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美 ITC "휴젤 위반사실 없어"…메디톡스 "최종판결 남아"
최광석 기자
2024.06.11 13:12:28
"균주 절취 주장 근거 없어" Vs. "전체위원회 재검토 요청 계획"
(위부터) 메디톡스, 휴젤 CI(제공=메디톡스, 휴젤)

[딜사이트 최광석 기자] 메디톡스와 휴젤이 보툴리눔 톡신 관련 미국 국제무역위원회(이하 ITC) 소송 예비심결(Initial Determination) 결과를 두고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휴젤이 균주 절취 및 미국 관세법 위반 사항이 없다는 결과를 공개하자 메디톡스가 아직 소송 초기단계라고 선을 그으며 추후 적극적인 대응을 예고했기 때문이다. 


휴젤은 메디톡스가 제기한 '보툴리눔 톡신 의약품의 미국 내 수입에 관한 불공정 행위에 대한 조사(Inv. No. 337-TA-1313)'에서 ITC로부터 '휴젤의 위반 사실이 없다'는 예비심결을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휴젤에 따르면 ITC 행정법원 판사는 "메디톡스가 제기한 균주 절취 주장을 지지하지 않으며, 특정 보툴리눔 톡신 제품 및 그 제조 또는 관련 공정을 미국으로 수입할 경우 미국 관세법 337조에 위반하는 사항은 없다"고 판단했다.


메디톡스는 2022년 3월 휴젤 및 휴젤 아메리카, 크로마 파마를 상대로 ITC에 본조사를 제소했다. 소송 진행 중 메디톡스는 디스커버리 절차를 통해 휴젤이 제출한 증거들을 확인했으며 2023년 9월과 10월 보툴리눔 균주에 대한 영업비밀 유용 주장을 철회했다. 또 지난 1월에는 보툴리눔 독소 제제 제조공정에 관한 영업비밀 유용 주장도 철회했다. 

관련기사 more
메디톡스, 소송 장기화에 3Q '울상' 美 ITC 소송전, 메디톡스·휴젤 누가 유리? 메디톡스 VS 휴젤, '균주 염기서열분석' 본격화?

휴젤 관계자는 "메디톡스의 휴젤에 대한 균주 절취 주장은 근거가 없음이 예비심결을 통해 밝혀졌다"며 "10월로 예정된 최종심결까지 회사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개진해 소송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ITC 예비판결은 앞으로 4개월간 전체위원회의 검토를 거치게 되며 오는 10월 최종판결이 내려질 전망이다. 


반면 메디톡스는 예비심결은 전체 소송 절차 중 초기 단계에 불과하며 마지막까지 법적 대응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같은 날 메디톡스는 ITC 행정판사가 내린 예비판결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며 전체위원회(full Commission)에 즉각 재검토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메디톡스 관계자는 "휴젤의 위법 행위가 없다고 판단한 ITC의 예비판결에 매우 유감"이라며 "여전히 휴젤의 보툴리눔 톡신 제제는 불법 제품으로 메디톡스 뿐 아니라 미국 시장에 상당한 피해를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회사 관계자는 "행정판사의 결정은 전체위원회, 미국 항소법원 및 대통령 등 상급기관을 포함한 결정 절차 중 단지 초기에 해당할 뿐"이라며 "최종결정을 내리는 ITC 전체위원회에 재검토를 요청할 계획이다. 모든 증거와 주장이 검토된 뒤 해당 제품에 금지조치가 내려질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5/5)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