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發 관세 위협에 국제 금값 사상 최고가 경신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위협으로 안전자산 선호가 높아지면서 국제 금값이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다. 국제 원자재 시장에서 금 현물 가격은 이날 장 중 한때 온스당 2798.24달러까지 상승했다. 이는 전장 대비 1.4% 높고, 지난해 10월에 기록한 최고가를 경신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멕시코와 캐나다 등에 대한 관세를 예정대로 부과하겠다고 언급하면서 무역 갈등에 따른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졌고, 이는 안전 자산 수요를 부추긴 것으로 풀이된다. 짐 위코프 킷코메탈 선임 시장분석가는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 및 외교 정책에 관한 불안감과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며 "금과 은 가격은 높아지는 추세로 기술적인 매입도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中, 강력한 트럼프 무역제재 피해 새 '우회수출 통로' 개척 의도 [국민일보]
'관세맨' 트럼프는 더 강력한 대중국 무역 제재를 예고하고 있고, 미국은 멕시코 베트남 등 중국의 기존 우회수출 루트 차단에 팔을 걷어붙였다. 그간 중국은 멕시코 베트남 등을 통한 우회수출로 미국의 관세 장벽에 대응해 왔다. 중국은 트럼프 1기의 대중국 무역 제재가 가시화하자 철강, 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멕시코에 투자와 수출을 늘렸다. 중국이 멕시코를 경유해 우회수출한 규모는 2018년 193억 달러에서 2023년 303억 달러로, 같은 기간 베트남의 경우 65억 달러에서 140억 달러로 급증했다. 미국은 중국의 우회수출을 좌시하지 않겠다는 태세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당일이었던 지난 20일(현지시간) 멕시코에 대해 "(25% 관세를) 올해 2월 1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월급 2.8% 느는 동안 물가 3.6% 올라…금융위기 이후 최대 격차 [연합뉴스]
근로자 월급 상승세가 2년 연속 둔화한 반면 소비자 물가는 '고공행진'하면서 근로 소득과 물가의 상승률 격차는 금융위기 이후 최대 폭의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2023년(귀속연도) 1인당 평균 근로소득(총급여 기준)은 4332만원이었다. 4213만원이었던 1년 전과 비교하면 2.8% 증가했다. 이는 코로나19가 본격화 한 2020년(2.3%) 이후 가장 낮은 증가율이다. 근로자 월급이 '찔끔' 느는 동안 물가는 큰 폭 상승을 이어갔다. 2023년 소비자 물가는 1년 전보다 3.6% 상승했다. 물가보다 월급이 적게 오르면서 근로소득과 소비자물가 간의 상승률 차이는 -0.8%포인트(p)를 기록했다. 2022년(-0.4%p)에 이어 2년 연속 마이너스다.
국민연금 보험료 7월부터 월 최대 1만8000원 오른다 [뉴스1]
국민연금 보험료를 산정하는 기준 소득금액이 달라지면서 오는 7월부터 보험료가 월 최대 1만 8000원 오른다. 보건복지부 등에 따르면 2025년 기준소득 월 상한액과 하한액은 각각 617만 원에서 637만 원으로, 39만 원에서 40만 원으로 올랐다. 올해 7월부터 내년 6월까지 1년 동안 적용되는 기준이다. 직장 가입자의 경우 회사와 절반씩 보험료를 부담하기 때문에 직장인 기준으로는 월 최대 9000원이 인상되는 셈이다. 기존 상한액(617만 원)과 새 하한액(40만 원) 사이에 있으면 보험료는 아무 변화 없이 그대로다. 보험료가 오르는 만큼 노후 연금액을 계산할 때 기준이 되는 가입자 생애 평균 소득 월액이 높아지기에 더 많은 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
역세권 고밀·복합 개발 길 열린다…지역 특성 맞춘 개발 지원 [머니투데이]
국토교통부가 철도 지하화 사업으로 발생하는 철도 부지에 대한 원활한 개발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역세권 중심의 고밀 복합도시 조성을 위한 특례를 확대하고 지방자치단체 중심의 사업 진행을 지원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이 담긴 '철도 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철도지하화 통합개발법) 시행령·시행규칙'을 이날부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고밀·복합 개발을 위해 규제도 해소했다. 용적률을 기존 법령의 150%까지 완화하고 지하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인공 지반은 용적률과 건폐율 기준에서 제외하는 방식이다. 도로·수도·전기·공원 등의 기반시설을 만들 때는 시·도지사가 기반비용을 우선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