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우리은행
DL건설, 대위변제 이천 물류창고 직접 판다
김현진 기자
2024.06.12 06:30:20
시행사 SPC군량물류 파산…1200억 채무인수
이 기사는 2024년 06월 11일 17시 1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그래픽=딜사이트 이동훈 기자)

[딜사이트 김현진 기자] DL건설이 1200억원 규모의 대위변제를 실시한 이천 물류창고에 대한 엑시트를 진행한다. 우선 공매를 진행해 투입한 자금을 회수한다는 방침이다. DL건설은 대위변제한 금액 이상으로 엑시트를 원하고 있다. 현재 유찰을 거듭하는 상태로 물류센터에 대한 투자심리를 고려하면 온전한 자금 회수가 어려워 DL건설이 보유 후 매각하는 방안도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11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우리자산신탁은 경기도 이천시 대월면 군량리 572-3번지 일원에 자리한 창고시설 및 도로에 대한 공매를 실시한다. 해당 물건에 대한 제일감정평가법인과 대일감정평가법인이 평가한 금액은 각각 1703억원, 1725억원으로 1회차 최저 입찰가는 2167억원으로 책정했다.


이번에 공매를 진행하는 물건은 대지면적 2만9691㎡(8981평)에 연면적 5만4298㎡(1만6425평), 지하 2층~지상 4층 규모의 복합물류센터다. 시행사는 에스피씨(SPC)군량물류, 시공사는 DL건설이다.


SPC군량물류는 사업 진행을 위해 다수의 대주단으로부터 자금을 차입했다. 지난해 말 기준 대주단 구성을 보면 ▲우리금융캐피탈 265억원 ▲엠제이이천군량 230억원 ▲우리종합금융 190억원 ▲아이비케이캐피탈 180억원 ▲하나캐피탈 180억원 ▲디비저축은행 90억원 ▲신한캐피탈 85억원 등 1220억원이다.

관련기사 more
DL건설, '주택통' 박상신 신임 대표 선임 '지산센터 개발 어쩌나'…엠큐브 남양주 부지 공매행 진양건설 빚투 '을지로 패스트파이브타워' 결국 공매행 양천구 '젠트리빌 오피스텔', 담보대출 전환 차질…공매행

해당 물류센터가 공매로 나온 데에는 시행사인 SPC군량물류가 지난 4월23일 파산신청을 접수함에 따라 기한이익상싱(EOD) 사유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시공사인 DL건설은 담보대출의 연대보증을 제공했고 지난달 3일 1220억원에 대한 채무인수를 공시했다.


이천 군량리 물류센터는 지난해 9월 준공을 완료했다. 현재 더하이브라는 업체가 임차해 사용 중이지만, 업계에서는 공실일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이천 군량리 물류센터는 준공 후 임대차 관련 마케팅을 전혀 하지 않았다"며 "현재 더하이브라는 업체가 임차한 것으로 확인되지만, 해당 업체는 시행에 참여했던 회사로 서류상으로만 들어가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이천 군량리 물류센터의 임대차 현황을 보면 더하이브는 지상 1~4층과 지하 2층에 대한 임차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상 1~4층에 대한 임차기간은 2028년 10월31일, 지하 2층은 2028년 12월31일까지다.


DL건설은 이천 군량리 물류센터에 대한 공사미수금도 있는 상태로 온전한 자금 회수를 위해선 1220억원 이상에 매각해야 한다.


다만, 온전한 자금 회수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천 군량리 물류센터는 전날 진행한 1~2회차 공매에 입찰자가 없어 유찰된 상태로 현재 3~4회차 공매가 진행 중이다. 마지막 회차인 6회차의 최저 입찰가는 1280억원이다. 적어도 공매 일정 안에서 매각이 이뤄져야 하는데 물류센터에 대한 수요세가 급격히 꺾인 탓에 낙찰자 찾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최근 물류센터에 대한 거래 자체가 거의 없는 편"이라며 "과다공급 이슈가 있는 만큼 일반적으로 공매에 나오는 물류센터는 마지막 회차까진 가야 수요가 붙기 시작한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물류센터의 가격이 1200억원으로 내려가면 시장에서 관심을 보일 것으로 실제 매각가는 그보다 낮게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DL건설은 대위변제 금액 이상으로 매각해 손해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DL건설 관계자는 "인허가 지연 및 발주처 설계변경 등에도 책임준공을 완수했지만, 발주처의 EOD 상황이 발생해 대위변제로 책임을 완수하고자 했다"며 "향후 이해관계자와의 긴밀한 협업과 신속하고 효율적인 엑시트를 통해 대위변제 금액 이상으로 클로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