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휴온스, '팬젠' 최대주주 등극…CDMO사업 진출
최광석 기자
2024.11.05 17:22:01
143억 투자해 구주·유증 신주 264만주 취득…계열사간 시너지 기대

[딜사이트 최광석 기자] 휴온스가 팬젠 지분을 추가로 인수하며 최대주주에 오른다. 회사는 이번 지분 인수로 바이오의약품 연구개발(R&D)과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 확장에 본격적으로 나선다는 전략이다. 


휴온스는 143억원을 투자해 팬젠 주식 264만7378주 취득을 결정했다고 5일 밝혔다. 휴온스는 구주 인수 및 제3자 배정 유상증자로 팬젠의 주식을 취득한다. 기존 팬젠 최대주주 CG인바이츠가 보유했던 주식 중 153만4878주를 93억원에서 인수하며 50억원 규모(111만2500주)의 유증에 참여한다. 


지분 취득 이후 휴온스는 팬젠 주식 총 398만3167주를 보유하며 지분율 31.5%로 최대주주가 된다. 회사는 주식 취득을 완료한 후 팬젠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경영권을 확보하고 종속회사로 편입할 계획이다.


회사는 팬젠 인수를 통해 바이오의약품 R&D 및 CDMO 사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팬젠은 바이오의약품 생산을 위한 의약품 제조 및 품질 관리기준(GMP) 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포주 개발 원천기술인 '팬젠 CHO-TECH'과 제품화 역량을 가지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오수연 CG인바이츠 대표 "신약 개발 빈틈없이 수행" 팬젠, 30억 규모 3자 배정 유증 결정 팬젠, 주력사업 호조 덕 '역대 최대 매출' 송수영 휴온스 대표, 연매출 1조 달성 첨병 역할

앞서 팬젠은 올해 6월 휴온스글로벌 자회사 휴온스랩과 '인간 유래 히알루로니다제' 임상 시료 생산 및 제품 허가를 위한 밸리데이션 위수탁 계약을 체결했다. 인간 유래 히알루로니다제는 항암제, 항체의약품 등 정맥주사(IV) 제형을 피하주사(SC) 제형으로 편리하게 전환할 수 있는 물질로 사용되고 있다. 미국 할로자임이 보유한 특허는 국내에서 올해 3월 만료됐다. 미국에서는 2027년에 만료가 예정돼 있다.


휴온스랩은 팬젠에서 생산한 원료(DS)를 기반으로 올해 8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인간 유래 히알루로니다제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받고 개발 중이다. 휴온스는 이번 지분 인수를 통해 인간 유래 히알루로니다제를 비롯 바이오의약품 개발 및 상업화를 위한 안정적인 생산기지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휴온스 관계자는 "팬젠의 자회사 편입으로 매출 증가를 이루고 바이오의약품 CDMO 신규사업에도 진출할 예정"이라며 "가족사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헬스케어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아카데미 오픈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