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유플러
최영권 아이큐어 회장, 주담대 유지비율 하회 촉각
최광석 기자
2024.03.15 08:00:24
1년새 주가 반토막… 4% 추가 하락시 리드코프 대출 유지비율도 깨져
이 기사는 2024년 03월 13일 17시 4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연초부터 엔케이맥스발 주식담보대출(이하 주담대) 반대매매로 제약바이오업계와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막대한 연구개발비와 운영자금 등의 조달을 위해 유상증자와 메자닌 발행에 이어 주담대에 기댔던 제약바이오기업들에게 반대매매 공포가 현실화한 것이다. 문제는 채권자들이 주담대 연장 시 담보유지비율이나 이자율 등을 높일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기업들의 이자 부담 증가는 물론 추가 담보를 제공하지 못할 경우 반대매매 사태가 또 불거질 수 있는 위기 상황이다. 이에 제약바이오업계의 주담대 현황 및 향후 전망에 대해 살펴본다. 
최영권 아이큐어 회장 주담대 현황(출처=전자공시시스템)

[딜사이트 최광석 기자] 최영권 아이큐어 회장이 주식을 담보로 금융기관에서 받은 대출 중 일부가 담보유지비율을 하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가가 추가로 하락할 경우 다른 대출도 유지비율 기준가를 밑돌아 추가 담보 제공이나 대출금 일부 상환 등의 조치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최 회장은 올해 2월16일 기준 회사 주식 340만963주를 담보로 총 3곳의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렸다. 주식담보대출(이하 주담대)은 3건으로 대출금은 38억원이다. 최 회장의 보유주식(510만6880주, 지분율 13.6%) 중 66.6%가 담보로 잡혀있는 셈이다. 


주담대 내역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리드코프 13억원 ▲DB손해보험 5억원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 20억원 등이다. 그 중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 주담대의 실 채무자는 회사인 아이큐어다.  


최 회장은 대출 과정에서 리드코프에 100만1주, DB손해보험 60만962주,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 180만주를 담보로 설정했다. 연이자율은 리드코프가 9.7%로 가장 높다. 이어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 8%, DB손해보험 5.99% 등의 순이다. 연이자는 3억1600만원으로 추산되며 최 회장의 작년 보수가 7억2000만원임을 감안할 때 충분히 감당이 가능한 수준이다.  

관련기사 more
서정진 회장, 늘어난 주담대 이자부담 어쩌나 홍종호 국전약품 대표, 담보 설정 주식 급증 윤원수 티앤알바이오팹 대표, 주담대 담보가치 미달 정도현 라파스 대표, 주담대 만료 목전…또 매도?

문제는 담보유지비율이다. 아이큐어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며 일부 주담대의 경우 담보유지비율 기준가를 하회하고 있다. 담보유지비율은 주식을 담보로 증권사 등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릴 때 주가 하락을 대비해 상당액 이상으로 담보를 유지하도록 정한 비율이다. 


담보유지비율은 리드코프 주담대가 140%, DB손해보험와 상상인플러스저축이 각각 170%다. 이를 기준가로 환산하면 1820원, 1415원, 1889원이다. 하지만 13일 기준 아이큐어 종가는 1880원으로 상상인플러스저축 담보유지비율 기준가보다 낮다. 이 회사의 주가는 작년 초 4000원대를 오가다 이후 하락을 거듭하고 있다. 이에 주가가 현재보다 4% 가량 더 하락하면 리드코프 주담대 역시 담보유지비율 기준가를 밑돌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에서는 향후 대출 계약 연장 시 금융기관들이 대출금 일부 상환 또는 추가 담보 제공을 요청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는 이자율이나 담보유지비율 등이 현재보다 높게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 다만 최 회장 지분 중 담보로 잡히지 않은 물량이 30% 이상에 달한다는 점에서 추가 제공에는 무리가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