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대동, 농진청과 AI 스마트농업 솔루션 확산 '맞손'
범찬희 기자
2024.05.30 14:17:47
정밀농업‧그린바이오 등 4개 협의체 출범…산업화 가능 소재 작물 개발
'스마트농업 협력 협의체' 소속 4개 분과원들이 대구 달성군에 위치한 대동 본사에서 협의체 출범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대동)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대동이 농촌진흥청과 손을 맞잡고 생성형 AI(인공지능) 기술에 기반한 스마트 농업 솔루션 가속화를 추진한다.


대동은 농진청과 스마트농업 솔루션의 현장 확산을 목표로 하는 '스마트농업 협력 협의체'를 출범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협의체를 통해 양 기관은 ▲데이터(농업AI) ▲정밀농업 ▲그린바이오 ▲현장확산 등 4개 분과를 구성해 18개 협력과제를 추진한다.


세부적으로 데이터 분과는 대동커넥트 앱 '농업 GPT'서비스에 농진청의 농업 관련 도서 데이터를 학습해 국내 유일의 '농업 전문 생성형AI' 구축을 추진한다. 또한 농진청의 병해충 진단∙처방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AI 병해충 진단' 서비스를 협의해 추진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more
이익 체력 악화…자율주행 농기계 '돌파구' 대동, 미래에셋벤처와 700억 미래농업 펀드 조성 대동, 전남도와 농업 AI 전환 추진 '맞손' 대동, 대구 태양광 발전소…연 1508톤 온실가스 저감

정밀농업 분과는 농업 솔루션의 고도화에 나선다. 정밀농업 솔루션 기술개발과 농가 보급을 위해 농기계‧스마트 농업 기술 표준화, 드론‧위성 활용과 농업 AI 솔루션 기술 개발 및 서비스를 상호 협력한다.


그린바이오 분과는 AI 기반의 스마트팜 복합환경제어 솔루션 및 환경·생육 예측 서비스 개발을 추진하고, 이를 농가에 확산하는 사업을 공동으로 진행한다.


현장확산 분과는 자율작업 트랙터, 추종형 방제∙운반AI 로봇농가 실증 및 교육을 협력한다.현장 실증시범지구는 김제‧간척지관리 모델과 연계해 진행된다. 실습 교육은 광주광역시 테스트베드 교육장과 연계해 대동의 자율작업 트랙터 및 AI 농용 로봇 제품 소개, 기술 체험 등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김병석 농촌진흥청연구정책국장은 "대동과 협의체를 통해 스마트농업 기술을 농업·농촌 현장에 한층 더 빠르게 확산하고, 현장밀착형 연구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나영중 대동 AI플랫폼사업부문장은 "협의체를 통해 대동의 기술력과 농진청의 연구 역량의 시너지를 만들어 국내 농업에 스마트 농업 솔루션과 AI 로봇 정밀농업의 전환 및 확산을 가속화하고자 한다"며"양 기관과 40여명의 국내 최고 전문가들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농업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AI기반 스마트농업 기술을 발전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3
관련종목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2025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