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한화, 국내 최대 민간 발사체 시설 착공 外
이호정, 김수정, 최유라, 박민규 기자
2024.02.15 17:13:42

◆한화, 국내 최대 민간 발사체 시설 착공

[이호정, 김수정, 최유라, 박민규 기자]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15일 전남 순천에서 발사체 제조 시설인 '스페이스허브 발사체 제작 센터'(가칭) 착공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약 500억원을 투자해 내년까지 6만㎡(약 1만8000평) 규모로 구축할 이 단조립장에서는 2026년 발사 예정인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5호기는 물론 후속 발사체들이 제작된다. 회사는 해당 시설을 중심으로 300여 곳의 누리호 참여 기업, 연구 개발 기관과 협력해 우주 발사체 생태계 조성에도 나설 방침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022년 말 누리호 고도화 사업의 체계 종합 기업으로 선정, 현재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함께 누리호 제작 및 발사 운용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단조립장 착공을 계기로 우주 사업 인프라를 본격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LG화학, CJ와 '바이오 나일론' 합작 사업

LG화학이 CJ제일제당과 손 잡고 친환경 폴리아미드 소재(나일론) 시장에 진출한다. 양 사는 펜타메틸렌다이민(PMDA) 기반의 바이오 나일론을 생산, 판매할 합작사를 설립하는 내용의 주요 조건 합의서(HOA)를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PMDA는 옥수수와 사탕수수 등을 발효시켜 얻을 수 있는 바이오 원료다. 두 회사는 국내 최초로 바이오 나일론의 원료부터 제품까지 생산해 안정적인 사업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이 미생물 정밀 발효 기술과 공동 개발 기술로 PMDA를 생산하고, LG화학의 기술로 이를 중합해 바이오 나일론을 생산, 판매하는 방식이다. 바이오 나일론은 석유계 나일론과 같이 내열성과 내구성이 높아 섬유, 자동차, 전자 기기, 섬유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된다. 옥수수나 사탕수수등을 발효시켜 얻을 수 있는 PMDA로 생산하는 만큼 탄소 저감 효과도 크다는 설명이다. 미국과 유럽의 탄소 배출(스코프 3) 공시 의무화 등 환경 규제와 친환경 정책이 글로벌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바이오 나일론에 대한 수요도 지속 증가하는 추세다. 세계 바이오 나일론 시장은 지난해 기준 40만톤 규모에서 2028년 140만톤 규모로 연 평균 29% 수준의 높은 성장률이 전망된다. 


◆한화오션, 픽토그램 활용해 용접 기초 품질 ↑

한화오션이 용접 작업을 할 때 필수적으로 지켜야 할 10가지 항목에 대해 픽토그램(Pictogram)을 제작해 경남 거제 사업장 곳곳에 게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아울러 영어·미얀마어·네팔어 등 8개 국어로 번역, 설명까지 덧붙여 외국인 근로자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는 전언이다. 회사 측은 "최근 선박 건조물량이 증가하면서 외국인을 포함한 신규 용접 기술자들이 늘고 있다"면서 "새로운 용접 기술자들 뿐만 아니라 숙련된 기술자도 기초적인 준수 항목을 직관적으로 알고 준수할 수 있도록 해당 픽토그램을 제작했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