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대웅제약, 대부도 ESG 의료봉사 진행 外
유범종, 최광석, 이다은, 방태식 기자
2025.08.20 11:32:16

[딜사이트 유범종, 최광석, 이다은, 방태식 기자] 대웅제약이 경기도 안산시 대부남동 경로당에서 의료 소외 지역 주민 76명을 대상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디지털헬스 의료봉사'를 진행했다고 20일 밝혔다. 대부도는 농촌·섬 지역 특성상 도심보다 고령 인구 비율이 비교적 높고 섬 내에 보건지소 한 곳 외에는 별도의 의료기관이 없어 정기적인 건강검진이나 만성질환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중 하나다. 이번 봉사는 올 6월 육도에 이어 진행된 두 번째 도서 지역 의료봉사로 디지털 헬스 기술을 통해 실질적인 건강 관리 기회를 제공하고 의료 형평성과 ESG 가치를 동시에 실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다. 대웅제약을 비롯한 6개 디지털헬스 기업(씨어스테크놀로지, 아크, 엑소시스템즈, 에이슬립, 에버엑스, 메디컬AI)으로 구성된 의료봉사단은 의료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활동을 전개했다. 주요 활용 기기로는 ▲인공지능(AI) 실명질환 진단 솔루션 '위스키'와 안저카메라 '옵티나제네시스' ▲웨어러블 심전도 기기 '모비케어' ▲심부전 조기진단 소프트웨어 '에티아 LVSD' ▲근감소증 분석 솔루션 '엑소메드-딥사크' ▲근골격계 분석 소프트웨어 '모라 뷰' ▲수면무호흡 진단 앱 '앱노트랙' 등이 포함됐다.


◆쎌바이오텍, '락토클리어' 브랜드 리뉴얼


쎌바이오텍이 트러블 진정 케어 브랜드 '락토클리어'를 전면 리뉴얼했다고 20일 밝혔다. 락토클리어는 유산균에서 유래한 천연 성분 '락토패드(LACTOPAD)'가 피부 트러블을 개선해 자극 없이 건강한 피부를 가꿔준다는 점이 특징이다. 회사는 이번 리뉴얼을 통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하고 단계적으로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리뉴얼된 제품은 여드름성 피부 사용 적합성 및 피부 자극 테스트를 모두 통과했다. 또 피부과 전문의가 평가한 피부 자극도는 '0.00'으로 기록돼 민감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핵심 성분인 락토패드는 'CBT 유산균'에서 유래한 천연 항균 펩타이드로 피부 유해 미생물만 선택적으로 사멸시켜 피부 트러블을 완화하고 건강한 피부 마이크로바이옴 균형을 회복한다. 락토패드는 ▲피부 마이크로바이옴 ▲예민 피부 진정 ▲피부 보습 ▲항산화 활성 등 트러블 관련 4가지 핵심 지표 개선 효과를 보였으며 유럽 화장품 인증(CPNP)과 항균성 화장품 조성물 특허를 획득했다. 쎌바이오텍은 락토클리어 리뉴얼을 기념해 듀오락 몰에서 최대 25%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 하트 거울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유유제약, 건기식 기부 사회공헌활동 진행

관련기사 more
웰스바이오, 서석찬 대표 선임…글로벌 확장 포석

유유제약이 소외이웃에게 6300여개의 건강기능식품(건기식)을 지원하는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했다고 20일 밝혔다. 유유제약은 맨앤굿, 인사메디포르테, 만년관절 MSM 등 건강기능식품 7종을 비영리 비정부기구(NGO) 킹스웨이코리아에 기부했다. 이번 지원은 킹스웨이코리아가 노숙인 및 노인복지센터 의료봉사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물품을 유유제약에 요청함에 따라 이뤄졌다. 킹스웨이코리아는 열악한 의료상황에 처해있는 국내 및 세계 각지에 의약품 및 의료물품, 생필품을 지원하는 NGO다. 유유제약이 기부한 건기식들은 의료취약 계층을 위한 사회봉사활동에 사용될 예정이다. 회사는 향후 지속적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계획이다.


