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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엑스' 기반 신기술 2종 공개 外
김민기, 신지하, 전한울, 김주연, 최령, 이세연 기자
2025.07.29 16:50:39
SK텔레콤 사옥. (제공=SK텔레콤)

[딜사이트 김민기, 신지하, 전한울, 김주연, 최령, 이세연 기자] SK텔레콤은 자사의 거대언어모델(LLM)인 '에이닷 엑스(A.X)를 기반으로 한 시각-언어모델(VLM1)과 LLM 학습을 위한 범용 문서 해석 기술을 선보였다고 29일 밝혔다. 이날 회사가 오픈소스 커뮤니티 허깅페이스에 공개한 모델은 'A.X 인코더''와 'A.X 4.0 비전 랭귀지 라이트' 2종이다. 해당 모델들은 학술 연구나 상업 이용 등에 자유롭게 활용 가능하다. 회사는 이달 한 달 동안 대규모 학습(CPT)에 기반한 A.X 4.0 모델 2종(표준, 경량)에 이어 프롬 스크래치 방식의 A.X 3.1 모델 2종(표준, 경량)을 순차 선보였다. 이번에 LLM을 산업 영역에 보다 폭넓게 활용하기 위한 기술 2종을 추가하면서 총 6개의 모델을 발표했다. 또 프롬 스크래치(: 모델의 맨 처음 단계부터 모두 직접 구축) 방식의 LLM 개발을 꾸준히 이어가는 한편, 향후 발표할 A.X 4.0 추론형 모델 등 지속 개발 중인 LLM의 활용도와 성능을 높여갈 계획이다. A.X 인코더는 긴 문서도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 가능해 대규모 LLM 학습에 적합하다. A.X 4.0 비전 랭귀지 라이트는 한국어와 관련된 시각정보 및 언어 이해뿐만 아니라 표·그래프 이해, 제조 도면 이해와 같은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에서 탁월한 성능을 제공한다.


◆카카오엔터, '서일페' 성료…부스에 1만명 방문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인기 캐릭터툰을 중심으로 '서울일러스트레이션페어V.19'에 참가해 굿즈 매진 등 큰 현장 반응을 모았다고 29일 밝혔다. 회사는 지난 24일부터 4일간 서울 삼성역 코엑스 서일페 행사장에 마련된 카카오웹툰 스튜디오 부스를 차렸다. 약 1만명의 관객이 4일간 부스를 방문했다. 총 1800명의 관객이 웹툰 굿즈를 구매했고, 키링과 스티커, 엽서 등 하루 최대 23종의 굿즈가 매진되는 기록을 세웠다. 서일페는 매년 1000여개의 부스와 8만명의 관람객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 규모 일러스트레이션 전문 전시회다. 특히 카카오웹툰 스튜디오 부스에서는 슬 작가의 '슬프게도 이게 내 인생', 펜낙 작가의 '먼지 덩어리 짱덕', 만물상 작가의 '별똥별이 떨어지는 그 곳에서 기다려' 등 3종이 인기를 모았다. 행사 기간 일반 부스의 3배 규모로 마련된 카카오웹툰 스튜디오 부스는 작품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과 굿즈 판매 공간으로 꾸려졌다. 카카오웹툰 스튜디오 부스에서는 참여작 작가들의 미니 사인회도 열렸다. 이번 행사는 캐릭터툰 등 인기 IP를 중심으로 한 웹툰 팬덤의 힘과 가능성을 다시금 확인한 사례로 의미가 있다고 회사는 전했다.


◆원스토어, 휴가철 맞아 '쿠폰 10연클 도전' 이벤트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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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스토어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게임과 스토리 부문에서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우선 오는 31일까지 '쿠폰 10연클 도전' 이벤트를 진행한다. '갓깨비 키우기'를 비롯해 총 53종의 인기 게임을 신규 다운로드하거나 게임 아이템을 결제한 고객은 15%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다. 또 엄선된 143편의 작품을 '판타지 독점 대여관'에서 올해 말까지 독점으로 제공한다. 이외에도 원스토리는 판타지 인기 연재작인 ▲불행을 몰고 오는 천재 배우(단웅 작가) ▲올 마스터 네크로맨서(청송 작가) ▲검술 고인물의 게임방송(전송기 작가) 등을 선보이며 독자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로맨스소설 분야에서는 ▲아버지, 오늘 공부하셨나요?(평과소 작가) ▲타적농가일상(미미기시유 작가) ▲중생악파파(모서 작가) 등이 순차 공개됐다. '아버지, 오늘 공부하셨나요?'는 원스토리 주간 랭킹 1위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타적농가일상'은 중국 웹소설 플랫폼에서 높은 평점을 받았으며, '중생악파파'는 중국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며 화제를 모았다고 회사는 전했다.


