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이준석·김재섭 '스타 한판'…PC방서 만난 정치와 게임
김진욱 기자
2025.10.06 00:59:25
27살 국민게임으로 꾸린 '명절 민속대회'…PC방에서 피어난 청년정치 실험
이 기사는 2025년 10월 06일 00시 5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9일 서울 영등포의 한 PC방에서 진행된 '한가위 기념 민속놀이 대회 스타 정치인'에 참여한 이준석(왼쪽 첫 번째) 개혁신당 대표와 김재섭(가장 오른쪽) 국민의힘 의원이 참여했다. (사진=김진욱 기자)

[딜사이트 김진욱 기자] 추석 하루 전인 5일 오후 6시 서울 영등포 시장 근처에 있는 한 PC방이 뜨거운 열기로 가득 찼다.


빠른 키보드 소리만큼이나 분주한 김철민 캐스터의 중계 음성 그리고 정수영, 주훈 두 감독의 경기 운영에 대한 조언이 뒤섞이며 현장은 마치 e스포츠 결승전 현장을 방불케 했다. 그리고 그 가운데에는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와 김재섭 국민의힘 의원이 앉아 있었다.


이날 열린 '한가위 기념 민속놀이 대회 스타 정치인'은 이 의원과 김 의원이 각각 팀을 꾸려 맞붙는 형식으로 펼쳐졌다. 추석을 맞아 정치인들이 국민 게임으로 소통하자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해당 영상은 JTBC·MBC·KNN의 유튜브 채널과 개혁신당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됐다.


경기 전 인터뷰에서 이준석 대표는 "젊은 정치인들이 모여 회의하고, 간혹 술도 마시지만 게임을 할 기회는 거의 없었다"며 "제가 85년생이고 김 의원이 87년생이다. 명절이면 사촌들과 함께 PC방에서 스타를 하던 시절이 있었는데, 이제 그런 문화가 사라졌다. 그 추억을 복원해 보고자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한가위 기념 민속놀이 대회 스타 정치인' 행사에서 한 팀이 된 김재섭(가운데) 의원과 정수영 감독, 박성준 전 프로게이머. (사진=김진욱 기자)

스타크래프트는 지난 1998년 출시돼 27년째를 맞는다. 업계에서는 스타크래프트를 두고 이제 게임을 넘어 국민 민속놀이가 됐다는 평가를 할 정도다. 

관련기사 more

카키색 셔츠에 검은 야구모자 차림으로 나선 김재섭 의원은 "속아서 나왔다! 종목이 스타인 줄 몰랐다. 어머니가 나쁜 형들이랑 PC방에 가지 말라고 하셨는데"라고 너스레를 떨더니 "그래도 열심히 해보겠다"라고 웃음을 지었다.


이번 대회에는 2000년도 초중반 스타크래프트 e스포츠의 전성기를 이끈 프로게이머 강민, 이윤열, 박성준 등 전설의 프로게이머들이 함께했다. 각 정치인들과 한 팀을 이뤄. 2대2 경기에 이어 일반인 참가자들도 참여한 4대 4 경기를 펼쳤다.


특히 대회 후반 3번째 4번째 경기에는 일반인도 참여해 흥미를 더했다. 심지어 PC방 여 사장님이 직접 참여해 '정치인-프로게이머-일반인'이 한 팀을 이루는 즉석 경기를 펼쳐 웃음을 전했다.


'한가위 기념 민속놀이 대회 스타 정치인' 행사에서 한 팀으로 경기를 펼친 이준석(가장 오른쪽) 대표와 주훈(가운데) 감독, 강민(왼쪽) 전 프로게이머. (사진=김진욱 기자)

이 행사 전 비판의 목소리도 적지 않았다. 당초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모경종 의원임 참가하기로 했다. 하지만 민주당의 강성 지지자들의 비판에 부딪혀 대회 참석을 고사했다.


야당에서도 불편한 시선을 보냈다. 손수조 국민의힘 미디어대변인은 페이스북을 통해 "나라가 위기 속에 휘청이고 있는데 정치인이 게임방 가서 뭘 보여줄 수 있나"라며 지적했다. 이어 "그 시간에 법안 발의 도장 모으고 국감 질의서라도 한 장 더 써라. 요즘 삶들은 스타보다 롤(리그오브레전드)을 더 많이 한다. 현 시류도 좀 알고 계시면 좋겠다"라고 비꼬기도 했다.


이에 이준석 의원은 같은 페이스북을 통해 "중학생 때부터 우리의 명절은 이랬다. 윗 세대처럼 고스톱 치지 않는 게 당연한데 '젊은 척한다'는 비판 자체가 모순'이라고 맞받았다.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행사는 성공적이었다. 경기 현장에는 행사가 있는 줄 모르고 PC방을 방문한 일반 손님들도 흥미롭게 대회를 지켜봤다. 대회는 무승부로 마무리됐다. 1경기와 4경기는 이준석 팀이, 2경기와 3경기는 김재섭 팀이 승리했다. 


생중계 영상은 JTBC MBC KNN 개혁신당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전달됐다. 같은 날 오후 10시 기준 누적 조회수 5만회를 넘어섰다. 오후 10시 기준 개혁신당 유튜브 채널 시청자는 누적 조회수 3만3000회, MBC 유튜브 채널은 1만1000여회, JTBC 유튜브채널은 1만여회 등이었다.


유튜브 시청자 반응도 긍정적이었다. 한 시청자는 "그래 명절에 그냥 웃고 한 번 즐기자 정치고 뭐고 다 먹고 살자고 하는 건데"라는 댓글을 남겼다. 다른 한 시청자는 "와 이런 게 진짜 정치지 싸움질만 하는 민주당 의원들 이런 건 좀 이준석의원에게 배우세요"라는 반응을 보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제4회 딜사이트 IB 대상
Infographic News
2026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