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양자컴퓨팅'부터 '인도'까지…KB운용, ETF 라인업 확충
이규연 기자
2025.05.07 07:10:19
해외주식 테마형 ETF 중심으로 신상품 출시…관세 정책 등 영향 탓 미국 증시 부진
이 기사는 2025년 05월 02일 07시 4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KB자산운용이 'RISE ETF' 광고모델로 발탁한 배우 임시완.(제공=KB자산운용)

[딜사이트 이규연 기자] KB자산운용이 올해 양자컴퓨팅과 휴머노이드, 인도 등 인기 있는 해외주식 테마형 ETF(상장주시펀드) 신상품을 속속 내놓으면서 눈길을 끌고 있다. 해외주식형 ETF에 흥미를 보이는 개인투자자를 끌어모으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2일 증권정보포털 세이브로에 따르면 KB자산운용은 올해 ETF 신상품 7종을 선보였다. 국내 ETF를 상장한 자산운용사를 통틀어 미래에셋자산운용과 함께 가장 많은 신상품 출시다. 주요 경쟁사인 한국투자신탁운용(5종)과 비교해도 앞선다. 


특히 KB자산운용 ETF 신상품을 살펴보면 인기 테마인 ▲양자컴퓨팅 ▲휴머노이드 ▲인도 등이 모두 포함됐다. KB자산운용이 ETF 시장 핵심 고객층으로 떠오른 개인투자자를 겨냥한 상품 확충에 집중한 것으로 보인다.


우선 양자컴퓨팅은 양자역학을 활용해 기존 컴퓨터보다 복잡한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을 가리킨다. 국내에서는 키움투자자산운용이 지난해 12월 국내 첫 양자컴퓨팅 테마형 ETF로 'KIWOOM 미국양자컴퓨팅'을 선보였다.

관련기사 more
ETF 본부 재정비…조직 슬림화로 반전 모색 KB운용, '브랜드 콘셉트' 정비…ETF 사업 확대 모색 자산운용사, 'TDF ETF' 각축전 예고 ETF 리브랜딩 영향? KB운용, 작년 광고선전비 증가

미국증시에서 연초에 퀀텀컴퓨틱·리게티컴퓨팅 등 양자컴퓨팅 관련 기업 주가가 상승하면서 국내 개인투자자의 관심도 커졌다. KIWOOM 미국양자컴퓨팅 ETF가 출시 당일 설정액 74억원에서 현재 순자산총액 1000억원을 넘었다.


이에 힘입어 올해 국내 자산운용사 4곳이 양자컴퓨팅 관련 해외주식형 ETF를 3월에 내놓았다. 개중 KB자산운용의 'RISE 미국양자컴퓨팅' ETF는 투자기업을 하드웨어·소프트웨어로 분류해 50%씩 채우는 방식으로 차별화를 꾀했다. 


KB자산운용은 RISE 미국양자컴퓨팅 ETF 출시 당시 유튜브를 통한 마케팅도 확대했다. 한 예로 투자기업에 포함된 리게티컴퓨팅의 수보드 쿨카르니 CEO 인터뷰 영상을 KB자산운용의 RISE ETF 유튜브 채널에 올려 눈길을 끌었다. 


인간형 로봇을 가리키는 휴머노이드 역시 최근 개인투자자에게 인기를 끄는 ETF 테마다. 엔비디아와 테슬라 등 미국증시 주요 빅테크(대형 IT기업)가 올해 휴머노이드 투자를 본격화하면서 관련 ETF 상품도 잇달아 출시되고 있다. 


올해 휴머노이드 관련 국내 ETF는 전체 4종 출시됐다. KB자산운용의 'RISE 미국휴머노이드로봇'은 지난 11일 출시됐다. 


RISE 미국휴머노이드로봇은 하드웨어·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 등 밸류체인(가치사슬) 전반 기업에 폭넓게 투자한다는 것을 차별화로 내세웠다. AI(인공지능)으로 제작한 상품 광고 영상을 RISE ETF 유튜브 채널에 올리는 등 개별 마케팅을 진행했다.


KB자산운용이 올해 선보인 또 다른 ETF 신상품 중 인도증시에 투자하는 'RISE 인도디지털성장'도 눈길을 끈다. 이 ETF는 릴라이언스인더스트리 등 인도 디지털 기업 45곳으로 구성된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삼았다.


인도증시는 지난해 상승했다가 연초에 조정 장세에 들어갔다. 그러나 미국 정부의 관세 정책 변화를 전후한 3월 말~4월 말 사이에 인도 니프티50지수는 3% 이상 상승했다. 같은 기간 코스피 지수는 5%, 미국 나스닥 지수는 8% 이상의 하락률을 각각 보인 것과 비교된다. 


인도가 미국의 최우선 관세 협상 대상국 5곳에 이름을 올린 점이 인도증시에 호재로 작용했다. 미국 관세 정책 영향을 많이 받는 중국과 베트남 대신 인도가 글로벌 공급망 재편의 수혜를 받을 수 있다는 전망도 영향을 끼쳤다는 평가다.


이에 기존의 인도 관련 ETF 3종에 이어 올해 RISE 인도디지털성장을 포함한 ETF 2종을 추가 출시했다. RISE 인도디지털성장 ETF는 출시 이후 현재까지 수익률 2.13%로 같은 기간 코스피 지수 등락률 마이너스(-) 1.84%와 비교된다.


KB자산운용의 해외주식형 ETF 순자산총액은 2조3758억원으로 전체 순자산총액의 15.9% 수준이다. 이는 미래에셋자산운용(36.5%)이나 한국투자신탁운용(43.9%) 등의 경쟁사 보다 밑도는 수준이다. 이 때문에 해외주식 테마형 ETF 상품 라인업을 확충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KB자산운용이 한국투자신탁운용에 밀려 올해 ETF 순자산총액 순위가 4위로 하락한 점도 영향을 준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최근 미국 증시가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 등 영향으로 부진하면서 상품 출시 시점은 다소 아쉽다는 지적이다. 미국 증시 기업에 투자하는 양자컴퓨팅 및 휴머노이드 ETF의 단기 성적표가 좋지 않기 때문이다. 장기투자를 염두에 둔 상품이라고 해도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다.  


RISE 미국양자컴퓨팅은 최근 1개월 수익률 –3.86%를 기록했고 순자산총액도 90억원에 머무르고 있다. RISE 미국휴머노이드로봇은 순자산총액 107억원을 기록했는데 같은 날 출시된 삼성자산운용 'KODEX 미국휴머노이드로봇'(318억원)에 밀리는 모습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 공채 10기 수습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