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모태펀드, 문체부 정시출자 GP 12곳 선정
김현호 기자
2025.06.30 16:34:46
11개 분야 2500억 규모…펀드 결성은 오는 9월 말까지
한국벤처투자 건물 외관.(사진=한국벤처투자)

[딜사이트 김현호 기자] 총 1482억원을 출자하는 문체부 소관의 모태펀드 운용 사업에서 위탁운용사(GP) 12곳이 선정됐다. 출자 분야는 총 11개로 오는 9월 말까지 약 2535원 규모의 자펀드가 조성될 예정이다.


30일 한국벤처투자(KVIC)는 이 같은 내용의 한국모태펀드 2025년 2차 정시 출자사업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출자금이 가장 높은 미래환경산업 부문의 스케일업 분야 GP는 한화투자증권이 확보했다. 에이벤처스, 이앤인베스트먼트 등 7대 1의 경쟁을 뚫고 출자금 280억원을 확보했다. 한화투자증권은 모펀드 출자금을 바탕으로 5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할 예정이다.


출자금이 2번째로 높은 메타버스 분야는 에버그린투자파트너스, 컴파벤처스, P&I인베스트먼트-지앤피인베스트먼트를 제치고 BNK벤처투자-스페이스타임인베스트먼트가 따냈다. 출자금은 230억원이며 결성 예정액은 410억원이다.

관련기사 more
흔들리는 DS 신기사…연이은 인력 유출 에이벤처스, 모태펀드 재도전…'AI 포트폴리오'로 승부수 프로티나로 4배 터뜨린 케이런…김진호의 역작 케이런 첫 국토혁신펀드…450억 모빌리티 전략

경쟁이 가장 치열했던 미래환경산업 사업화는 인탑스인베스트먼트에 돌아갔다. 이 분야에는 나이스투자파트너스, DS투자파트너스, 퀀텀벤처스코리아 등 8개사(공동 운용 포함)가 몰렸다. 인탑스인베는 출자금 154억원으로 220억원 이상의 펀드를 조성해야 한다.


이밖에 국토교통혁신과 스포츠산업·전략·출발은 각각 케이런벤처스, 인피니툼파트너스, 오픈워터인베스트먼트, 한양대학교기술지주회사가 확보했다. 또 사이버보안은 에이온인베스트먼트, 공공기술사업화는 미래과학기술지주-한국과학기술지주, 유니스트기술지주가 따냈으며 뉴스페이스는 하랑기술투자, 그린 스타트업은 KH벤처파트너스에 돌아갔다.


대학창업2 분야에선 한림대학교기술지주·한양대학교기술지주회사를 제치고 경북대학교기술지주·로우파트너스와 부산지역대학연합기술지주, 빅뱅벤처스·국민대학교기술지주가 GP 자격을 따냈다. 대학창업2 분야의 결성 총액은 약 107억원이며 출자 요청액은 60억원이다.


선정된 GP는 증권시장(코넥스 시장 제외)에 상장하지 않은 중소기업에 약정 총액의 80% 이상을, 대학창업기업에는 투자 총액의 75% 이상을 투자할 예정이다. 펀드 결성 마감 시한은 오늘 9월 말까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아카데미 오픈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 금융 포럼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