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삼성전자
인텔 인수 추진하는 퀄컴, 성사될 수 있을까?
우세현 기자
2024.09.23 09:58:26
가결되어도 강도 높은 반독점 조사 예상돼
이 기사는 2024년 09월 23일 09시 5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인텔 홈페이지

[딜사이트 우세현 기자] 퀄컴, 인텔에 인수 제안


미국 대표 팹리스 기업인 퀄컴이 종합반도체기업(IDM) 인텔 인수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2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퀄컴은 인텔을 인수하는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물론 이 거래는 이제 막 논의 단계에 들어갔으므로, 성사 여부는 불투명합니다. 퀄컴과 인텔이 M&A에 동의한다고 해도 이 두 기업은 강도 높은 반독점 조사를 받게 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퀄컴은 인텔의 일부 사업부나 자산을 다른 제3자에게 매각해야 할 수도 있고요.


퀄컴과 인텔의 M&A는 성사 여부를 떠나 그 자체만으로 매우 큰 이슈입니다. 둘 모두 미국의 반도체 산업을 대표하기 때문이죠. 또한 퀄컴과 인텔은 AI 붐에도 불구하고 엔비디아에 가려져 있다는 공통점도 있습니다.

관련기사 more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한 인텔


인텔에 M&A 제안이 온 것은 어쩌면 당연한 수순입니다. 총체적 난국에 빠진 인텔의 기업가치가 뚝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최근 1년 동안 이 기업의 주가는 무려 36% 하락했습니다. 인텔의 글로벌 시가총액 순위는 186위로 크게 밀려나 있습니다. 반도체 섹터에서의 순위는 15위인데요. 이는 반도체 장비 기업인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9위), KLA(12위), 램 리서치(14위)보다도 뒤처집니다.


인텔은 칩 설계와 제조 두 부문에서 난관에 봉착해 있습니다. 설계에 있어서는 엔비디아와 AMD, 그리고 퀄컴 등 팹리스 기업에 밀리고 있습니다. 또한 알파벳과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 빅테크들도 자신들만의 칩을 스스로 설계하면서 인텔의 입지는 더 좁아지고 있습니다.


인텔의 야심찬 신사업 파운드리 역시 기술적 장벽에 가로막혀 있습니다. 첨단 반도체 공정에 대한 집중 투자를 통해 이 영역 1위와 2위인 TSMC와 삼성전자와의 격차를 줄이고자 했지만, 현재로서는 성과는 나지 않고 있습니다. 인텔은 결국 파운드리 사업을 떼어내는 방안까지 고려하고 있죠. 지난 8월, 인텔은 실적 발표 당시 광범위한 비용 절감의 일환으로 수천 명의 직원을 해고하고 배당금 지급을 중단할 계획이라고까지 밝힌 바 있습니다.


종합해 보면, 퀄컴은 M&A를 통해 인텔의 오랜 설계 능력을 흡수함과 동시에 파운드리라는 완전히 새로운 사업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인텔은 퀄컴이라는 새로운 주주의 지원을 통해 파운드리 사업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이어나가게 될 수 있습니다.


퀄컴과 인텔의 주가는?


퀄컴의 주가는 20일(현지시간) 2.87% 하락한 168.92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이날 인텔의 주가는 3.31% 오른 21.84달러에 장을 마쳤습니다. M&A 이슈가 수면 위로 떠오르자 인수 기업 퀄컴의 주가는 내리고, 피인수 기업 인텔의 주가는 오른 셈입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창립기념 경영전략 포럼 온라인 영상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