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북아현3구역, 사업비 급증에 조합 내홍 '산넘어 산'
김현진 기자
2024.03.13 07:15:14
총 4739가구 대단지 건립 계획…"조합원 갈등에 집행부 구성 난항"
이 기사는 2024년 03월 12일 18시 2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북아현3구액 재개발사업 위치. (사진=네이버지도)

[딜사이트 김현진 기자] 서울 서대문구 북아현3구역 재개발사업이 10년 이상 사업이 정체되며 사업비가 천정부지 치솟았다. 이에 조합원들이 부담해야 하는 분담금도 크게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현재 조합 집행부 구성에도 애를먹는 상태로 사업진행 속도가 더 늦어진다면 분담금이 눈덩이처럼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2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북아현3구역 조합은 '북아현3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사업시행계획 변경인가 및 공익사업인정 의제를 위한 공람'을 공고했다. 해당 공고에 따르면 북아현3구역 재개발사업은 지하 6층~지상 32층 47개 동 총 4739가구 규모다. 당초 계획보다 1106가구 늘어난 데 이어 총 정비사업비도 8207억원에서 3조3623억원으로 4배 이상 증가했다.


최초 사업시행 인가 당시인 2011년 공사비를 3.3㎡(평)당 300만원대로 산정했지만, 최근 공사비 상승 등을 고려해 750만원으로 재산정한 탓이다.


북아현3구역은 아직 시공사는 선정되지 않았지만 서울에서 재개발 규모가 두 번째로 크다는 점을 고려하면 대형건설사의 치열한 수주전이 예상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가만히 있으면 중간이라도··· 현대건설, 성남 중2구역 재개발 수주 우미건설, '대전 성남 우미린 뉴시티' 마수걸이 분양 포스코이앤씨, 도시정비 수주 잇단 낭보…왕좌 도전장

하지만 북아현3구역 재개발사업 사업비가 급증하며 조합원 분담금도 상승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태희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최근 공사비가 많이 오른 가운데 해당 사업이 10년 이상 정체돼 사업비가 자연 증가된 부분도 있을 것"이라며 "분양수입도 과거에 비해 증가했기 때문에 실제 분담금은 공사비 상승폭 만큼 크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북아현3구역 재개발 사업비가 급증한 데에는 집행부 구성에 차질이 생기며 사업이 지연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북아현3구역 재개발조합 초대 및 2대 집행부는 모두 비리 문제로 교체됐다.


북아현3구역은 2008년 2월 정비구역으로 지정됐고 같은 해 9월 조합설립인가를 획득했다. 2011년 9월 사업시행인가까지 받았지만, 조합장 이슈가 불거지며 사업 추진이 10년 이상 정체된 상태다.


3대 집행부도 검찰에 피소됐다. 서대문구청은 지난해 10월 서울서부지검에 북아현3구역 재개발 조합장을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버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에 오는 30일 실시 예정이었던 조합장과 이사, 감사 등 임원 선거일정도 잠정중단됐다. 북아현3구역 관계자는 "선거일정과 관련해 10분의 1 이상 조합원들의 발의에 따라 해임총회가 예정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선거관리위원회는 향후 진행될 예정인 해임총회와의 일정중복 등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현재 선거관리계획에 따라 진행 중인 선임선거의 절차를 잠정적으로 중단하기로 의결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KB금융지주_늘봄학교(4)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