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코스맥스, 리오프닝·해외 수익성 효과 '호실적'
권녕찬 기자
2024.03.07 18:27:28
매출 1.7조, 영업익 117.9% 증가…국내외 인디브랜드 확대 등 영향
이 기사는 2024년 03월 07일 18시 2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국내 대표 화장품 ODM(제조업자 개발생산) 업체인 코스맥스가 지난해 호실적을 기록했다. 회사는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효과와 해외법인 수익성 개선이 맞물린 결과라고 밝혔다. 

코스맥스는 2023년도 잠정 실적(연결)이 매출 1조7775억원, 영업이익 1157억원, 당기순이익 378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동기(1조6001억원) 대비 11.1% 증가했으며 영업익은 전년동기(531억원) 보다 117.9% 늘었다. 순이익은 지난해 164억원 순손실에서 흑자전환했다.


지난해 코스맥스 매출은 역대 최대 규모다.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국내에서 외형 성장을 주도했다. 지난해 국내에서 전년동기 대비 24% 증가한 1조575억원을 기록했다. 방한 여행객 증가에 따른 내수 소비 증가와 인디브랜드 확대, 고객사 수출 증가 영향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more
'사상 최대 실적' 코스맥스, 부채비율 급증 왜 코스맥스엔비티, 할랄 건기식 공략 시동 코스맥스그룹, 연구연합체 '코스맥스BF' 발족 코스맥스, 색조 전용공장 본격 가동…생산효율 20%↑

수익성 개선은 해외법인에서 두드러졌다. 코스맥스 중국법인은 중국 내수 둔화로 주춤했지만 미국법인의 경우 ODM 매출 비중 확대에 따라 수익성이 개선됐다. 


인도네시아법인은 리오프닝 효과와 온·오프라인 고객사 매출 호조로 순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269% 증가했다. 선케어 및 유아동용 제품 주문 증가 등 기초제품 판매도 호조를 띄었다. 태국법인은 내수 시장 회복과 주요 고객사 인기 품목 주문 확대로 순손실 폭을 38.4% 줄였다. 


코스맥스는 올해 고객사 유입과 해외 소비시장 회복세를 바탕으로 실적 호조세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코스맥스 관계자는 "상하이·광저우 중국법인 모두 신규 현지 고객사 유입이 꾸준하다"며 "미국법인은 인디브랜드 고객사를 중심으로 견고한 주문량을 유지하는 만큼 실적 개선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