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CJ대한통운, 단체교섭 소송 2심 패소 '대법원 간다'
이세정 기자
2024.01.24 15:15:07
특고직 택배기사 단체교섭 거부…재판부, '부당노동쟁위 판단' 중노위 손 들어
(제공=CJ대한통운)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CJ대한통운이 택배기사들과의 단체교섭을 거부한 것은 '부당노동행위'라는 취지의 중앙노동위원회 판정이 항소심에서도 유지됐다. CJ대한통운은 이번 판결에 불복해 상고한다는 계획이다.


서울고법 행정6-3부(홍성욱 황의동 위광하 부장판사)는 24일 CJ대한통운이 "단체교섭 거부는 부당노동행위라는 재심판정을 취소하라"며 중앙노동위원회 위원장을 상대로 낸 소송에 대하 원고 패소를 판결했다.


택배기사는 택배사 하청업체인 대리점에 노무를 제공하는 특수고용(특고)직이다. 택배기사로 구성된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는 2020년 3월 CJ대한통운에 단체교섭을 요구했지만 CJ대한통운은 이를 거부했다.


이에 택배노조가 지방노동위원회에 구제 신청을 했지만 CJ대한통운의 손을 들어줬다. 하지만 재심을 맡은 중앙노동위가 부당노동행위라며 판단을 뒤집으면 CJ대한통운은 2021년 7월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1심 법원은 작년 1월 중노위 결정을 그대로 유지했으며, 2심 재판부도 같은 판단을 내렸다.


CJ대한통운은 서울고법 판결에 대해 "기존 대법원 판례에 반한 무리한 법리 해석과 택배 산업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판결에 동의하기 어렵다"며 "판결문이 송부되는 대로 면밀하게 검토한 뒤 상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CJ대한통운, 외형-수익성 반비례…내실경영 성과(?) 통합물류협회장에 신영수 CJ대한통운 한국사업 대표 CJ대한통운, 베트남 '사이공 쿱'과 물류 협력 CJ대한통운 "친환경 물류 전환, 미래성장 동력"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