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한울소재과학, KISTI와 양자암호 통신 인프라 장비 공급 계약
민승기 기자
2025.07.22 10:32:41
이스라엘 헤카와 자체 기술 융합…국가과학기술연구망 실증 기대
헤카(HEQA)의 셉터 큐티엑스 및 큐알엑스 장비(왼쪽), 한울소재과학 전송장비 아래) 양자암호모듈(X4CMS). (제공=한울소재과학)

[딜사이트 민승기 기자] 한울소재과학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양자통신연구단과 양자암호 통신 인프라 장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공급은 오는 8월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계약은 '양자암호키 연동 및 양자암호 서비스화 장비 구축 사업'의 일환이다. 한울소재과학이 공급하는 ▲광통신장비 ▲양자암호모듈(X4CMS) ▲양자키분배장비는 국가 보안 요구사항에 대한 시험 및 검증과 양자암호 기반 통신 서비스 실증을 위한 핵심 인프라에 활용될 예정이다.


양자키분배장비에는 이스라엘 헤카(HEQA)의 셉터 큐티엑스 및 큐알엑스(Sceptre qTx∙qRx)를 도입했으며 양자암호모듈과 광통신장비는 자체 개발했다. 한울소재과학의 X4CMS 모듈은 헤카 장비로부터 수신한 양자 비밀키를 이용해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암호화된 데이터는 자체 개발한 광통신장비를 통해 전송된다.


이번 공급은 단순 시험용이 아닌 KISTI가 운영하는 국가과학기술연구망(KREONET)에 적용될 가능성을 고려해 진행됐다. 국가과학기술연구망은 전국 18개 지역망센터를 거점으로 최대 1.2테라비트(Tbps) 속도의 백본망을 갖춘 국가 연구 전용망이다. 국내외 연구망 및 인터넷망과 연계해 약 200여개 기관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한울소재과학 "JKM, 中 OLED 필름 소재 수주" 한울소재과학 자회사 JKM "고성능 포토공정 전구체 공급 본격화" 한울소재과학 子CGPM, JKM으로 사명 변경 스타에스엠리츠, 최대주주 변경…경영 정상화 박차

한울소재과학 관계자는 "국가과학기술연구망 실증에 성공할 경우 국가 과학기술 인프라의 양자보안 전환을 앞당길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스라엘 헤카 및 미국 큐엑스씨(QXC) 등과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수준의 기술 융합 역량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실증을 통해 공공과 국가망뿐 아니라 금융, 국방 등 고신뢰 인프라 분야로 양자보안 솔루션 상용화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헤카 시큐리티는 지난달 18일 KT와 기술협력 체결을 발표하고 아시아 지역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에 거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 내 주요 파트너사는 전송망 장비 기업 한울소재과학과 네트워크 통합업체 진인프라다. 양사는 KT 및 그 계열사, 기타 고객사들과 긴밀히 협력하며 헤카 기술의 원활한 구축과 지속적인 기술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제4회 딜사이트 IB 대상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