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롯데건설, 은행·증권사와 PF펀드 조성…2.3조 규모
김현진 기자
2024.02.07 17:15:41
신한·KB국민·하나·우리·키움·대신 등 참여…PF우발채무 장기조달로 전환
(제공=롯데건설)

[딜사이트 김현진 기자] 롯데건설은 시중은행을 포함한 금융기관과의 펀드 조성을 통해 프로젝트파이낸싱(PF) 우발채무를 장기 조달구조로 전환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펀드 조성에는 신한은행과 KB국민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등 5개 은행과 키움증권, 대신증권 등 3개 증권사를 비롯한 롯데 그룹사가 참여했다. 펀드 규모는 2조3000억원으로 은행 1조2000억원, 증권 4000억원, 롯데 그룹사 7000억원 등으로 구성됐다.


이번 펀드 조성을 통해 롯데건설의 총 5조4000억원 PF 우발채무 중 2조3000억원은 3년간 장기로 연장됐다. 아울러 올해 말까지 본PF 전환과 상환으로 2조원을 해소할 전망이다. 롯데건설은 2025년 말 이후로 PF 우발채무를 2조원대로 줄여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확보할 예정이다.


조달금리는 선순위 8.5%, 중순위 8.8% 등 기존 메리츠금융 펀드 금리보다 낮췄으며 기간도 3년의 장기 구조로 안정적 운용이 가능한 조건을 갖췄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시중은행 등을 통한 장기 조달구조로의 전환으로 PF 우발채무를 3년 만기로 연장하며 한층 더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이뤘다"며 "지난해부터 PF 우발채무를 꾸준히 줄여나가고 있으며, 지난해 말 기준 약 2조원의 현금성 자산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유동성에 문제없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롯데건설, 2.8조 실탄 장전 '완료'…PF우려 불식 이베스트證, 부동산PF 충당금 설정률 '눈길' 김포 한강시네폴리스 일반산업단지 리파이낸싱 성공 롯데건설 'PF 매입' 2차 펀드 조성…2.3조 규모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