◆정철동 LGD 사장 "올해 턴어라운드 실현…상저하고 관행 버려야"


LG디스플레이는 정철동 사장이 지난 28일 파주에서 구성원들과 만나 상반기 성과와 하반기 목표를 공유하는 타운홀 미팅 'CEO 온에어'를 열었다고 29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정 사장은 "함께 힘을 모아 올해는 의미 있는 턴어라운드를 실현하고, 내년에는 성과를 더욱 가시화하자"고 강조했다. 그는 또 "근원적 원가 체질개선이 최우선 과제"라며 "원가혁신은 생존의 조건이며, 품질은 자사에 대한 고객의 신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생각과 시도로 혁신을 앞당겨 매월, 매분기마다 영업이익을 낼 수 있는 안정적인 수익기반을 만들어야 한다"며 "해마다 반복되는 '상저하고(上低下高)' 사업적 계절성을 당연하다고 여기는 관행을 버려야 한다"고 밝혔다. LG디스플레이는 정 사장 주도에 따라 조직문화 활성화에도 속도를 낸다. 하반기 조직문화 캠페인으로 '칭찬 데이'를 실시하고 매월 마지막 주 목요일에는 진정성을 담아 선후배, 동료에게 칭찬하는 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정 사장은 "칭찬과 상호 존중 문화를 만들어 가자"며 칭찬의 습관화와 일상화를 임직원 모두에게 당부했다.


◆한화비전 "육아동행지원금 수혜 100가정 넘어"


한화비전은 직원들의 일·가정 양립을 위해 출산 가정에 현금 1000만원(세후 기준)을 지급하는 '한화 육아동행지원금' 혜택을 받은 가정 수가 100가구를 넘어섰다고 29일 밝혔다. 제도 도입 6개월여 만에 이룬 성과로 직원들의 육아 환경 개선과 업무 효율 제고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화그룹 일부 계열사에서 올해부터 시행한 육아동행지원금 제도는 현재 유통 서비스 부문과 기계 부문 소속 계열사 14곳에서 운영 중이다. 이달 기준 총 114가구가 지원금 혜택을 받은 것으로 집계 됐다. 횟수에 상관없이 출산 시 1000만원을 지원하며 쌍둥이 등 다둥이의 경우 신생아 수에 비례해 지급한다. 최근 한화그룹과 한 가족이 된 아워홈도 편입 직후 제도 시행에 들어갔다. 육아동행지원금의 100번째 주인공은 한화의 새 식구가 된 아워홈에서 나왔다. 지난달 둘째가 태어나면서 지원금을 받게 된 원소라 아워홈 책임은 한화의 일원이 됨과 동시에 지원을 받게 됐다. 이달 기준 한화그룹 기계 부문 직원 37명이 육아동행지원금 혜택을 받았다. 계열사별로는 ▲한화세미텍 16명 ▲한화비전 9명 ▲한화모멘텀 8명 ▲한화로보틱스 2명 ▲비전넥스트 2명 순으로 나타났다. 앞서 4월 쌍둥이를 출산한 강남경 한화비전 책임은 2000만원을 한 번에 받기도 했다. 한화 기계 유통 서비스 부문은 앞으로도 육아동행지원금을 비롯해 다양한  '직원 동행 프로젝트'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삼성 AI TV에 물어보세요"…'클릭 투 서치' 체험 이벤트


삼성전자는 다음 달 31일까지 2025년형 AI TV의 '클릭 투 서치' 소비자 체험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자연어 처리 기반의 '빅스비'가 지난 15일 클릭 투 서치 기능에 새롭게 적용되면서 사용자의 질문 의도를 이해하고 실시간으로 정보를 검색해 응답하는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해졌다. 이번 이벤트는 향상된 클릭 투 서치의 사용성과 편의성을 알리기 위해 기획됐으며, 삼성닷컴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2025년형 삼성 AI TV를 보유한 고객이 클릭 투 서치를 실행한 다음 리모컨의 마이크 버튼을 눌러 음성으로 궁금한 내용을 '빅스비'에게 물어보는 모습을 촬영해 필수 해시태그인 ▲클릭투서치 ▲삼성tv ▲2025삼성tv 등과 함께 업로드하면 된다. 추첨을 통해 ▲77형 삼성 OLED(SF95) ▲네이버페이 포인트 5만 원 교환권 ▲배달의 민족 모바일 상품권 1만 원권 등 풍성한 경품을 제공한다. 삼성스토어 방문 고객을 위한 체험 인증 이벤트도 운영한다.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에서 동일한 인증을 하는 선착순 8천 명에게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2025년형 AI TV에 최초로 탑재된 클릭 투 서치는 시청중인 콘텐츠와 관련된 정보를 리모컨의 'AI 버튼' 클릭 한 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클릭 투 서치가 실행된 화면에서 직접 음성으로 '빅스비'에게 질문을 하거나, 화면 하단부에 제시되는 추천 질문을 선택하면 답변을 확인할 수 있다.


