근감소증, 골다공증, 무릎골관절염 등 세 가지 주요 근골격계 질환군에서 DEX-2의 운동 중재 효과를 평가한다. 특히 현재까지 효과적인 치료제가 없는 근감소증(sarcopenia) 영역에서 DEX-2가 새로운 비약물적 치료 대안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박수홍 베이글랩스 대표는 "DEX-2는 단순한 재활보조기기가 아니라 사용자의 움직임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스로 진화하는 AI 코칭 솔루션"이라며 "이번 임상시험을 통해 근감소증과 같은 근골격계 질환의 예방·관리 영역에서 디지털치료제가 실질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입증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스탁론 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Infographic News
2025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