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CJ대한통운, 베트남 '사이공 쿱'과 물류 협력
이세정 기자
2024.01.31 08:46:25
760여개 매장 보유 현지 주요 유통체인, TES 첨단기술 노하우 전수
(왼쪽 4번째부터) 응옌 안 득 사이공 쿱 총사장, 장복상 CJ 베트남지역본부 대표, 김권웅 CJ대한통운 APAC 본부장 등 양사 주요 경영진들이 파트너십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CJ대한통운)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CJ대한통운이 국내에서 쌓은 다양한 물류경험과 높은 기술력을 토대로 베트남 물류사업 영역을 확장한다. 첨단 물류기술과 앞선 운영 노하우를 전수하며 현지 유통업체의 핵심 파트너로 자리 잡는다는 계획이다.


CJ대한통운은 베트남 국영 유통기업 사이공 쿱과 물류사업 협력에 관한 전략적 파트너십(MOU)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양사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호치민 서부지역에 구축중인 신규 물류센터를 공동 운영하는 한편, 공동 사업기회 모색을 위해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MOU 체결식은 30일 오전(현지시간) 베트남 호치민에 위치한 사이공 쿱 본사에서 열렸으며, 장복상 CJ 베트남지역본부 대표, 김권웅 CJ대한통운 APAC 본부장, 응옌 안 득 사이공 쿱 총사장 등 양측 주요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1989년 설립된 사이공 쿱은 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등 약 760여개의 매장을 보유한 대형 유통체인이다. 지금까지SMS 물류자회사가 창고운영 및 운송을 담당해 왔으나, 최근 오프라인 매장 및 이커머스 사업 확대를 추진하면서 CJ대한통운의 TES 기반 첨단기술과 앞선 운영노하우를 활용한 물류효율화에 큰 기대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CJ대한통운은 첨단 물류기술 연구개발 전문인력을 포함한 TF를 구성해 올해 운영 예정인 호치민 신규 물류센터 내 자동화 설비 도입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정통 CJ맨' 신영수, 대한통운 실적·노조 해법 기대 CJ대한통운, 외형-수익성 반비례…내실경영 성과(?) 통합물류협회장에 신영수 CJ대한통운 한국사업 대표 CJ대한통운 "친환경 물류 전환, 미래성장 동력"

소매 유통업은 취급하는 상품의 종류가 수만 가지에 이르기 때문에 물류 자동화 난이도가 매우 높은 업종으로 꼽힌다. 


CJ대한통운은 국내에서 식품·패션·뷰티 등 다양한 소비재 산업군에 걸쳐 운영 역량을 축적했다. 특히 지역·요일별 데이터를 정교하게 분석해 향후 발주량에 대한 예측도를 높여 전국 매장에서 매일 불규칙적으로 발생되는 주문을 원활하게 대응하는 노하우를 갖추고 있다. 이와 같은 데이터분석 모델과 자동화 설비를 해외 운영현장에 적용해 고객사 물류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김권웅 CJ대한통운 APAC본부장은 "다양한 상품군에 걸친 유통물류 경험과 자동화기술을 통해 사이공 쿱의 물류 효율성, 안정성을 높이는 등 양사간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독보적인 물류 경쟁력을 기반으로 베트남 유통물류 시장을 적극 공략해 나가는 한편 국내에서 구축한 첨단 기술력을 전세계로 전이해 물류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