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사이트 한은비 기자] "10년 넘게 중장비를 연구하다 보니 시중에 나와 있는 공사장 장비들을 볼 때마다 에너지가 버려지는 모습만 보였어요. 완성차 자체로만 선보였던 에너지 효율화 체계를 새롭게 전환하는 기술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9일 경상남도 김해시 한림면에 위치한 레디로버스트머신 공장에서 만난 정태랑 레디로버스트 대표의 말이다. 정 대표는 부산대학교 로봇융합 전공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유압 로봇 전문가로 굴착기 전문 제조 기업 볼보그룹코리아에서 10여 년 동안 근무한 경력을 지니고 있다. 2018년 '볼보 기술상(The Volvo Technology Award)', 2019년 '볼보그룹 특허상(Volvo Group Inventor Award)'을 수상하는 등 엔지니어로서 출중한 능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정태랑 대표가 2022년 1월 설립한 레디로버스트머신은 중장비 에너지 회수 시스템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주력 상품은 굴착기가 동작을 수행할 때마다 새어나가는 유압·위치에너지를 저장해 에너지원으로 재사용하는 'READiX'다. 기계에 제품을 장착할 경우 굴착기 기준 연료비를 기존 대비 20~30% 절감하고 탄소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는 특징이 강점으로 꼽힌다. 특히 국내에서는 원천기술이 없던 분야라 관련 기술을 자체 개발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의의를 가진다.
정 대표는 회사의 사업 모델을 크게 애프터마켓(After Market·차량 출고 후 시장), 비포마켓(Before Martket·차량 출고 전 시장), 소프트웨어 등 총 3가지로 꼽았다. 그는 "현재는 애프터마켓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면서 "대형 철강회사의 한 공장에서 사용하는 장비 중 1대에 READiX를 설치한 상태이며 성능 입증 후 모든 장비에 READiX를 설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 대표는 이어 "거래 대상을 다른 지역의 공장으로도 확대할 예정"이라면서 "국내 제철 공장뿐 아니라 건설 폐기물 처리장이나 일본, 네덜란드 등 글로벌 기업의 기계에도 자사 제품을 적용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특정 농기계 제조 기업은 생산 라인에서 우리 물건을 공급받아 자기들이 직접 조립하길 원한다"면서 "비포마켓 비즈니스는 애프터마켓보다 기술 투입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측면이 있다"고 전했다.
레디로버스트머신은 사물인터넷(IoT) 기술도 지원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에너지의 절약 정도나 축적된 유압의 양, 장비의 위치나 상태 정보를 고객사에 제공한다. 정 대표는 "READiX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데이터로 구상할 수 있는 사업은 무궁무진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폐기물 처리장의 경우 굴착기가 대부분의 작업을 맡고 있어 장비가 고장나지 않고 멈추지 않는 게 곧 돈이 된다"면서 "클라우드 서버로 연동된 정보를 활용하면 기계가 문제가 있는지 언제든지 모니터링할 수 있어 선제적인 유지보수 관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소프트웨어 부문은 수익성이 높아 향후 회사 실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비즈니스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회사는 지금까지 다수의 기관으로부터 총 95억원을 투자 받았다. 창업 당시 스타트업 전문 액셀러레이터(AC)인 프라이머가 1억원의 시드 투자를 했다. 2022년 9월 20억원 규모의 프리A 투자 유치에서는 프라이머의 후속 투자에 이어 스트롱벤처스, 더벤처스 등의 신규 투자가 이뤄졌다. 올해 3월 74억원 규모로 진행한 시리즈A 투자라운드에서는 스트롱벤처스 등 기존 투자자에 더해 산업은행, 기술보증기금, 퀀텀벤처스 등이 새로운 투자자로 이름을 올렸다.
레디로버스트머신은 향후 2년 이내에 시리즈B 투자 유치를 검토하고 있다. 정태랑 대표는 "가장 최근에 연 투자 라운드에 30개 이상의 벤처캐피탈(VC)들이 몰렸다"면서 "현재 농기계 제조 기업과 대규모 공급 계약을 논의 중인데 이게 확정될 경우 설비 확장을 위해 시리즈 B라운드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고 언급했다.
회사의 지난해 매출은 2억4000만원을 기록했다. 기업공개(IPO) 이전까지 실적을 끌어올릴 방침이다. 정태랑 대표는 "올해 7월 말 기준 매출이 4억원을 넘으면서 작년 실적을 이미 뛰어넘었다"면서 "연내 매출 목표는 25억원으로 손익분기점(BEP) 달성 시점은 내후년으로 예상한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Ho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