◆CMG제약, 건기식 '맛있는 레티놀C멜팅' 출시


CMG제약이 식물성 레티놀 이너뷰티 제품 '맛있는 레티놀C 멜팅'을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제품은 화장품 원료로 주로 사용되는 레티놀을 식품 형태로 섭취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레티놀은 콜라겐 생성과 피부 재생을 촉진해 주름 개선, 피부 톤 케어, 탄력 유지 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원료는 모링가잎에서 추출한 100% 식물성 레티놀로 1포당 1일 영양성분 기준치 143%에 해당하는 비타민A 1000㎍을 함유했다. 여기에 영국 DSM사의 프리미엄 비타민C를 25% 함유해 항산화 작용을 강화했다. 회사는 이 외에도 비타민B6·B12·E, 병풍추출분말, 대나무수액추출분말, 화이트토마토농축추출분말, 밀크세라마이드 등 다양한 이너뷰티 성분을 배합해 올인원 이너뷰티 제품으로 설계했다. 제형은 입에 넣자마자 시원하게 녹는 '쿨멜팅' 분말 형태로 물 없이도 섭취 가능하다. 맛있는 레티놀C 멜팅은 롯데마트 맥스와 공동기획한 제품으로 전국 롯데마트 맥스에서 만나볼 수 있다. 특히 8월 한 달 간 롯데마트 맥스에서 2개입 기획 제품을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또 CMG제약의 공식 온라인 판매처 'CMG건강연구소' 네이버 스토어 등 온라인몰에서도 판매한다.


◆제이엘케이, AI 뇌혈관 질환 분석 기술 美 특허 획득


제이엘케이(JLK)가 미국 특허청(USPTO)으로부터 인공지능(AI) 뇌혈관 질환 분석 기술에 대한 특허 등록 허가를 획득했다고 20일 밝혔다. 회사는 이번 특허획득을 통해 그동안 진행해 온 글로벌 인허가 성과를 인정받는 등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대·내외적으로 공인받았다고 설명했다. 현재 7개의 미국 식품의약국(FDA) 인허가를 보유하고 있는 제이엘케이는 이번 특허 획득을 계기로 미국 의료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등록이 결정된 미국 특허는 ▲뇌혈관 질환 학습 장치 ▲뇌혈관 질환 검출 장치 ▲뇌혈관 질환 학습 방법 및 뇌혈관 질환 검출 방법 등 3가지 핵심 기술에 대한 특허로 3차원 시퀀스 자기공명혈관조영(3D TOF MRA) 영상 기반의 합성곱 신경망(CNN) 및 순환 신경망(RNN)을 융합한 다단계 병변 탐지 및 학습 기술을 핵심으로 한다. 특히 회사는 ▲CNN 기반 공간 특성 학습 모델 ▲RNN 기반 프레임 분석 모델 ▲병변 탐지 CNN 모델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복합 신경망 아키텍처에 대한 독점 권리를 확보해 미국 내 유사 기술 대비 선도적 우위를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제이엘케이는 해당 특허가 향후 미국 내 병원 및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한 솔루션 공급 확대와 파트너십 체결에 중요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웰스바이오, 분자진단시약 8종 유럽 CE-IVDR 인증 획득


엑세스바이오 계열사 웰스바이오가 감염성 질환 진단용 다중 분자진단시약 8종에 대해 유럽 체외진단의료기기 인증(CE-IVDR)을 획득했다고 20일 밝혔다. 2022년부터 시행된 CE-IVDR은 기존 지침(IVDD) 대비 성능, 품질 및 안전성 기준이 대폭 강화된 것이 특징으로 유럽시장 진출을 위한 필수 인증으로 꼽힌다. 웰스바이오는 이번 인증 획득이 제품의 기술력과 품질이 글로벌 수준에 부합함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CE-IVDR 인증을 획득한 감염성 질환 진단용 다중 분자진단시약은 성매개 감염질환 진단시약 6종과 진드기 매개 감염질환 진단시약 2종으로 고감도 동시 다중 검출 실시간(Real-time) 유전자 증폭(PCR) 기술을 적용한 체외진단 의료기기다. 대표 제품인 '케어진에스티디-12 디텍션 키트'는 주요 성매개 질환 원인 병원체 12종을 동시 검출할 수 있으며 태그맨(Taqman) 기반 진단 기술을 적용해 민감도와 정확도를 높인 제품이다. 현재 국내 대형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으며 유럽, 아시아, 남미, 아프리카 등에서 수출이 증가하는 추세다. 웰스바이오는 향후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기술 고도화를 통해 유럽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와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코오롱생명과학 "계열사와 ISO 인증 획득, ESG 경영 속도"


