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삼성물산, 1400억 국내 첫 수소화합물 혼소발전 수주
박성준 기자
2024.04.08 16:02:37
한국남부발전과 계약…3만톤급 저장탱크 및 하역∙운송설비 인프라 건설
이승우 한국남부발전 사장(왼쪽)과 오세철 삼성물산 건설부문 사장이 8일 서울 용산구 남산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계약 체결식에서 기념사진를 촬영하고 있다. 삼성물산 제공

[딜사이트 박성준 기자] 삼성물산이 국내 최초로 수소화합물 혼소(두 종류 이상의 연료를 혼합해 연소시킴)발전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8일 한국남부발전과 강원도 삼척시에 수소화합물 저장과 하역∙송출할 수 있는 약 1400억원 규모의 인프라 건설공사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저장탱크를 비롯해 혼소 발전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한국남부발전이 강원도 삼척시에 위치한 삼척종합발전단지 부지에 혼소 발전을 위한 3만톤급 규모 수소화합물을 압축해 저장하는 저장 탱크 1기와 하역, 송출 설비 등 청정에너지 인프라를 구축하는 공사다.


삼성물산이 단독으로 EPC(설계∙구매∙시공)를 일괄 수행해 2027년 7월 완공 예정이다. 삼성물산은 카타르와 싱가포르,말레이시아 등 글로벌 시장에서 다수의 에너지저장시설을 수행하면서 축적된 경험을 가지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삼성물산-HJ중공업, 화력발전소 공사 1463억 소송전 삼성물산 건설부문, 1분기 외형·수익 두토끼 잡았다 삼성물산, 1분기 영업익 11%↑…건설부문 호조 서한, 대구 분양시장 침체 직격탄…PF관리 '빨간불'

프로젝트의 특징으로는 수소화합물 저장시설에 단일벽이 아닌 이중벽 구조의 완전밀폐형 저장탱크를 국내 처음으로 적용해 안전성을 극대화한다. 여기에 첨단 감지∙차단 시스템을 비롯해 실시간 환경물질 감시시스템 등 환경설비를 적용할 계획이다.


한국남부발전은 이번 프로젝트가 마무리되면 기존의 석탄화력 발전소에 석탄과 무탄소 연료인 수소화합물을 20% 혼합해 연소하는 혼소 발전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국남부발전은 연간 110만톤 규모의 온실가스 감축과 대기질 개선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심재원 한국남부발전 기술안전본부 부사장은 "삼척 수소화합물 혼소 발전 인프라는 청정연료로의 전환을 위한 첫 단계로 그 의미하는 바가 크다"며 "성공적으로 사업을 완수해 국가 온실가스 저감에 기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병수 삼성물산 에너지 솔루션 사업부장(부사장)은 "국내 최초의 수소화합물 혼소 실증을 통해 확보한 EPC실적을 바탕으로 향후 국내외 다양한 신재생 에너지 사업에 참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