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현대차·기아, R&D 통합 'AVP' 신설…초대 수장 송창현
이세정
2024.01.16 17:49:45
SDV본부·포티투닷 '원팀' 운영…기존 CTO 조직, R&D본부 전환해 HW 집중
(제공=현대차그룹)

[이세정] 현대자동차(현대차)·기아가 흩어져 있는 연구개발(R&D) 조직을 통합한다.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SDV)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현대차·기아는 16일 임직원을 대상으로 R&D 조직 개편과 관련 설명회를 열었다. 이는 지난달 28일 미래 모빌리티 R&D 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전면적인 개편을 예고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당시 김용화 CTO 사장은 취임 6개월 만에 고문으로 물러났다.


현대차·기아는 그동안 최고기술책임자(CTO) 산하 R&D 조직과 별도로 SDV본부, 포티투닷 등이 독립적으로 운영돼 왔다. 이번 개편의 골자는 해당 조직을 하나로 모아 신설되는 AVP(첨단차 플랫폼)본부로 통합하고, CTO 산하 조직은 R&D본부로 전환해 하드웨어 개발에 집중하도록 하는 것이다.


기존 SDV본부는 폐지된다. CTO 조직 내에서 차세대 플랫폼 혁신 제품 개발을 담당하던 메타(META)담당과 차량SW담당 조직 등이 AVP본부로 통합된다. CTO 조직은 R&D본부 체계로 전환해 R&D 기본 경쟁력 확보 및 양산 관련 개발을 맡는다.

관련기사 more
포티투닷, 물류 솔루션 구축에 현대차그룹 역량 결집 현대차·기아, 3년 연속 美 '최고 고객가치상' 정의선과 가죽재킷, 그리고 운동화 현대차·기아, 작년 유럽 판매 BMW 제쳤다
송창현 현대차·기아 SDV본부장 겸 포티투닷 대표가 8일(현지시간) 기자들과 인터뷰를 진행 중이다. (제공=현대차)

초대 AVP본부장에는 송창현 현대차 SDV본부장(사장)이 임명됐다. 송 사장은 겸직 중인 포티투닷 대표를 그대로 유지한다. 아울러 R&D본부장에는 양희원 TVD 본부장(부사장)이 올랐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R&D 조직 개편에 대해 "기존 본부 대 본부의 협업 방식에서 벗어나 R&D 원팀으로 미래 모빌리티 혁신 개발을 가속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2025년까지 모든 차종의 SDV 전환을 선언했다. 나아가 이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는 중장기 전략인 'SDx'(Software-defined everything)를 발표했다. SDx는 SDV와 플릿(운송·물류·유통 등을 목적으로 하는 차량 그룹)으로 이동 데이터를 축적하고 이를 인공지능(AI)과 접목해 다양한 이동 솔루션으로 확장하는 것이 핵심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