코오롱생명과학이 계열사 코오롱바이오텍과 함께 한국준법진흥원으로부터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및 컴플라이언스경영시스템(ISO 37301) 인증을 획득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부패방지와 준법경영 분야 모두에서 국제 표준을 충족했음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으로 회사는 이를 계기로 윤리·준법 경영을 더욱 고도화하고 지속가능한 기업가치 실현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ISO 37001은 조직이 부패 리스크를 식별·예방·통제할 수 있는 체계를 갖췄는지 평가하는 국제표준이다. ISO 37301은 컴플라이언스 정책과 리스크 대응 역량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부여하는 표준으로 두 인증 모두 글로벌 규제 환경에서 경쟁력을 갖춘 조직임을 공식 인정받는 지표로 평가된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최근 창사 이래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보고서에는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개년 데이터를 바탕으로 ESG 분야에서의 구체적인 성과와 미래 전략이 상세하게 담겼다. 특히 이번 보고서는 GRI Standards 2021, ISSB, UN SDGs 등 까다로운 국제 기준과 원칙을 충실히 반영해 작성됐으며 한국능률협회의 제3자 검증으로 신뢰성과 객관성을 확보했다. 보고서는 코오롱생명과학 홈페이지 내 지속가능경영 메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GC그룹 '메이드사이언티픽', 美 세포치료제 생산거점 설립


녹십자홀딩스(GC)는 미국 계열사 '메이드사이언티픽'이 신규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GMP) 제조시설 및 본사 개소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로버트 아사로-안젤로 뉴저지주 노동청장, 테닐 맥코이 주 하원의원을 비롯해 허일섭 GC 회장, 허용준 GC 대표 등 주요 경영진이 참석했다. 이번 시설 개소는 총 1200만 달러 규모의 1단계 투자로 시설 업그레이드와 첨단 장비, 업무 시스템의 디지털화를 포함한다. 이를 통해 메이드 사이언티픽은 빠르게 성장하는 세포치료제 시장에서 임상부터 상업화까지 전 주기에 걸친 생산 역량을 확보했다. 회사는 이날 2단계 확장 계획도 발표했으며 이를 통해 100명 이상의 전문 인력을 추가 채용하고 연간 최대 2000배치의 생산 능력을 추가 확보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유럽연합 기준(Annex 1)을 충족하는 규모(약 1200㎡)의 GMP 클린룸 추가 확장 계획도 발표됐다. 확장 시설에는 고속·자동화 생산 기술이 적용되며 완공 시 프린스턴 본사는 세포치료제 임상과 상업 공급을 위한 핵심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동아에스티, 크리스탈파이와 공동연구 MOU 체결


동아에스티가 인공지능(AI) 신약개발 기업 크리스탈파이와 면역 및 염증 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크리스탈파이의 AI, 양자물리학, 자동화 로보틱스 기술이 융합된 지능형 자동 신약개발 플랫폼을 기반으로 진행된다. 양사는 플랫폼을 활용해 면역 및 염증 질환의 신규 타깃을 발굴하고 계열 내 최초(First-in-Class) 및 계열 내 최고(Best-in-Class) 후보물질을 탐색할 계획이다. 크리스탈파이 플랫폼은 AI의 속도와 생성 능력, 로봇 기반 자동화 실험의 정확성을 결합해 신약개발 속도를 높이고 탐색 가능한 화학적 공간을 획기적으로 확장할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딥러닝 기반 분자 설계 ▲약물-표적 상호작용 예측을 위한 양자물리학·분자동역학 시뮬레이션 ▲자동화된 화학 합성 ▲후보 물질의 핵심 약리학적 특성 실험 검증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동아에스티는 후보물질 타당성 평가, 약효 및 안전성 검증, 전임상 및 임상 개발 전략 수립 등 전체 연구개발 과정에 참여한다. 또 향후 파이프라인 확대와 상업화 가능성에 대한 검토도 함께 수행할 계획이다. 양사는 미국 보스턴에 오픈이노베이션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긴밀하고 효율적인 신약개발 공동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삼진제약, 고양이 유튜버 '개보름'과 콜라보 굿즈 출시


