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태영 오너가 윤재연, 티와이홀딩스 330억 대여
김호연 기자
2024.01.08 16:15:13
SBS 지분 담보…방송사 경영권 사수 의지 재확인
이 기사는 2024년 01월 08일 15시 5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3일 오후 3시 산업은행 여의도 본점에서 태영건설 워크아웃 관련 채권단 설명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딜사이트

[딜사이트 김호연 기자] 윤세영 태영그룹 창업회장의 막내딸 윤재연 씨가 본인이 보유한 자금 330억원을 티와이홀딩스에 대여했다. 윤 씨는 이에 대한 대가로 티와이홀딩스가 보유한 SBS의 지분 일부를 담보로 제공받았다. 오너 일가가 방송사 지분을 담보로 가져가면서 그룹의 SBS 사수 의지를 재확인한 셈이다.


티와이홀딩스는 8일 이사회를 열고 윤 씨로부터 330억원을 차입하고 이에 대한 담보로 회사가 보유한 SBS 주식 117만주를 담보로 제공했다고 공시했다. 담보 한도는 403억원이다.


윤 씨가 티와이홀딩스에 빌려준 330억원의 대출 만기는 이날부터 오는 7월8일까지 6개월, 연 이자율은 4.6%이다. 티와이홀딩스가 담보로 제공한 SBS 주식 117만주는 회사가 보유한 SBS 주식(674만주, 36.9%)의 17.4%, 전체 발행주식(1825만 주)의 6.4%에 해당한다.


윤 씨가 티와이홀딩스에 자금을 대여한 목적은 회사의 자금운용 안정성 확보다. 태영그룹은 현재 계열사 태영건설이 워크아웃을 추진하고 있어 채권단으로부터 자구책 이행 및 추가안 제시 등의 압박을 받고 있다.

관련기사 more
태영건설 사재출연, 서암윤세영재단 보유지분 '주목' 태영 오너가, 티와이홀딩스 투입자금 회수 가능성은 윤세영 "SBS 주식담보 등 태영건설 워크아웃 지원" '엎친데 덮친' GS건설‧HDC현산, 위기대응 주목

채권단에게 제시한 기존 자구안은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의 태영건설 지원 ▲블루원 담보제공 및 매각 ▲에코비트 매각 ▲평택싸이로 담보제공 등 4가지다. 


티와이홀딩스는 이날 오전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1549억원) 중 윤 씨의 지분 매각대금 516억원 가운데 300억원과 티와이홀딩스 회삿돈 등을 합쳐 890억원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날 레저 계열사 블루원으로부터 100억원을 차입해 추가 지원 가능성을 시사했다.


업계에선 오너 일가의 사재가 계속 태영건설에 직접 투입하는 것이 아닌 티와이홀딩스에 들어가는 것을 두고 태영건설 지원 의지에 대한 진정성을 제기하고 있다. 투입한 자산을 조금이라도 회수하려면 티와이홀딩스를 활용한 지원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또 윤 씨에게 자금을 차입하며 제공한 담보가 SBS 주식이라는 것은 오너 일가의 SBS 사수 의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티와이홀딩스가 윤 씨에게 받은 차입금을 만기 내 상환하지 못하면 담보로 제공한 SBS의 주식은 다시 윤 창업회장 일가의 소유로 돌아가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태영그룹이 채권단의 압박에 못이겨 기존 자구안 이행 및 추가 자구안 제시를 약속했지만 방송사 지분만큼은 사수하겠다는 의지가 강한 것 같다"며 "SBS의 주식이 다시 오너 일가로 흘러들어가는 행보를 보이는 것에서 태영건설에 대한 그룹의 지원 의지가 절실하지 않다고 판단할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