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사이트 이성희 기자] 법무법인 화우가 하나은행 출신 신탁 전문가를 영입하면서 종합상속설계서비스 확대에 나섰다.
화우는 배정식‧박현정 하나은행 전 리빙트러스트센터장을 각각 수석전문위원, 전문위원으로 영입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영입과 함께 화우는 기존 WM(Wealth Management)팀을 자산관리센터로 확대 개편하고 산하에 패밀리오피스 본부를 설립해 개인자산가 및 기업들을 위한 맞춤형 토탈 서비스를 더욱 강화했다.
은행에서 자산관리 수탁서비스를 수행하면서 국내 최초로 유언대용신탁을 상품화하는 등 국내 신탁계의 발전을 이끌어 온 두 신탁 실무 전문가들의 영입으로 화우는 신탁을 활용한 개인상속, 기업 승계의 자산이전 전문성이 크게 강화됐다.
이번 영입된 배정식 수석은 하나은행 재직 당시 국내 유언대용신탁을 처음 도입한 인물로, 국내 뿐만 아니라 일본 등 해외에서도 널리 알려진 신탁 전문가다. 은행에서 상속‧증여‧후견‧신탁‧기업승계로 10만건 이상의 사례를 다뤘다. 국내 최초의 신탁센터인 하나은행 리빙트러스트센터를 만들어 1조원 이상의 신탁 잔고를 달성하기도 했다.
배 수석전문위원은 금융권 최초로 유언대용신탁, 성년후견지원신탁, 상조신탁을 출시한 것 외에 부동산신탁/리모델링신탁, 기업승계신탁을 출시했고 부동산관리신탁시스템을 개발해 특허 출원까지 했다. 배 수석전문위원은 우리나라 신탁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금융위원장, 은행연합회장으로부터 표창장을 수여받은 바 있다.
함께 합류한 박현정 전문위원은 배정식 수석과 하나은행에서부터 함께 호흡을 맞췄다. 박 전문위원은 10년간 하나은행 프라이빗뱅커(PB)로 활약했다. 리빙트러스트센터에서 팀장과 센터장을 맡으며 유언대용신탁, 부동산관리신탁 업무를 총괄했고 금융권 최초로 보급형 신탁인 가족배려신탁을 출시했다. 이 외 봉안플랜신탁, 100년 운용신탁, 100년 안심신탁을 출시했고 금융연수원 '신탁상송설계전문가' 과정 런칭 등에 기여했다. 박 위원은 우리나라 금융신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3년 법무부 표창장을 수여 받았다.
이번 영입으로 확대 개편된 화우 자산관리센터는 고객자산 관리를 위한 법률 및 세금분야를 종합적으로 다루는 전문 센터이다. 조세 및 가사 분야 전문인력을 중심으로 금융, M&A, 공정거래, 기업자문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과 유기적인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산관리 및 가업승계, 관련 조세 업무, 상속세 신고 및 각종 세무조사, 상속, 증여, 유류분, 성년후견, 이혼 등 가사 관련 업무에 이르기까지 자산관리와 승계에 필요한 법률‧세무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자산관리센터 산하에 새로 설립된 패밀리오피스본부에서는 기존 업무에 더해 노후 자산관리와 상속을 위한 유언대용신탁 설계 등 유언대용신탁에 특화된 상속 플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고객의 생전에는 고령화 시대에 맞는 안전한 재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후에는 상속인 간 분쟁을 예방하는 신속한 자산 이전(기부 포함) 및 절세와 세금 납부까지 포함하는 종합 유산정리서비스도 제공한다.
특히 부동산 관리 및 승계 관련 부동산관리신탁 시스템을 특허 출원한 바 있는 배 수석전문위원의 경험을 살려 노후 부동산 밸류업 방안까지 포함한 적극적인 관리 및 승계시스템을 확립할 예정이다. 신탁을 원하지 않는 고객들에게는 패밀리오피스본부의 유언집행자 서비스를 이용해 변호사를 통한 안전하고 신속한 자산 이전을 돕고, 해외고객이 신탁을 통해 한국자산을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또 패밀리오피스본부는 고객 자산 관리 및 승계를 위해 유언대용신탁을 원하는 고객과 신탁회사를 연결해 고객이 원하는 안전한 신탁계약이 체결되도록 조력한다. 이 외에도 금융기관의 신탁 비즈니스 구축을 위한 종합 자문 컨설팅 서비스를 마련, 신탁 비즈니스의 전략 수립부터 상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과 상품 판매 후 사후관리까지 모든 단계별 솔루션을 제공하는 종합자문서비스를 수행할 계획이다.
이명우 화우 대표변호사는 "신탁업계에서는 이미 유명인사인 배정식 수석전문위원과 박현정 전문위원을 영입하게 돼 자산관리센터의 역량이 한층 강화됐다"며 "상속, 유산정리, 금융기관들의 신탁비즈니스 컨설팅, 부동산 자산가치 제고 등 모든 영역에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