삼진제약이 대표 브랜드 '게보린 정'과 고양이 유튜버 '개보름',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어프어프'와의 협업을 통해 이색 콜라보 굿즈를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굿즈 출시는 판매 수익금 일부를 유기묘 보호활동에 기부하는 사회공헌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이번 굿즈 제품은 게보린 앰버서더 개보름의 큰 눈망울과 개성 있는 표정이 다양하게 담겨있는 것이 특징이다. 제품 구성은 ▲맥세이프 아크릴 스마트톡 ▲맥세이프 카드슬롯 ▲틴케이스 등 디지털 액세서리로 특히 틴케이스는 키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용성을 높였다. 해당 제품은 어프어프 공식 홈페이지에서 단독으로 판매되며 출시 기념으로 10% 추가 할인과 무료 배송 혜택이 제공된다. 이번 협업 굿즈 및 캠페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어프어프 공식 홈페이지 및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삼진제약은 앞으로도 다양한 브랜드와 가치 있는 협업으로 고객들과 정서적으로 소통하며 이를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프레스티지 IDC, '한국형 ARPA-H 프로젝트' 과제 선정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IDC(IDC)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K-헬스미래추진단이 주관하는 '한국형 보건의료고등연구계획국(ARPA-H) 프로젝트' 과제에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한국형 ARPA-H 프로젝트는 도전을 통해 국가 난제를 해결하고 의료·건강 서비스의 혁신적 변화를 가져오는 국민 체감형 연구개발 사업이다. 정부는 ▲보건안보 확립 ▲미정복질환 극복 ▲바이오헬스 초격차 기술 확보 ▲복지·돌봄 개선 ▲필수의료 혁신을 시급히 해결이 필요한 5대 임무로 설정했다. IDC는 보건안보 확립 연구 과제인 '감염병 대유행 대응 중증화 억제 치료제 개발' 프로젝트에 핵심 연구 기관으로 참여한다. 이번 연구 과제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이 주관하고 연세대학교, IDC가 공동 연구기관으로 참여하는 컨소시엄 형태로 진행되며 2025년부터 2029년까지 4년6개월 동안 총 127억5000만원을 지원받는다. 세부 과제명은 '펜데믹 대응을 위한 리보핵산(RNA) 바이러스 광범위 치료제 개발'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구조 기반 인공 단백질 치료제 개발이 핵심이다. 회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더욱 중요해진 감염병 대비 역량을 국가적으로 강화하고 다양한 RNA 바이러스 계열에 대응할 수 있는 보편적 치료제를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AI 기반 단백질 디자인을 통한 약물 개발로 기존 대비 개발 기간과 비용이 획기적으로 단축될 전망이다. 회사는 향후 국제 감염병 대응 네트워크와 연계한 글로벌 시장 진출 가능성도 내비쳤다.


◆유비케어 미소몰닷컴, '마운자로' 공급 개시


녹십자그룹(GC) 계열사 유비케어가 온라인 의약품 유통 플랫폼 미소몰닷컴을 통해 글로벌 제약사 일라이 릴리의 비만치료제 '마운자로' 공급을 시작했다고 20일 밝혔다. 마운자로는 현재 미소몰닷컴에서 출고가 진행 중이며 일부 플랫폼 대비 출고 시점을 한 주 가까이 앞당겼다. 주문도 진행되고 있어 병·의원 고객들이 시중보다 신속하게 제품을 받아볼 수 있는 환경을 갖췄다. 미소몰닷컴은 국내 시장점유율 1위 전자의무기록(EMR) '의사랑'·'닥터스'와의 연동 기능을 갖추고 수액제·주사제·백신 등 필수 의약품을 폭넓게 유통하고 있다. 특히 2017년 의약품 유통 사업 시작 이후 매년 50% 이상 성장세를 이어왔다. 미소몰닷컴은 올해 2분기 거래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180% 성장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상반기에는 제약사 직접 입점을 확대해 ▲녹십자웰빙 태반주사제 '라이넥' ▲JW신약 모발케어 화장품 '듀크레이 네옵타이드 엑스퍼트' ▲멀츠코리아 보툴리눔 톡신 제제 '제오민' 등 인기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독감백신 사전 판매와 포인트 적립 혜택으로 시장 공략을 강화할 계획이다. 미소몰닷컴은 이번 마운자로 출시를 기념해 비만 관련 비급여 주사제 특가 행사를 진행한다. 관련 제품은 미소몰닷컴 내 기획전 배너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