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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맥스, 인디브랜드 수출 확대 '신바람'
이승주 기자
2024.08.12 15:37:48
2분기 매출 5515억, 전년비 15.1%↑…역대 최대 분기 매출 달성
(출처=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딜사이트 이승주 기자] 코스맥스가 올해 2분기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국내 중소 인디브랜드의 수출 확대와 외국인 관광객 증가가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 


코스맥스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551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1% 증가했다고 12일 공시했다. 이는 코스맥스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이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467억원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1.4% 늘었다.


이번 호실적은 국내 중소 인디브랜드 화장품의 미국·일본 등 수출 확대와 방한 외국인 증가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인도네시아와 태국 등 동남아시아법인은 고성장을 기록했다. 다만 중국법인은 현지 경기 침체 장기화와 소비 둔화로 하락세를 보였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한국법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1% 증가한 3482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13.6% 늘어난 345억원으로 집계됐다. 해외 고객사의 신규 주문 증가로 직수출 매출이 40%에 육박하는 성장률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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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법인(상하이·광저우·이센JV)의 연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1% 감소한 1476억원으로 나타났다. 지난 6월 중국 내 화장품 소매 판매액이 전년 대비 15% 감소하는 등 현지 소비 위축이 악영향을 미쳤다. 매출 감소에 따라 수익성 저하로 순손실은 11억원으로 집계됐다.


미국법인 매출은 5.6% 소폭 감소한 360억원이다. 주요 고객사 매출은 견조했지만 2분기 물량 일부를 1분기에 앞당겨 생산한 영향이다. 코스맥스 미국법인은 오는 3분기부터 미국 LA 서부 사무소를 통한 신규 고객사 확대를 강화하는 한편 다양한 비용 축소 노력을 통해 분기 BEP(손익분기점) 달성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인도네시아법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254억원, 태국법인 매출은 50.8% 증가한 103억원을 기록했다. 양 법인 모두 현지 고객사의 고성장이 이어지고 있으며 기초부터 선케어 제품, 색조까지 전 카테고리에 걸친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특히 태국법인은 지난 분기부터 꾸준히 영업 흑자 달성에 성공하고 있다.


코스맥스 관계자는 "K인디브랜드의 세계화와 지속적인 혁신 제품 출시, 생산능력 확대 등을 통해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다"며 "하반기에도 고객사와 동반성장하는 코스맥스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스맥스의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2% 증가한 1조783억원으로 나타났다. 코스맥스가 상반기 연결 매출 1조원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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