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한온시스템 '히트펌프', 겨울 전기차 주행거리 해결
이세정 기자
2024.02.20 09:28:46
경쟁사 대비 토출공기 온도 높아…낮은 전력소비, 열관리 시스템 기술 선도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전기차 배터리는 겨울철 기온이 낮아지면 성능이 급격하게 저하되고 충전 속도도 느려진다. 


한온시스템이 낮은 전력 소모로 겨울철 전기차 주행거리 문제를 해결하는 '히트펌프' 자체 테스트 결과를 20일 공개했다.


한온시스템은 겨울철 날씨에 가까운 영하20도, 영하 7도의 두 환경을 조성 후 경쟁사 차량과 비교 평가를 실시했다. 한온시스템 히트펌프를 장착한 차량은 테스트 20분 만에 두 환경에서 모두 토출 공기 온도가 경쟁 제품보다 약 9도 더 뛰어난 성능을 보였다. 이는 실내 온도를 비교적 빠르게 올린다는 의미다. 또 영하20도, 영하 7도에서 각각 28%, 40% 더 적은 전력을 소비해 주행거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입증했다.


울리 스투헤츠 한온시스템 CTO(최고기술책임자)는 "히트펌프는 탑승자 와 배터리 온도 유지를 위한 난방이 필요한 겨울철에도 주행거리를 유지하는 효과로 전기차 주류 기술로 자리잡고 있다"며 "한온시스템은 히트펌프 제품을 공급하는 전기차 열관리 분야의 선두주자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한온시스템, 선제적 리파이낸싱 '신용등급 강등 대비' 한온시스템, 'GM 올해의 우수 협력사' 선정 한온시스템, '돈맥경화'…신용등급 조기회복 난망 한온시스템, 신용등급 전망 줄줄이 하향

환경부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주행거리 성능 테스트 상위 4개 차량에는 차량에 모두 한온시스템 히트펌프 시스템이 장착됐다. 특히 동일하게 히터를 켠 상태에서 영하 7도(저온)와 영상 25도(상온)를 비교했을 때 90% 이상의 주행거리 성능을 보였다.


스투헤츠 CTO는 "한온시스템은 탁월한 난방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갖춘 히트펌프 솔루션을 제공하는 능력을 입증했으며, 이것은 우리의 기술적 전문성과 고객사의 신뢰에 기반한다"며 "향후 전기차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을 예상함에 따라, 선도적으로 열관리 시장의 니즈를 파악해 친환경 냉매 사용 등의 열관리 솔루션 개발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한온시스템은 2000년 초반부터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과 초기 시스템 설계 및 프로그램 개발을 시작해 2014년 1세대 히트펌프 시스템 양산에 성공했다. 최근에는 업계 최초로 친환경 냉매를 활용한 R744용으로 설계된 800V(고압) 전동 컴프레서 및 부품 등을 선보이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