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신한투자증권
SK바사 '스카이셀플루', 동남아시아 진출 外
유범종, 최광석, 엄주연, 최령 기자
2024.03.21 14:19:57

◆SK바사 '스카이셀플루', 동남아시아 진출

[딜사이트 유범종, 최광석, 엄주연, 최령 기자] SK바이오사이언스가 독감백신 '스카이셀플루' 약 44만 도즈를 안동 L하우스에서 출하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물량은 태국 파트너사인 바이오젠텍에 공급될 예정이다. 스카이셀플루는 세계 최초로 세계보건기구(WHO) 사전적격성평가(PQ) 인증을 획득한 SK바사 자체개발 세포배양 독감백신이다. 이번에 공급하는 백신은 WHO가 발표한 24시즌 남반구 유행 예상 독감 균주로 스카이셀플루의 남반구 수출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를 바탕으로 SK바사는 향후 동남아 시장을 비롯 본격적으로 남반구 시장 판매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수출은 태국 독감백신 시장에서 스카이셀플루의 점진적인 점유율 상승과 함께 향후 국제아동기금(UNICEF)·범미보건기구(PAHO)와 같은 국제기구의 조달시장과 개별 국가 진출 시 긍정적인 사례로 작용해 글로벌 시장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스카이셀플루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말레이시아·태국·싱가포르·몽골·파키스탄·칠레 등 12개 국가에서 품목 허가를 받았다. 현재 10개국에서 추가 허가도 진행중이거나 예정으로 본격적인 수출 시장 확대를 앞두고 있다.


◆박셀바이오, 美AACR서 '항PD-L1 CAR-T' 효능·독성 데이터 발표

박셀바이오가 지난해 국제특허를 출원한 항PD-L1 CAR-T 치료제 VaxCAR2301의 효능과 독성 실험 데이터를 발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 데이터는 다음달 열리는 미국암연구학회(AACR)에서 포스터 방식으로 발표한다. 이번 AACR에서 공개될 VaxCAR2301의 효능·독성 데이터에 따르면 불응성ㆍ재발성 위암 등의 치료제로 연구 개발중인 이 치료제는 독성 문제로 연구종료된 아벨루맙(Avelumab)과 아테졸리주맙(Atezolizumab) 유래 CAR-T에 비해 암세포 결합력은 유사하지만 암세포 공격 후 해리돼 다른 암세포를 공격할 수 있는 상태로 전환하는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르다. 이같은 특성 덕분에 암세포 살상력을 유지하면서도 정상세포에게 미치는 독성은 극히 적고 암세포 살상력 또한 장기간 지속돼 효능과 안전성 측면에서 우수성이 확인됐다.


◆GC녹십자엠에스-FIND, TB-LAM 신속진단테스트 개발 협력

GC녹십자엠에스가 FEND-TB 프로젝트에서 FIND와 함께 TB-LAM 신속진단테스트를 위한 개발협력에 참여한다고 21일 밝혔다. FEND-TB프로젝트는 결핵 진단 설루션의 개발과 평가를 지원하기 위해 미국 국립보건원(NIH)이 지원하는 다기관 컨소시엄으로 국제 분자진단 평가·공급기구(FIND)·사우스캐롤라이나 의과대학·옥스퍼드 대학교의 지원을 받아 럿거스 대학교가 주도하고 있으며 4개 지역 5개국에 임상시험 사이트를 두고 있다. GC녹십자엠에스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자사의 기술 역량과 경험을 활용하여 연구·개발과 증거 창출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한다. GC녹십자엠에스는 새로운 LAM 분석법에 대한 초기 단계 평가를 진행한다. 자사의 연구진은 소변에 존재하는 새로운 마커인 LAM (Lipoarabinomannan)을 측정하여 결핵을 진단하는 신속진단키트를 개발하기 위해 협력한다. 차후 독자적인 기술인 형광면역분석법을 통해 국제기구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TB-LAM 신속진단키트 제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마이크로바이오틱스-레고켐바이오, 박테리오파지 공동연구계약 체결

박테리오파지 신약개발 전문기업 마이크로바이오틱스가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레고켐)와 박테리오파지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박테리오파지는 항생제 내성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항생제 내성의 문제는 매우 심각해 2050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1000만명 이상이 내성균 감염으로 사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번 계약을 통해 양사는 다제내성 녹농균을 표적으로 하는 박테리오파지 치료제 공동개발을 수행한다. 양사는 다수의 파지를 활용한 칵테일 치료제 뿐만 아니라 기존 항생제와의 병용투여까지 감안한 포괄적인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금번 계약으로 레고켐바이오는 임상단계 공동개발참여 옵션과 사업화 시 우선협상권을 확보하게 된다.

관련기사 more
엔젠바이오, 美CLIA랩 인수 外

◆테라젠헬스 , 리본필라테스와 업무협약 체결


테라젠헬스가 '리본필라테스(REBORN Pilates)'와 '유전자 분석 기반 필라테스 솔루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리본필라테스는 지난 2014년부터 서울을 비롯해 경기·인천·대전 등 전국에서 17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는 국내 대표 필라테스 전문 기업이다. 테라젠헬스와 리본필라테스는 이번 협약을 통해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과 식단 솔루션 개발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테라젠헬스는 리본필라테스 고객에게 유전자 검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리본필라테스는 국내 최초로 이 검사 결과를 인바디 데이터·심박 모니터링·개별 상담 내용 등과 결합해 고객 맞춤형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것이 핵심이다. 테라젠헬스는 리본필라테스 강사진이 유전자 검사 결과를 활용해 고객과 전문적인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별도의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향후에는 테라젠헬스의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서비스도 연동해 입체적인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보령-힐세리온, '휴대용 초음파' 코프로모션 계약 체결