◆LG전자 자원순환 캠페인 '배터리턴', 폐배터리 수거 100톤 넘었다


LG전자는 고객 참여형 자원 순환 캠페인 '배터리턴'으로 가전 폐기물 자원화에 앞장선다고 29일 밝혔다. 배터리턴 캠페인은 LG전자 청소기의 폐배터리 등 폐부품을 수거해 폐자원을 회수하고, 참여 고객에게 새 부품 구매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활동이다. LG전자는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E-순환거버넌스 등과 협력해 지난 2022년부터 매년 2회씩 배터리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이 캠페인은 재사용이 불가능한 폐배터리를 수거, 분해하여 세계적으로 매장량이 적은 희유금속을 추출해 재자원화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LG 코드제로 A9S 폐배터리에는 니켈, 코발트, 리튬, 망간 등의 희유금속이 들어있다. 지난 4년간의 캠페인으로 올해까지 누적 약 108톤의 폐배터리가 모였다. 폐배터리 수량은 총 24만 개를 넘었고, 이를 통해 추출된 희유금속은 9.6톤 이상이다. 캠페인 누적 참여 고객 수는 올해로 총 14만 명을 돌파했다. 올해는 LG전자가 전국 서비스센터와 온라인 브랜드샵(LGE.COM)은 물론, 전국 각지의 시내 버스 광고를 통해 배터리턴 캠페인을 알리며 일반 시민들도 자원 순환 활동에 관심 갖고 동참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 5월부터 두 달간 진행된 올해 1회차 캠페인에서 지난해 대비 1500명 이상 많은 2만6000여명이 참여, 총 18톤이 넘는 폐배터리가 수거됐다. LG전자는 오는 10월부터 올해 2회차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캠페인 참여를 원하는 고객은 폐배터리를 전국 LG전자 서비스센터에 반납하면 된다.


◆NHN 클라우드, 'GPU 확보 사업' 최다 구축 사업자 선정


NHN 클라우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추진하는 'AI컴퓨팅자원 활용기반 강화(GPU 확보·구축·운용지원)사업'의 최다 구축 사업자로 최종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과기정통부와 NIPA가 국내 AI컴퓨팅 인프라를 신속하게 확충하고 활용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대규모 첨단 GPU를 확보·구축·운용할 수 있는 사업자를 선정 진행하는 사업으로, 민관이 협력해 국가 차원의 글로벌 AI 경쟁 기반을 확대하고자 추진됐다. NHN 클라우드는 전날 사업 참여자로 최종 발표된 3개 기업 가운데 전체 예산 1조4600억원 중 1조원 이상을 활용해 GPU를 공급 서비스하는 최다 GPU 구축 사업자로 선정됐다. 해당 사업에 확보된 전체 GPU 1만3000장 가운데 최다 규모인 7656장을 B200으로 확보 구축하며, 이는 최신 기종 B200 기준 전체 규모의 75% 수준에 달한다. 또한 NHN 클라우드는 대표 사업자로서 3사가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GPU인프라 통합포털'을 구축하고 서비스를 제공한다. NHN 클라우드가 제안한 사업은 발열이 많은 고성능 GPU 냉각에 효과적인 수냉식 냉각 방식을 도입해 가동할 계획이다. 특히 국내 최초로 4000 장 이상의 GPU를 단일 클러스터로 구성하고 이를 수냉식으로 구축, 대규모GPU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종합적인 기술 역량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회사는 전했다.


