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OCI그룹-한미약품그룹 통합…지분 27.03% 인수
최유라 기자
2024.01.12 18:44:58
OCI홀딩스, 7703억 들여 한미사이언스 지분 취득…"동반 상생 경영"

[딜사이트 최유라 기자] OCI그룹이 한미약품그룹과 통합한다. 이들은 그룹 통합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한 세계적 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는 구상이다. 


OCI홀딩스는 한미사이언스 주식 2065만1295주를 7703억원에 취득키로 했다고 12일 공시했다. 이는 OCI홀딩스의 자기자본의 22.82%에 해당된다. 거래종료일은 6월 30일이다. OCI홀딩스의 한미사이언스 주식 취득 후 소유주식수 및 지분비율은 27.03%(구주 및 현물출자 18.6%, 신주발행 8.4%)다.  


취득방법은 OCI홀딩스의 한미사이언스 구주양수(현금 매입 및 현물출자에 따른 제3자배정 유상증자) 및 제3자배정 유상증자 참여를 통한 신주 인수다. 송영숙 한미사이언스 회장 등이 보유한 지분 744만674주를 OCI홀딩스가 매입하고 추가로 보유한 677만6305주를 OCI홀딩스가 현물출자 받는다. 그 대가로 OCI홀딩스는 제3자배정방식으로 신주 229만1532주를 발행, 송 회장과 임 사장에게 교부한다. 더불어 한미사이언스는 OCI홀딩스를 상대로 2400억원 규모의 제3자유상증자를 단행하고 OCI홀딩스는 주식 643만4316주를 인수한다. 


이날 양측은 현물출자와 신주발행 취득 등을 통해 그룹간 통합 합의계약을 체결했다. OCI홀딩스는 한미약품그룹과의 브랜드(사명 및 CI) 통합 작업도 진행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이우현, OCI 지분 왜 남겼나 임종윤, 한미그룹 승계구도서 밀린 배경은 배제 당한 한미 임종윤, 뒤집기 쉽지 않다 한미약품, 작년 블록버스터 20개 품목 창출

OCI홀딩스는 각 그룹별 1명씩의 대표이사를 포함한 사내이사 2명을 선임해 공동 이사회를 구성하고, 이우현 OCI홀딩스 회장과 임주현 사장이 각자 대표를 맡는다. 양 그룹별 현물출자와 신주발행 등이 완결되면, 실질적으로 두 그룹이 하나의 기업집단으로 통합되는 것이다. 이어 후속 사업조정을 거쳐 '제약·바이오'와 '첨단소재·신재생에너지' 사업군을 기반으로 공동경영한다. OCI홀딩스는 동반 상생 공동경영이라는 원칙과 합의를 토대로 단계적인 사업 통합 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번 양 그룹의 통합에 대해 한미약품그룹 측은 연구개발(R&D) 추진 동력을 확보했다는 판단이다. 회사 관계자는 "10년 이상 막대한 자금의 투자가 전제돼야 하는 신약개발의 경우 이번 통합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이뤄냄으로써 보다 강력한 R&D 추진 동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그동안 한미약품그룹이 글로벌 시장에서 활발히 전개해 온 제약·바이오 사업 분야와 OCI그룹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발판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OCI홀딩스 관계자는 "양 그룹은 이사회 중심의 지배구조 선진화를 통해 사업과 관리의 통합을 이뤄냄으로써 각 부문 전문성이 더욱 강화되고, 신규 사업에 대한 강력한 동력을 마련하게 됐다"며 "양 그룹 전체 주주와 임직원 이익 보호도 이뤄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