보령이 힐세리온과 휴대용 초음파 '소논 500L(SONON 500L)'에 대한 코프로모션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보령은 힐세리온의 소논 500L을 내달부터 전국 신장내과 진료현장을 대상으로 본격 공급하게 된다. 소논 500L은 힐세리온에서 개발한 임상진단용 무선 초음파 기기로 이동이 불편한 기존 대형 유선 초음파 기기와 대비해 편리성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경제성을 갖췄다. 의료데이터를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로 확인할 수 있어 빠르고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 이번 계약은 투석 환자의 치료여건 개선을 위해 이뤄졌다. 그동안 신장내과의 투석실에 초음파 기기가 구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 직관적인 신체진찰에 국한돼 있었다. 소논 500L 사용 시, '인공신장실'과 같은 장소 구애를 받지 않고 장기적인 투석으로 발생할 수 있는 혈관 내 협착·혈전 등에 대한 진단을 할 수 있어 혈관의 개존율을 높이고 예방적 차원의 혈관 관리를 할 수 있다. 또 적절한 혈관의 위치를 찾고 바늘을 넣을 수 있어 안전한 양질의 투석 치료가 가능하다.


◆CMG제약, '아워팜'과 약국 전용 어린이 건강기능식품 공동 출시


CMG제약이 약국 전용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아워팜'과 함께 '우리아이 쾌변젤리 사과맛'을 공동으로 개발해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우리아이 쾌변젤리 사과맛은 최근 식생활 변화로 증가하고 있는 소아 변비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는 어린이용 건강기능식품이다. CMG제약과 아워팜이 성분 구성부터 제조까지 공동으로 개발했다. 식물성 식이섬유인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을 주 원료로 다양한 필수 영양소를 젤리형으로 담아 간편하게 복용이 가능하다. 어린이 쾌변젤리 사과맛에는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 4200mg을 포함한 다수의 식이섬유를 담았다. 기능성 원료인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은 섭취 시 대장에서 수분을 흡수해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며 원활한 배변 활동과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여기에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유익균을 늘리고 유해균을 억제해 장내 환경 개선을 돕는 프락토올리고당을 함유해 장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스틱형 젤리 형태로 만들어 아이들이 쉽게 섭취할 수 있다. 또 히드록시프로필 메틸셀룰로스(HPMC)·합성향료·착색료를 첨가하지 않는 3무(無) 제품으로 아이들이 안심하고 섭취 가능하다. '우리아이 쾌변젤리 사과맛'은 아워팜의 6000여개 회원사 약국에서 판매 중이다.


◆휴메딕스, 집중 안티에이징 케어 '엘라비에 프로 9종' 론칭


휴온스그룹 휴메딕스가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엘라비에 코스메틱'의 고기능성 에스테틱 스킨케어 라인인 '엘라비에 프로' 라인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신규 출시한 엘라비에 프로 라인은 보툴리눔 톡신과 유사한 작용 기전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뮤넵시스 원료를 처방해 집중 안티에이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주력 제품인 '울트라 퍼밍 크림'과 '얼티밋 앰플'은 뮤넵시스 원료를 각 30,000ppm 함유하고 있다. 또 엘라비에 프로 라인은 핵심 피부 고민에 따라 적합한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앰플 품목을 3종으로 세분화하고 피부 타입별 특성에 맞춘 세밀한 스킨케어가 가능하게 했다. 일반적으로 리치한 사용감이 특성인 안티에이징 제품군의 틀에서 벗어나 각질·보습·진정 등의 추가 효능에 따라 포뮬라에 차별성을 둬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줄 수 있다. 엘라비에 프로 라인은 현재까지 앰플·크림·수딩젤 등 5종이 출시됐으며 4종이 순차적으로 추가 출시될 예정이다. 엘라비에 코스메틱 공식 사이트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광동제약, 제주 취약계층에 1억 원 상당 제품 기부


광동제약이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제주사회복지협의회와 함께 '사랑의 음료 나눔' 전달식을 갖고 제주 취약계층을 위해 1억원 상당의 음료를 기부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광동제약은 1억원 상당의 음료를 후원했다. 회사가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제품을 기부하면 제주사회복지협의회(푸드뱅크)를 통해 지원이 필요한 도내 복지 기관에 전달하는 방식이다. 한편 광동제약은 제주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 중이다.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와 '희망&나눔 주거환경개선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해 도내 주거 취약계층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있으며 제주삼다수 재단 장학금 후원 및 제주 콩 농가 지원 등 다방면에서 지속적인 상생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동국제약-대한치주과학회, '제16회 잇몸의 날' 개최


동국제약과 대한치주과학회가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치주질환과 노화 및 노쇠'라는 주제로 '제16회 잇몸의 날' 행사를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올해는 나이가 듦에 따라 신체 기능의 급격한 저하로 인해 정상적인 생활을 못하는 상태를 일컫는 노쇠와 구강 건강의 높은 연관성을 알렸다. 또한 치아 및 잇몸 질환으로 인한 의료비 지출에 대한 부담을 언급했다. 특히,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 이상인 초고령사회의 위험을 앞둔 만큼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을 위해 잇몸 건강을 지켜 건강 수명을 높여야 함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3월 24일 숫자를 활용한 생활 지침인 '백세시대, 건강한 잇몸을 위한 3.2.4 수칙'도 제시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