◆네이버페이, HD현대와 사내 복지시스템 구축·운영 MOU


네이버페이(Npay)는 HD현대와 사내 복지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HD현대의 조선계열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 HD현대삼호, HD현대미포, HD현대일렉트릭 등 5개 사에서 운영하는 사내 복지시스템인 'HD핵심가치실천 포인트'를 Npay로 전환할 수 있는 시스템이 다음 달부터 운영된다. 해당 포인트는 HD한국조선해양을 포함한 4개 조선업 계열사와 HD현대일렉트릭에서 핵심가치 기반의 기업문화 정착을 위해 운영하는 복지제도로, 2만6000여명의 임직원들이 핵심가치 실천 시 제공된다. 내년까지 HD현대오일뱅크, HD현대건설기계, HD현대로보틱스 등 HD현대의 전 계열사로 확대될 예정이다. 박상진 Npay 대표는 "Npay의 탄탄한 포인트 생태계로 인해 Npay 포인트를 복지포인트로 활용하는 많은 기업들의 임직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 HD한국조선해양의 사내 복지시스템이 Npay를 통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속 협력 하겠다"고 말했다.


◆쿠첸, 천안시복지재단에 가전제품 기부·수해 지역에 무상수리 지원


쿠첸은 지역 사회 상생을 위해 천안시복지재단에 6300만원 상당의 가전 제품을 기부하고,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충남도와 광주시를 중심으로 무상 수리를 지원한다고 29일 밝혔다. 먼저 쿠첸은 전날 천안시청을 방문해 밥솥과 제습기 등 6300만원 상당의 가전제품을 기부했다. 이번 기부는 쿠첸 생산 공장이 위치한 천안 지역의 취약계층을 집중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해당 물품은 천안시복지재단을 통해 관내 8개 읍·면·동 취약계층 가구에 순차 배부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쿠첸은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충남도와 광주시를 중심으로 무상 수리를 실시한다. 다음 달 10일까지 충남 아산, 예산, 당진을 비롯해 광주 지역 이재민을 대상으로 쿠첸 밥솥에 한해 무상 A/S를 지원하며, 피해 지역 주민들이 하루빨리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신속히 무상 수리 접수를 도울 예정이다. 쿠첸 관계자는 "지역 사회에 보탬이 되고자 취약계층을 위한 가전제품 기부와 폭우 피해 지역에 무상 수리 서비스를 지원하게 됐다"고 말했다.


◆CUZ-홍익대, 글로벌 문화예술 콘텐츠 공동연구 MOU


CUZ는 홍익대학교 MR 미디어아트텍센터와 '신기술 융합 글로벌 문화예술 콘텐츠'의 공동 연구 및 제작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2025 메타버스산업협회(K-META) 주관 해외선도기술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계기로 성사됐으며, 해당 연수를 통해 양 기관은 메타버스, 인공지능, 확장현실(XR) 등 신기술을 접목한 혁신형 미디어아트 플랫폼 구축 및 글로벌 진출을 위한 기반 조성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또 국내외 미디어아트 페스티벌 및 전시 참여, 콘텐츠 IP 공동개발, 학술연구 및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 추진 등 다양한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협약서에는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한 보안 조항과 지속 가능한 협력 구조도 포함됐다. 진실 CUZ 대표는 "기술과 예술의 융합이 갖는 폭발력을 믿는다"며 "홍익대학교의 전문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국내외 콘텐츠 시장에서 새로운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 말했다.


◆통신대안평가, 필리핀·캄보디아 주요기관과 MOU


통신대안평가는 지난 17일 필리핀 정부 산하의 공공 신용정보기관 CIC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CIC는 필리핀의 유일한 공공 신용정보기관으로, 금융기관에 신뢰도 높은 신용정보와 분석서비스를 제공하는 핵심 조직이다. 이번 협약은 통신대안평가가 필리핀 정부기관과 맺은 첫 공식 협약으로, 대안신용평가의 공공성 확보와 제도 연계 가능성을 크게 확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회사는 전했다. 21일에는 필리핀 핀테크기업 FinScore와도 협약을 체결했다. FinScore는 통신 데이터를 활용한 신용평가 모델을 개발해 신용이력이 부족한 금융소외계층에게 개인화된 신용평가 솔루션을 제공하는 선도 기업으로, 이번 협력을 통해 대안신용평가 모델의 필리핀 금융시장 확산이 기대된다. 아울러 25일에는 캄보디아의 민간 신용정보기관 CBC와도 MOU를 체결했다. CBC는 캄보디아 중앙은행의 감독을 받는 민간 합작법인으로, 현지 금융기관에 신용정보 및 평가 서비스를 제공하며 캄보디아 내 유일한 신용정보기관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통신대안평가는 비금융 대안데이터 기반의 혁신적인 신용평가 모델을 CBC와 공동으로 도입, 신용 사각지대 해소와 현지 금융시장의 신뢰도 제고에 기여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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