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코스피 상장사 더존비즈온은 국내 최초로 AI 에이전트 마켓플레이스를 공개하고 AI 에이전트 생태계 구축을 본격화한다고 1일 밝혔다.
기업 업무용 솔루션 기업 더존비즈온은 지난달 30일부터 10월 2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 중인 'AI Festa 2025'에 참가해 지능형 업무 환경의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 WEHAGO, Amaranth 10, OmniEsol 등 AI·빅데이터·클라우드 역량을 집약한 All-In-One 비즈니스 플랫폼과 AI 에이전트가 구현하는 지능형 업무 환경의 혁신 모델을 선보였다. 기업·기관의 AX 혁신을 가속화할 구체적인 해법을 제시하면서 일하는 방식의 변화와 AI 에이전트 생태계 발전을 동시에 견인하는 전환점을 마련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특히 국내 최초로 선보인 'AI 에이전트 마켓플레이스'가 큰 주목을 받았다고 밝혔다. AI 에이전트 마켓플레이스는 누구나 AI 에이전트를 제작·공유·구독할 수 있는 새로운 생태계 모델이다. 맞춤형 AI 에이전트 활용을 현실화하고 산업 전반의 AI 혁신을 선도할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함께 공개된 'ONE AI CUBE'는 AI 에이전트 생태계의 핵심 플랫폼이다. 문서, 음성, 웹·유튜브 링크 등 다양한 자료를 하나의 지식으로 융합하고, WEHAGO 서비스(회계, 인사, 메신저, 메일 등)와 금융기관, 물류기업, 커머스 플랫폼 등 민간 기업의 API까지 연계해 지식 베이스를 확장한다.
나아가 법령·판례·공공 데이터(API)·산업별 표준DB 등 전문 자료까지 통합해 단순 검색을 넘어 근거 기반의 전문 답변을 제공하고, 업계·업무별 특화된 AI 에이전트를 빠르게 설계 및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ONE AI CUBE는 반복 업무나 특화 시나리오를 자동화하는 맞춤형 AI 에이전트를 직접 설계·제작할 수 있다. 예컨대 문서 정리, 매출 분석, 법률 검토, 고객 지원, 마케팅 콘텐츠 제작 같은 범용 업무 뿐만 아니라 세법·판례 기반의 '세무·회계 에이전트', 근로계약서 검토·근태 관리·4대 보험 신고를 자동화하는 '인사·노무 에이전트', 환자 진료 기록과 연계한 '의료 에이전트' 등 산업별 전문 지식셋을 활용한 특화 에이전트도 구현 가능하다.
제작된 에이전트는 AI 에이전트 마켓플레이스에 등록해 공유·구독·수익화할 수 있으며, 기업과 전문가가 함께 성장하는 개방형 생태계로 확장된다.
송호철 더존비즈온 플랫폼사업부문 대표는 "AI Festa에서 공개한 AI 에이전트 마켓플레이스와 ONE AI CUBE는 지능형 업무 혁신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상징적 사례"라며 "AI 에이전트 생태계를 본격적으로 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존비즈온은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군에 특화된 AI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AX 선도기업으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Ho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