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딜사이트 조은지 기자] 네이버 D2SF(D2 Startup Factory)가 AI 기반 자율주행 스타트업 '웨어러블에이아이(whereable.ai)'에 신규 투자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2024년 1월 창업한 웨어러블에이아이의 첫 투자 유치로, 이번 시드 라운드는 쿼드벤처스가 리드하고 네이버 D2SF와 포스텍홀딩스가 참여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웨어러블에이아이는 자기 지도 학습(Self-supervised Learning)을 활용해 실시간 도로 환경을 스스로 인식하고, 환경 변화 또한 스스로 학습·최적화하는 AI 기반의 자율주행 솔루션을 개발 중이다. 데이터를 클라우드가 아닌 디바이스에서 직접 처리하고, 고객 수요에 맞춰 주행 지역과 경로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어, 고정밀 지도와 같은 인프라의 도움 없이도 즉시 주행 가능한 플러그 앤 플레이(Plug-and-Play) 방식인 점이 특징이다.
◆NHN커머스, 쇼핑몰 제작 솔루션 이용상점 수 누적 60만 개 돌파

엔에이치엔커머스(이하 NHN커머스)는 20일 자사 쇼핑몰 제작 솔루션인 '고도몰', '샵바이' 등을 통해 개설된 누적 상점 수가 60만 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2002년 본격적인 이커머스 사업을 시작한 NHN커머스는 국내외 쇼핑몰 사업자 및 기업을 위한 쇼핑몰 제작 솔루션 'e나무'를 출시했다. 이후 각 기업의 필요에 따라 비즈니스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운영 환경을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고도몰', 마크(MACH) 기술력 기반으로 확장성이 뛰어난 '샵바이'를 선보이며 시장 내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다져왔다. NHN커머스는 온라인 사업자를 위해 ▲클래스 ▲성장 지원 프로그램 ▲제작 컨설팅(해드림) ▲마케팅 컨설팅 등의 다양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마이앱(쇼핑몰 앱 제작) ▲카카오 친구톡 ▲카카오싱크 ▲광고 전환 추적 등 쇼핑몰 운영에 필수적인 기능을 업데이트했다.
◆빗썸, 올해 첫 임직원 헌혈 행사 진행

빗썸이 지난 19일 대한적십자사 서울남부혈액원 협조로 서울 강남구 빗썸 본사 앞에서 2025년 첫 헌혈 행사를 진행했다. 빗썸은 올해 첫 임직원 헌혈 행사를 진행하며 꾸준한 나눔 활동을 이어간다는 목표다. 빗썸은 지난 2022년 5월부터 해마다 4회씩 헌혈 및 헌혈증 나눔 행사를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헌혈에는 100여 명의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헌혈 및 헌혈증 기부에 나서며 국내 혈액 수급 안정화에 힘을 보탰다. 빗썸의 헌혈은 기업 차원의 사회공헌활동을 넘어, 임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헌혈 문화 확산에 나선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설명이다.
◆코인원, 설립 11주년 맞아 '성장 그리고 현재' 공개

코인원이 20일 설립 11주년을 맞아 11년간 코인원의 성장과 현재를 톺아보고, 올해 본격적인 시장 점유율 확대에 나서겠다는 포부도 전했다. 1세대 가상자산 거래소로 꼽히는 코인원은 2014년 2월 20일 출범해 올해로 설립 11주년이 되었다. 특히 첫돌을 맞았던 2015년과의 수치 비교를 통해 코인원의 폭발적인 성장을 체감할 수 있다. 2015년 3100명에 불과했던 누적 회원 가입자는 2025년 2월 기준 315만 명으로 늘었다. 같은 기간 누적 거래액은 7억 원에서 503조 원으로 약 72만 배나 증가했다. 또한 2015년 당시 코인원에서 비트코인(BTC) 1종의 거래만 가능했으나, 현재는 289종의 가상자산을 거래할 수 있는 대형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데브시스터즈, 쿠키런: 오븐브레이크 '글로벌 인비테이셔널' 개최

데브시스터즈의 개발 스튜디오 오븐게임즈가 쿠키런: 오븐브레이크의 '글로벌 인비테이셔널'을 오는 3월 8일과 9일 양일간 개최한다. 글로벌 인비테이셔널은 한국을 비롯한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 등 4개 지역에서 각 2명의 정상급 선수를 초청해 실력을 겨루는 대회다. 각 지역 대표는 챔피언스 리그나 떼탈출 등 실력 기반 모드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선수들로 구성됐다.한국에서는 지난해 첫 쿠림픽에서 각각 우승과 준우승을 차지한 ▲김건우 ▲vV시요Vv 선수가 출전하며, 대만에서는 ▲麥麥(MaiMai) ▲火神(FireSpirit) 선수가 참가한다. 태국에서는 ▲มหาเทพนกนาม SickDuck ▲Boxygen 선수가, 인도네시아에서는 ▲GOJEK vanness ▲You 선수가 대표로 나선다.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2024년 임팩트 리포트 발간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가 2024년 한 해 동안의 투자 성과 및 주요 실적을 정리한 '2024 임팩트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올해로 네 번째 발간된 이번 리포트는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의 투자 전략과 성과를 종합적으로 조망하는 한편, 지속 가능한 성장에 대한 비전을 담고 있다. 연간 투자 규모 등 수치적인 성과뿐만 아니라, 벤처 생태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투자 사례도 함께 소개되었다. '리포트'에 따르면,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는 지난해 총 1,361억 원을 투자했다. 이는 전년 대비 약 38% 증가한 규모로, 시장의 변동성 속에서도 적극적인 투자 기조를 유지한 결과다. 또한, 해외 투자도 확대하여 2024년 미국과 인도를 중심으로 약 290억 원의 투자를 집행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올해부터는 해외 현지 진출을 본격화 해 글로벌 유니콘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발할라 서바이벌' 시즌 2 업데이트

라이온하트 스튜디오가 핵앤슬래시 로그라이크 장르 모바일 신작 '발할라 서바이벌(VALHALLA SURVIVAL)'에서 시즌 2 업데이트를 진행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시즌 2에서는 ▲우르드(워리어) ▲베르단디(소서리스) ▲스쿨드(로그) 등 신규 영웅 3명과 신규 월드 '알브하임'이 추가됐으며, 777 스페셜 출석 보상 이벤트와 다채로운 커뮤니티 이벤트가 마련됐다. 이와 함께 신규 월드 '알브하임'을 선보였다. 알브하임은 다크 엘프들에 의해 어둠으로 물든 요정들의 고향으로, 미드가르드, 요툰하임, 니다벨리르, 무스펠하임에 이은 5번째 전투 챕터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