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한투파트너스·스틱·컴퍼니케이, 우주기업 또한번 베팅
최양해 기자
2024.02.06 06:30:20
컨텍 자회사 '씨에스오', 35억 시리즈A 투자 유치
이 기사는 2024년 02월 05일 11시 1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국내 우주기업 컨텍의 자회사 '씨에스오(CSO·Contec Space Optics)'가 설립 후 첫 투자를 유치했다. 한국투자파트너스, 스틱벤처스, 컴퍼니케이파트너스 등 앞서 컨텍에 투자했던 벤처캐피탈 3곳이 다시 한 번 조력자를 자처했다.

5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CSO는 최근 진행한 시리즈A 라운드에서 35억원을 조달했다. 한국투자파트너스와 IMM인베스트먼트가 10억원씩 투자했고, 스틱벤처스와 컴퍼니케이가 각각 7억5000만원을 납입했다.


투자는 CSO가 발행한 상환전환우선주(RCPS) 신주를 재무적투자자(FI)들이 인수하는 형태로 이뤄졌다. CSO는 상환전환우선주식1종 2499주와 상환전환우선주식2종 999주를 묶어 총 3498주의 신주를 발행했다. 컨텍에 투자했던 FI들이 1종, 이번에 신규 투자자로 나선 IMM인베스트먼트가 2종을 취득한 것으로 파악된다.


CSO는 지난해 3월 설립된 초소형 위성용 카메라 전문업체다. 초저궤도(VLEO)에서 운영되는 초소형 군집위성용 광학카메라를 개발한다. 이를 통해 국방, 환경, 재난 감시 등 다양한 분야의 영상 시장을 확대하고, 우주산업을 고도화시키겠단 목표로 출범했다.


컨텍은 CSO 설립 이전부터 위성용 광학카메라 시장 진출을 타진했다. 국제 우주전시회나 컨퍼런스에서 호주, 카타르, 두바이 등 주요 국가 정부기관들과 접촉해왔다. 고객 요구에 따라 중저상도부터 초고해상도를 아우르는 카메라를 공급할 수 있는 기술력을 어필했다.

관련기사 more
'인기 폭발' 나라스페이스, 150억 시리즈B 오버부킹 한국벤처투자, 모태펀드 결성시한 '3+1+1개월' 가닥 소부장·바이오 덕 본 아주IB, 작년 순이익 8배 껑충 경제 유튜버 64명 모인 이곳에 대형 VC '뭉칫돈'

FI들은 CSO의 모기업인 컨텍이 글로벌 우주지상국 서비스와 위성영상 분야에서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했다. 컨텍이 아마존, 스페이스X, 스웨덴우주공사(SSC) 등 주요 파트너들과 협업 관계를 맺고 있는 만큼, 향후 수요 확대가 예상된다는 판단에서다.


이번 라운드에 참여한 FI들이 대부분 과거 컨텍에 투자했던 곳이라는 점도 눈에 띈다. 스틱벤처스와 컴퍼니케이는 2022년 시리즈C 라운드에 참여했고, 한국투자파트너스는 2021년과 2022년 두 차례 걸쳐 투자를 단행했다. 


이들은 컨텍이 지난해 11월 코스닥 시장에 입성하며 비교적 빠르게 투자금 회수 기회를 잡았다. 시리즈C 라운드 당시 컨텍의 몸값은 1900억원, 상장 당시 공모가 기준으로 환산한 시가총액은 3238억원 수준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